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공유경제, 셰어링이코노미-2019년판 공유경제(셰어링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서는 ‘Airbnb’, ‘Uber’와 같은 해외 대형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보급에 의한 ‘자동차 업계’, ‘택시 업계, ‘호텔·숙박 업계’, ‘코인파킹 업계’, ‘임대 업계’, ‘어패럴 업계’, ‘인재파견 업계’, BPO 업계’, ‘금융 업계’ 등의 기존 업계에 대한 영향을 감안하면서 그 방향성을 조사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하여 아래를 명확히 한다.
(1)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2) 기존 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규모 비교
(3) 시장규모와 장래예측(2017년도~2023년도)
(4) 공유경제 사업자의 동향
조사대상시장: 공유경제 서비스 시장
조사대상지역: 일본
조사대상기업수: 공유경제 서비스 제공 사업자 31사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19년 8월~2019년 10월

◆자료 포인트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도표1. 공유경제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2023년도)
2. 기업 동향
3. 과제와 전망

Ⅰ. 공유경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공유경제 시장이란
 (1) 공유경제 서비스이란
 도표2. 공유경제 서비스의 구조
 (2) 주목되는 배경
 (3) 서비스 활용 이점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2. 공유경제 사업자의 방향성
 (1) 공유경제에 대한 인지도
 (2) 협업에 의한 사업확대
 (3) 글로벌 대응

Ⅱ. 기존 업계에 대한 영향과 규모 비교

1.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영향
 (1) 카셰어링이 미치는 영향
 (2) 신차 판매대수와 카셰어링 차량대수 및 회원수 비교
 도표3. 카셰어링 차량대수 및 회원수 추이
 도표4. 일본 신차등록차의 판매대수
 도표5. 신차 등록차의 판매대수 비율
2. 택시회사에 대한 영향
 (1) 라이드셰어가 미치는 영향
 (2) 택시의 운송수입과 라이드셰어의 비교
 도표6. 택시의 운송수입 추이
3. 호텔 및 숙박업계에 대한 영향
 (1) 민박 사이트가 미치는 영향
 (2) 호텔 시장규모와 민박 사이트 유통금액 규모 비교
 도표7. 호텔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17년도)
 도표8. 민박 사이트에서의 일본 유통금액 추이(2016년도~203년도)
 도표9. 총 숙박자 수 추이
4. 코인파킹 업계에 대한 영향
 (1) 주차장 공유가 미치는 영향
 (2) 주차장 총 공용대수와 주차장 공유 비교
 도표10. 주차장 총 공용대수 추이
5. 임대 업계에 대한 영향
6. 의류 업계에 대한 영향
  (1) 퍠션 공유가 미치는 영향
  (2) 일본 어패럴 소매 시장규모와 패션셰어링 비교
  도표11. 일본 어패럴(부인복/양품) 소매 시장규모 추이
  도표12. 일본 어패럴 소매(통신판매 등)의 시장규모 추이
7. 인재파견BPO가사대행 업계에 대한 영향
 (1) 크라우드소싱기술 공유가 미치는 영향
 (2) BPO 및 인재파견 시장규모와 크라우드소싱의 대비
 도표13. BPO 시장규모 추이(2016년도~2022년도)
 (3) 가사대행 서비스와 가사대행 시장의 대비
 도표14. 인재파견업체 시장규모 추이(2012년~2018년도)
 도표15. 가사대행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8. 금융권에 대한 영향

III. 시장규모와 장래예측

1공유경제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1)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16.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2. 공유경제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
 (1) 이동수단(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17. 이동수단(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2) 이동수단(카셰어, 라이드셰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18. 이동수단(카셰어, 라이드셰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3) 이동수단(셰어사이클, 기타)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19. 이동수단(카셰어, 외)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3. 공간(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0. 공간(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4. 공간(민박)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1. 공간(민박)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5. 공간(주차장, 기타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2. 공간(주차장, 기타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6.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3. 제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7.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4.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8.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도표25.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7년~2023년도)

IV.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 수

1. 공유경제 사업자의 수입 획득 방법
 도표26. 공유경제 사업자의 수입 획득 방법
2.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 수
 도표27.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 수
3.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 속성
 도표28. 공유경제 사업자의 유저 속성

V. 이동수단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아스카
2. 오릭스자동차 줏직회사
3. 주식회사 지쿠우
4. 주식회사 DeNA SOMPO Mobility
5. 주식회사 도코모바이크셰어
6. 주식회사 notteco
7. 미쓰이부동산리얼티 주식회사

상기 기업에 대해서 아래 항목을 청취조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영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 외부기업과의 협업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 공간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아이큐소피아 주식회사
2. akippa 주식회사
3. 주식회사 애그리미디어
4. ecbo 주식회사
5. 주식회사 에어트리스테이
6. 노키사키 주식회사
7. 주식회사 Rebase
8. 주식회사 VIBE
9. 주식회사 Little Japan

상기 기업에 대해서 아래 항목을 청취조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영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 외부기업과의 협업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I 물건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에어클로젯
2. 주식회사 Torana
3. 47인큐베이션 주식회사
4. 주식회사 INFORICH
5. GREEN UTILITY 주식회사

상기 기업에 대해서 아래 항목을 청취조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영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 외부기업과의 협업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II 사람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AsMama
2. 주식회사 에이타임즈
3. 주식회사 크라우드케어
4. 주식회사 코코나라
5. GMO Pepabo 주식회사
6. 스트리트아카데미 주식회사
7. 주식회사 타스카지
8. 워크시프트솔루션즈 주식회사

상기 기업에 대해서 아래 항목을 청취조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영
(6) 과제와 해결 방향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 외부기업과의 협업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IX 돈의 공유경제 개별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Makuake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도표103. Makuake의 주요 프로젝트 카테고리
 도표104. Makuake에서 가능한 것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도표105. Makuake government의 구조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도표106. 시장분석툴 Makuake 아날리스틱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7) 외부기업과의 협업
 (8) 시장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maneo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도표107. Maneo의 서비스 운영체제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도표108. maneo의 구조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영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도표109. Maneo의 투자가 속성
 (7) 공유경제가 영향을 미치는 업계
 (8) 외부기업과의 협업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전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