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DMP, MA-DMP/MA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DMP/MA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9월 27일
체  재:A4판 15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7월~9월
2. 조사대상:디지털 마케팅 관련 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내, 전화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DMP/MA 용어정의>
DMP(Data Management Platform)란 다양한 판매 채널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집약해서 분석하는 것으로, 고객의 특징을 분석하여 광고/메일/DM 등 마케팅 시책을 최적화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DMP는 자사 사이트 외의 제3자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퍼블릭 DMP와 자사 사이트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는 프라이빗 DMP의 2가지로 구분되어, 본 조사의 프라이빗 DMP에는 고객 개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관리를 실시하는 CDP(Customera Data Platform)를 포함.
MA(Marketing Automation)란 대량 가망고객과 기존 고객 데이터를 일원화하여, 자동적으로 평가, 설계한 시타리오에 의하여 시타리오를 자동실행시켜 고객을 개별로 육성함으로써 정확도가 높은 상담을 창출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DMP, CDP, MA

◆급확대하는 DMP/MA 시장, 2019년에는 34.4% 증가한 668억엔으로 성장할 전망
~DMP는 고객 개인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시책 전개가 가속, MA는 AI를 활용한 예측과 오프라인 데이터와의 통합이 진전될 전망∼




DMP/MA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 전망치, 2020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 DMP/MA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497억엔이었다. 그 중, DMP 시장규모가 107억엔, MA 시장규모가 390억엔이었다. DMP/MA 시장이 확대하고 있는 요인으로 주로 2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유저기업측이 자사 상품의 구입 전부터 구입 후까지 각 과정의 고객접점에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 맞는 체험을 제공하여 고객체험의 향상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두 번째로 일본에서는 인구감소로 일하는 사람이 줄어들어 업무방식개혁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유저기업 내에서 효율적인 영업활동에 의한 생산성 향상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DMP 시장에서 마케팅 시책을 효율적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BtoC용 사업자뿐만 아니라 BtoB용 사업을 전개하는 유저기업에서도 이용이 진행된 것과 오프라인 데이터와의 통합 등 고객체험의 질을 높이는 용도로 이용이 증가되었다. 또한, MA 시장에서는 유저기업의 MA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중견∙중소기업에서도 MA 도입이 진행되었다. MA의 신규도입을 실시하는 유저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한편, 마케팅 툴 벤더의 영역구분도 진행되어, 목적에 따라 복수 툴의 병용과 다른 MA 툴로 전환하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고객분류에 의한 데이터 관리가 아니라 개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관리로

DMP 시장에서는 고객을 분류해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개인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 관리를 실시하는 프라이빗 DMP(CDP:Customer Data Platform)의 이용이 확실히 증가하고 있다.
CDP를 이용함으로써 유저기업은 고객 개인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활용함으로써 고객이 어떤 경위로 자사 사이트를 방문하여 자사 사이트에서 어떤 콘텐츠를 열람한 것인지 등 고객여정지도의 파악이 쉬워진다. 또한 고객 한 사람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광고/메일/DM 등 배포 채널의 용도별 사용 등, 마케팅 시책을 더욱 높은 정확도로 실시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향후도 시장은 확대경향이 계속되어 2024년 DMP/MA 시장규모(사업자매출액 기준)를 1,330억엔, 그 중 DMP 시장은 390억엔, MA 시장이 940억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고객체험의 질 향상과 효율적인 영업활동의 전개를 위해 DMP/MA를 이용하는 유저기업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IoT의 보급과 5G의 등장 등으로 배경으로 유저기업이 다루는 데이터는 향후 급증할 전망으로, 데이터를 통합∙분석,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인 DMP의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MA는 AI를 활용한 더욱 정확한 고객경향과 기호의 파악, 분석 정도의 향상, 고객의 행동예측 등이 더욱 활발해짐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도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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