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서플리먼트, 건강보조식품-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푸드 시장의 최신 동향
발간일:2019년 9월 27일
체  재:A4판 16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7월~9월
2. 조사대상: 스포츠 서플리먼트 메이커, 건강식품 메이커, 제약 메이커, 관련 기업 및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청취 조사 및 문헌 조사 병용 

<스포츠 서플리먼트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스포츠 서플리먼트란, 스포츠 경기자, 스포츠 애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서플리먼트(알약, 캡슐, 분말 등의 형상을 한 식품)를 대상으로 하며, 용도로서는 스포츠 경기층 및 애호가들의 신체 레벨 유지·향상, 운동능력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서플리먼트 형상 이외의 식품은 관련 식품으로 한다.

<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란, 스포츠·운동을 수반한 단단한 몸 만들기를 서포트하는 서플리먼트를 말한다. 단백질 보급 및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한 식사대체형 서플리먼트는 제외한다.또한 서플리먼트 형상 이외의 식품은 관련 식품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단백질, 아미노산, HMB, EAA, 등

◆확대하는 스포츠·보디메이크업 서플리먼트, 2018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2% 늘어난 484억 6,000만 엔
~단백질 보급 계몽이 시장 확대를 뒷받침~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 전망치



주요 형상별 단백질 함유 식품(드링크, 젤리음료, 바)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4. 위 그림의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 서플리먼트 시장규모에는 미포함

1. 시장 상황
  스포츠 서플리먼트 보디메이크업 서플리먼트의 2018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2% 늘어난 484억 6,000만 엔으로 추계된다. 2015~2017년도에 보인 높은 성장률은 안정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시장은 계속해서 확대 기조이다.
  해당 시장의 최근 성장은 주력 유저층인 애슬리트(스포츠 경기자), 스포츠 애호가에서의 프로틴 및 기타 서플리먼트의 이용 확대와 함께, SNS를 배경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단단한 몸 만들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들 수 있다. 또한 '근육' 붐이 일어나, 근육 트레이닝(근력 트레이닝)에 주력하는 층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일반층에서의 몸 만들기 대응과 함께, 서플리먼트의 이용도 확대의 한 가지 요인이다. 특히 프로틴은 드링크나 바, 젤리음료 등 간편하게 프로틴을 섭취할 수 있는 상품이 확충되어, 이러한 상품을 통해 프로틴 파우더로 이행하거나 병용하는 경향을 볼 수 있어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스포츠 뉴트리션 연구에 대응하는 기업이 증가해, 애슬리트의 신체 컨트롤 및 지구력 향상 등의 퍼포먼스 유지·향상, 피로 경감 등, 운동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소재가 배합된 서플리먼트가 개발·전개되고 있으며, 기존 스포츠 서플리먼트 메이커 외에 식품·의약품 메이커의 참여도 증가해, 애슬리트 및 스포츠 애호가의 선택지가 확대된 것도 시장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2. 주목 토픽
 
확대되는 프로틴 함유 식품

  애슬리트(스포츠 경기자)층부터 일반층까지 프로틴(단백질) 보급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것이 프로틴(단백질)을 배합·강화한 일반식품이다.
  특히 최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프로틴드링크나 프로틴 함유 젤리음료, 과자와 같이 맛있게 단백질을 보급할 수 있는 프로틴 바 등에 의해 시장이 확대되어 참여 기업도 증가했다.
  이러한 프로틴 함유 식품은 편의점이나 식품슈퍼, 드러그스토어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판매채널에서 전개한 점이 성공해, 프로틴의 라이트 유저 및 프로틴 유저의 간식과 외출 시 섭취 수요를 획득했다. 프로틴 함유 식품의 섭취를 계기로 프로틴 파우더로의 이행을 볼 수 있는 등 프로틴 유저층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스포츠 서플리먼트·보디메이크업 서플리먼트의 2019년도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2.7% 늘어난 497억 7,000만 엔이 전망된다.
  애슬리트(스포츠 경기자) 및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 등 주력 유저에서의 서플리먼트 이용 확대와 함께, 계속해서 단단한 몸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시장규모는 완만한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특히 라이트 유저층은 프로틴드링크 및 바 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일반식품 형태의 상품을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서플리먼트 형태보다 일반식품 형태의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도 식품과 식품 성분이 신체 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밝혀질 것으로 보여, 현재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프로틴 및 아미노산 이외의 소재·성분의 이용이 진행되는 것이 시장 확대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몸 만들기에 대한 관심과 중고령자층에서의 건강유지 및 증진, 취미로 운동을 즐기는 동향을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람들의 기호 및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 업무방식 개혁에 의한 여가시간 사용방법의 변화에 따라 운동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다양화 될 것으로 보인다. 운동과 함께 섭취함으로써 효과가 기대되는 서플리먼트, 운동 중 및 운동 직후에 섭취하기 좋은 형태의 서플리먼트 수요는 향후 더욱 고조될 것으로 생각되므로, 소재 및 성분의 연구개발과 함께 형태 및 맛 등 섭취하기 쉬운 형태의 서플리먼트 개발이 기대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