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스마트폰게임, 게임-2019-2020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기업분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61111600 / A4 209p/ 2019. 10. 11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급성장했다.  2015년 이후, 시장규모를 한번에 확대시키는 게임은 등장하지 않았지만, 복수의 유력IP(지적재산)를 탑채한 타이틀이 항상 앱 스토어의 판매랭킹에서 상위를 계속 유지할 정도의 인기를 획득한 것과 해외 메이커에 의한 본격적 일본국내시장 참가 등으로 시장전체를 끌어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규모는 2017년도에는 1조 290억엔으로, 1조엔을 넘는 큰 산업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폭발적으로 히트해서 시장을 견인할 정도의 타이틀은 등장하기 어려워 성장이 어두워 보이기 시작했다.  시장에 참가하고 있는 각사에 대해서도 새로운 게임의 사용방법 제안과 새로운 수익원의 확립 등 현재 상황을 타개하도록 다양한 시도를 내세우고 있다.  현재, 더욱 경재환경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개발∙운영 코스트의 증가경향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신규참가가 어려운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2009년부터 간행한 「급성장하는 소셜 게임의 시장동향과 장래성 분석」의 속편으로,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새로운 동향 및 기업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마켓 개척을 위한 전략 입안에 기여할 수 있는 마케팅리포트로 기획했다.  매년 2월~3월에 발간하며, 2019년 3월에도 「2019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기업분석」을 발간했지만,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변화 속도에 대응하여 최신동향을 리포트하기 위해 발간시기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최신 시장동향을 기초로 게재내용 갱신을 실시해 「2019-2020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과 기업분석」으로 발간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 대하여 시장전체의 트렌드와 참가 게임메이커 각사 동향, 유저 동향을 분석했다.  이에 따라 향후 해당시장의 가능성을 예측하여, 관련 각사의 사업전략 입안에 도움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일본국내 스마트폰 게임 시장 관련 주요 사업자.  
조사方法: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위재 및 전화 등 취재를 변용.  유가증권보고서 등, 공개 데이터에서도 인용했다.  일부 불명한 기업 또는 항목에 대해서는 야노경제연구소의 추계치도 포함. 
조사기간:2019년 7월~2019년 9월

◆자료 포인트
• IP 활용이 진행되어 협업 타이틀을 중심으로 한 안정성장! 해외기업의 본격 참가 등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최신동향을 철저연구!
• 소비자조사로 스마트폰 게임유저 동향을 분석!
• 주요 사업자동향, 사업 전략, 새로운 대응 등 주목이 되는 주요 사업자의 조사개표도 일거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Ⅰ. 스마트폰 게임의 시장동향

1. 스마트폰 게임 시장동향
 (1)스마트폰 게임의 시장규모
 (2)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현상
2. 기업 동향
 (1)주요 메이커별 매출액 랭킹과 마켓 점유률
 (2)참가기업 동향
 (3)유력 사업자 동향
3. 해외전개 동향
4. 스마트폰 게임 유저 동향
 (1)레저 백서에 의한 온라인 게임의 참가상황
 (2)소비자 앙케트로 본 스마트폰 게임유저의 특성
5. 스마트폰 게임의 비즈니스모델
 (1)스마트폰 게임의 개발동향
 (2)스마트폰 게임의 운영동향
 (3)스마트폰 게임의 수익구조
6. 스마트폰 게임의 장래성
 (1)IP타이틀을 중심으로 뒷받침하는 스마트폰 게임 시장
 (2)새로운 경쟁격화시대가 도래

Ⅱ. 게임업계의 새로운 동향

1. e스포츠 시장
 (1)해외 e스포츠 시장
 (2)일본국내 e스포츠 시장
2. VR게임 시장
 (1)VR게임 시장 탄생의 배경과 현상
 (2)VR게임 콘텐츠 동향
 (3)주요 참가사업자 동향
 (4)시장의 과제
 (5)시장의 장래성

Ⅲ. 스마트폰 게임주요 기업 조사개표

1. 주요기업 상세개표
 주식회사 enish 외 21사

2. 기업 개표
 주식회사 Cygames 외 14사






※상세 기업명은 당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