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BPO, 비즈니스프로세스아웃소싱-2019~2020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하는 방식 개혁의 추진, 인재부족·채용난, 생산성 향상, 업무 프로세스의 발본적 개혁,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현재 일본기업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경영 과제의 솔루션 중 하나로서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BPO 사업자 각 사의 비즈니스 동향과 전략, 향후의 사업 방향성을 조사해, BPO 시장의 실태를 밝히는 동시에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는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해, 아래의 항목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 BPO 시장의 동향
(2) BPO 서비스별 시장 동향
(3) BPO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 예측(2017년~2023년도)
(4) BPO 시장에서의 RPA 활용 실태
(5) 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 동향과 전략
조사대상시장: 비IT계 업무(콘택트센터, 헬프데스크, 풀필먼트, 인사, 복리후생, 총무, 경리, 구매·조달, 영업, 핵심부문 단순업무, 업계 고유업무, 기타)의 BPO 서비스
조사대상지역: 일본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각종 설문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외
조사기간: 2019년 5월~2019년 10월

◆자료 포인트
•BPO 전문 사업자를 비롯해 ‘IT계 BPO 사업자’, ’인쇄계 BPO 사업자’, ’콜센터계 BPO 사업자’, ’경리·회계계 BPO 사업자’, ’인사·급여계 BPO 사업자’, ’인력서비스 관련 BPO 사업자’, ’창고·물류계 BPO 사업자’, ’DM계 BPO 사업자’ 등 총 40사의 활동을 조사·게재
•BPO 서비스 전체 시장 및 ’컨택트센터’, ’헬프데스크’, ’풀필먼트’, ’인사’, ’복리후생’, ’총무’,’경리’, ’구매조달’, ’영업’, ’핵심부문 단순업무’, ’업계 고유업무’의 12개 분야 시장 동향을 예측하고, 향후 성장성에 대해서 해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BPO 시장의 개요

1. BPO 시장의 개요
  (1) BPO의 정의
  (2) BPO 서비스의 종류
2. 참여 사업자의 개요
  (1) 참여 사업자 증가 배경
  (2) 참여 사업자 수
  (3) BPO 사업자의 구분
3. 비IT계 BPO 시장 현황

제2장 BPO 서비스의 시장 동향과 향후 방향성

1. BPO 서비스 시장의 전체 동향
  (1) BPO서비스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2) IT계·비 IT계열별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2. 비IT계 BPO 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시장 동향
  (1) 비 IT계 BPO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추이(2017~2019년도)
  (2) 서비스 영역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3) 비IT계 BPO 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시장동향
3. 콜센터계 BPO의 시장 동향
  (1) 콜센터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2) 콘텍트센터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3) 헬프데스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4) 풀필먼트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4. 간접 업무계 BPO의 시장 동향
  (1) 간접 업무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2) 인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3) 복리후생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4) 총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5) 경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5. 직접 업무계 BPO의 시장 동향
  (1) 직접 업무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2) 구매조달 BPO의 시장 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3) 영업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4) 핵심부문 단순업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5) 업계 고유업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3년도)
6. 비IT계 BPO 시장의 작업내용별·고객업종별 시장 동향
  (1) 비 IT계 BPO 시장의 작업내용별 매출액 추이(2017~2019년도)
  (2) 비 IT계 BPO 시장의 고객업종별 매출액 추이(2017~2019년도)
7. BPO 서비스의 향후 방향성
  (1) 향후 주력해야 할 BPO 분야
  (2) BPO 사업자의 향후 비즈니스 전개

제3장 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 개황

1. 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 개황
  (1) 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추이
  (2) 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시장점유율(2016~2018년도)
  (3) 점유율 상위 사업자의 개황
2. 조사대상 BPO 사업자의 정량 데이터 목록
  (1) 업무 상세별 대응 내용
  (2) 사용자 기업 수
  (3) 고객 업종별 매출액 구성비
  (4) 고객 연매출 규모별 매출액 구성비
  (5) 직간접 판매 비율
  (6) 내판·외판 비율
  (7) 센터 매출·온사이트 매출 비율
  (8) 오더메이드 매출·패키지 매출 비율
  (9) BPO 센터 거점 수
  (10) BPO 작업 인력 수
  (11) 영업 인력 수 및 영업 조직 형태
  (12) 센터 운용비용 구성비

제4장 BPO 시장에서의 RPA 활용 실태

1. RPA 개황
  (1) RPA의 개요
  (2) RPA가 주목 받고 있는 배경
  (3) RPA의 도입 분야 및 RPA의 침식 영역·협업 영역, 적합하지 않은 영역
2. BPO 사업자의 RPA 활용 실태
  (1) RPA 활용에서 BPO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2) BPO 사업자의 RPA 활용 상황

제5장 주목의 BPO 관련 시장의 동향

1. OCR 데이터 엔트리 BPO 시장
  (1) OCR전용기 시장 규모 예측 추이(2017~2021년도)
  (2) OCR데이터 엔트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7~2021년도)
2. 오프쇼어 BPO 시장
  (1) 오프쇼어 BPO 등장의 배경
  (2) 중국 BPO 비즈니스에서의 과제
  (3) 오프쇼어 BPO(일본 국내용 코스트 베이스)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5~2021년도)
3) 클라우드 소싱 시장
  (1) 클라우드 소싱의 정의
  (2) 클라우드 소싱의 장점과 단점
  (3) 크라우드 소싱과 BPO의 차이점
  (4) 크라우드 소싱이 BPO에게 미치는 영향
  (5) 크라우드 소싱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6~2022년도)
  (6) 크라우드 소싱에 대한 BPO 사업자의 방향성·제언
4) 구매·조달 BPO 시장
  (1) 구매·조달 BPO 서비스의 정의
  (2) 구매·조달 BPO 현황
  (3) 구매·조달에서 비용절감 방법
  (4) 구매·조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5~2021년도)
  (5) 간접재·직접재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5~2021년도)
  (6) 재화·서비스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5~2021년도)
  (7) 업무공정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5~2021년도)
5. 소셜미디어 BPO 시장
  (1) 소셜미디어 BPO 서비스의 정의
  (2) 소셜미디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6~2022년도)
6. 데이터 분석 BPO 시장
  (1) 데이터 분석 BPO 서비스의 개요
  (2) 데이터 분석 BPO 시장 동향
  (3) 데이터 분석 인재에게 요구되는 스킬
  (4) 데이터 분석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16~2022년도)
  (5) 데이터 분석 BPO 시장 과제

제6장 BPO 사업자의 개별 동향(기업개표: 40사)

<개표 게재 항목>
게재된 항목은 기업마다 다름
[기업개요·사업개황]
[사업체제]: 사업거점, 오프쇼어/니어쇼어의 활용, 얼라이언스 전략 등
[클라이언트 기업의 특징]
[영업방안]: 영업스타일, 도입 시 및 운용개시 후의 제안 내용 등
[서비스 개황]: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대응, 고난이도 업무에 대한 대응, 기존 서비스와의 제휴, 빅데이터/KPO에 대한 대응,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대응 등
[IT(AI, RPA 등) 활용·추진 상황]: AI·RPA가 BPO 업계에 미치는 영향, AI·RPA를 활용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대처·견해 등
[BO사업에서의 문제·과제 및 그 대책]: BPO사업의 문제·과제, 비용절감방안과 비용절감효과, 인력부족의 영향과 대책 등
[향후의 사업 방향성, 시장전망] 시장의 장래전망, 향후의 사업전개 등



1. IT계 사업자
2. 인쇄계 사업자
3. 콜센터계 사업자
4. 사무계·기타 사업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