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8월 30일
체  재:PPT형식 11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6월~8월
2. 조사대상: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이란 자동차에 사용되는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 / Side Mirror)용 LCD-TFT, AM-OELD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동차용 TFT-LCD, 자동차용 AM-OLED

◆2023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수량은 2억 198만장에 성장될 것으로 예측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볼륨존인 CID, Cluster에 대한 채용동향에 좌우되지만 신흥국용과 Low-End 차종의 탑채 진전으로 확대 전망∼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순정품 및 시판품 포함
주2. 2019년 이후는 예측치
주3. 자동차에 사용되는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 / Side Mirror)용 LCD-TFT, AM-OELD를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대수의 침체가 우려되었지만 2018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순정품 및 시판품 포함,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전년대비 105.2%인 1억 6,646만장이었다. 이는 CID용, Cluster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출하수량이 생각보다 떨어지지 않았던 것을 요인으로 들 수 있다. 2019년 상반기까지 관련 각사의 출하량 및 하반기의 전망 수량을 고려하여, 2019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을 전년대비 100.5%인 1억 6,725만장으로 예측했다. 다만, 2019년도 중국 자동차 산업은 계속해서 침체하고 있어 시황은 낙관적으로 볼 수 없으며, 출하수량이 전년 미달이 될 가능성도 생각된다.

2. 주목 토픽

자동차용 AM-OLED 패널 채용 동향

AM-OLED 패널은 2017년 3분기부터 한국 SDC(삼성디스플레이)에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로 일부 출하가 시작되어, 2018년에는 어느 정도 출하실적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또한 2019년말부터 LGD(LG디스플레이)에서 AM-OLED 패널의 출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유럽 OEM메이커가 일부 모델용으로 LGD의 POLED(플라스틱기판 OLED)를 채용하는 것으로, 2019년말부터 출하가 시작될 예정이지만 출하가 본격화될 것은 2020년 이후로 보인다. 
이 외에도 2020년 이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양산품 채용을 위해 제안 중인 안건이 여러 건 있으며,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서서히 자동차용 AM-OLED 패널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가 패널이기 때문에 LCD-TFT를 웃돈 채용 메리트를 제시하지 못하는 현재는 긍정적인 성장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 장래적으로 곡면 등 플렉시블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용도용(문 및 a필러 주변 등) 등, 메리트를 활용할 수 있는 신규용도용으로 채용되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3. 장래 전망

2020년 이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 출하수량은 연률 4% 이상 플러스 성장할 전망이다. 증국에서 자동차 판매대수 등 낙관적으로 볼 수 없는 재료도 존재하지만 중동 등 신흥국지역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의 수요 증가, 2021년 이후 멀티디스플레이화가 시장을 견인해, 2023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2억 198만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새로운 수요로 기대되는 HUD, Rearview Mirror, Side Mirror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는 급성장할 전망이지만,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옵션품으로의 탑채가 중심이 되어, 이러한 디스플레이가 탑채 가능한 것은 신형차 및 고급차종에 한정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