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식품공장, 일본식품공장-식품공장에서의 자동화, 성인화(省人化)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식품공장에서의 자동화, 성인화(省人化)에 관한 법인 앙케트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9월 27일
체  재:A4판 21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7~9월
2. 조사대상: 식품메이커, 식품제조·가공기계메이커, 설비메이커, 엔지니어링회사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접 및 전화를 이용한 취재, 법인 앙케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식품제조·가공기계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식품제조·가공기계는 정미맥 기계 및 제분 기계, 제면 기계, 제빵·제과 기계, 양조용 기계, 유제품 가공 기계, 음료 가공 기계, 육류 가공 기계, 수산 가공 기계 등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식품메이커의 제조현장(공장)에 대한 앙케트조사에서는 일손부족 상황 및 일손부족 해소에 대한 대응, 로봇 및 IoT·AI 기술의 도입·활용 상황, 식품제조·가공공정별 자동화 대응, IoT화 및 AI의 도입으로 실현하고 싶은 것 등을 조사·분석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식품제조·가공기계, 로봇, IoT, AI

◆일본의 식품제조업에서도 로봇을 비롯한 자동화·성인화의 대응이 진전
~로봇을 도입하고 있는 식품공장은 2년 전보다 10포인트 이상 상승!~




식품제조업에서의 로봇 도입 및 도입 검토 상황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17년 7~8월, 2019년 7~9월, 조사(집계)대상: 일본의 식품제조업 87사(2017년), 115사(2019년) 모두 회답은 1사 1공장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방법: 전화청취조사 및 앙케트조사(우편, 메일 팩스) 병용, 단수회답

1. 조사결과 개요
식품제조업은 다른 제조업·산업에 비해 일손 의존도가 높은 업계이다. 그러나 심각한 일손부족을 배경으로 로봇의 도입, 기계 도입에 의한 자동화, IoT·AI 등 기술 도입에 의한 성인화를 검토하는 기업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로봇 도입에 의한 성인화라고 하면, 도시락의 토핑 프로세스의 자동화 등이 포커스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공정은 아직 기술적인 과제가 산적해 있어 실용화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한편 식품제조의 다운스트림 공정(패키징, 박스포장, 적재 등)에 대해서는 점차 로봇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도입 가능한 공정부터 성인화를 진행시키고, 사람이 직접 대응해야 하는 공정에 작업자를 배치하는 것이 유용하다. 그리고 식품 업계 자체가 로봇에 익숙해져, 어떠한 공정에 로봇을 활용할 수 있을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식품 업계에서 로봇 도입·성인화를 더욱 진행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로봇을 도입하고 있는 식품 공장은 2년전보다 10포인트 이상 상승
일본국내 식품메이커의 공장을 대상으로 한 앙케트조사에 의하면 회답기업 중에서 과반수에 해당되는 50.4%가 「로봇을 이미 도입했다」고 회답했다. 2017년에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는 「로봇을 이미 도입했다」고 회답한 기업은 36.8%로, 13.6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로봇을 도입하고 있는 구체적인 제조·가공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박스포장·포장·적재 등, 식품제조가 끝난(하류) 공정에서 도입하는 사례가 많다는 결과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