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골판지, 골판지 시트-골판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골판지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9월 25일
체  재:A4판 50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7월~9월
2. 조사대상:골판지 메이커, 골판지 원지 메이커, 최종 소비자, 상사, 대리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FAX를 통한 취재 병용

본 조사에서 골판지 시트 생산량은 2008년부터 2018년까지는 전국골판지공업조합연합회 통계자료에서 인용, 2019년은 야노경제연구소 전망치, 2020년 이후는 동 예측치.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골판지 시트

◆골판지 시트 생산량은 계속 증산했지만, 골판지 원지의 증산 러쉬로 수급균형에 우려
~2019년 골판지 시트 생산량은 전년대비 0.8% 증가한 145억㎡를 전망∼




일본국내 골판지 생산량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골판지 시트 생산량 기준
주2. 2018년까지는 전국골판지공업조합연합회 통계자료에서 인용, 2019년은 야노경제연구소 전망치, 2020년 이후는 동 예측치

1. 시장 개황

전국골판지공업조합연합회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8년 일본국내 골판지 생산량은 전년대비 101.3%인 143억 9,426만㎡이었다. 2018년은 서일본 호우를 비롯한 기후불순 영향으로 청과물용 골판지가 전년 실적 미달되었지만, 이 외의 수요분야에서는 대부분 플러스 성장했다. 골판지 시장은 일본경제의 동향과 상관성이 높으며 완만한 경제 성장에 연동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혹서에 의한 음료수요의 증가도 음료용 골판지 수요를 밀어올렸다.

2. 주목 토픽

골판지 원지 메이커는 2021년도까지 약 80만t 증산공사를 실시 예정

골판지 원지 메이커는 2017년, 2018년 2번에 거쳐 골판지 원지 가격 인상을 실시했다. 이에 골판지 메이커는 원지 인상금액을 모두 제품에 가격전가된 것이 아니며, 또한 물류가격의 폭등 등도 있어 골판지 메이커의 수익력은 저하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골판지 원지 메이커는 2019년도부터 2021년도에 거쳐 약 80만t/년 골판지 원지 증산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골판지 수요가 당분간 확대될 것이라 하더라도 일시적으로 원지와 제품의 수급 균형이 무너질 것도 생각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19년은 간토지역을 중심으로 6월부터 8월 전반까지 예년과 비교해 극단적으로 일사시간이 적었기 때문에 음료용 수요가 침체되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1월~6월에 전년동기 대비 △0.2%(생산기준)로 보합세 유지로 추이하고 있다.
2019년 10월의 소비세 인상, 국제정세로는 미중무역전쟁 등 우려재료는 많이 있지만, 2019년 일본국내 골판지 생산량은 전년대비 100.8%인 145억 800만㎡를 전망한다. 그 후도 시장은 안정하게 추이할 전망으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골판지 생산량은 연편균 성장률(CAGR) 0.57%로 추이해, 2023년 일본국내 골판지 생산량은 148억 800만㎡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일본국내 골판지 수요의 잠재 성장률은 1% 이상으로 생각되지만 예측은 이를 약간 밑돌 것으로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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