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9일 목요일

파칭코, 파치스로, 파칭코기 -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자료 체제】
자료명: 「2015년판 파칭코 관련 메이커의 동향과 마켓 셰어」
발간일: 2015년 8월 18일
체  제: B5 369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의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을 조사하였다.


1. 조사기간: 2015년 4월 ~ 7월
2. 조사대상 품목: 파칭코기・파치스로기 등의 유기기, 주변설비기기
3. 조사대상 기업: 파칭코기 메이커, 파치스로기 메이커, 주변설비기기 메이커 등
4.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의 정의>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이란 파칭코기 시장, 파치스로기 시장, 주변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또한, 주변설비기기 시장이란 홀 컴퓨터, 구슬보급기기 등 홀 내의 설비기기 시장의 총칭이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 파칭코 관련기기의 시장규모는 1조 2,232억엔, 전년대비 94%

 2014년도 파칭코 관련기기의 시장규모는 1조 2,232억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4.0%인 774억엔의 마이너스 성장이 되었다.


◆ 파칭코기 시장은 약간 감소, 호조를 이어가던 파치스로기 시장도 10% 감소하여 축소 경향에 돌입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파칭코기의 2014년도 시장규모는 6,437억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 전년대비 98.8%이었다. 5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었지만, 2014년도는 2013년도에 비하여 축소 폭이 완화되었다. 한편, 동년도의 파치스로기 시장은 전년대비 89.7%인 4,256억엔(동 기준)이 되어, 2013년도까지의 4기 연속 플러스 성장에서 10% 감소하여 대폭 축소되었다. 파치스로기도 축소 경향에 돌입함에 따라, 파칭코 관련기기 시장의 축소 경향이 가속될 가능성이 크다.


◆ 신규 출점 등이 둔화하여 주변설비기기 시장도 10% 대폭 감소 2014년도 주변설비기기의 시장규모는 1,538억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 전년대비 87.8%가 되었다. 2011년도부터 2013년도는 파치스로기 부문의 호조에 영향을 받아 관련된 설비기기가 신장하였고, 그에 따라 주변설비기기 시장도 신장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4년도는 파치스로기의 증설에 관련된 설비 도입도 감소하였고, 신규 출점・대형 개장의 감소 영향으로 전년대비 대폭 감소하였다. 점포 규모의 대형화에 따라 안건 자체는 대형화되었으나, 신규 출점 등의 감소의 영향이 보다 큰 상황이다.


【조사결과 개요】
1. 파칭코기 시장은 약간 감소, 거의 보합세를 유지
 2014년도 파칭코기의 시장규모는 6,437억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8.8%로 거의 보합세로 추이하였다. 2013년도는 대폭 감소하였으나, 히트기기의 등장도 있어 파칭코기 시장은 간신히 전년도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전국적인 파칭코기 가동 침체로 인하여 파칭코 점포 경영법인은 구입하는 파칭코기의 선별을 엄격하게 하고 있지만, 경쟁 점포와의 차별화를 목적으로 실적이 예상되는 기종에는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자세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점포 경영법인의 규모의 차이로 기종 전략이 다르다. 최근 수년간 신규 점포의 설치대수는 거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점포를 경영하는 기업에 한정되는 얘기지만, 주력 기종만은 초대형 규모로 도입하여 시작하는 경우도 드문드문 보인다.
 파칭코기 시장규모가 축소하고 있는 한편, 파칭코기의 개발 코스트는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현상 이상의 개발 투자는 비효율 혹은 무의미하다는 견해가 많아, 향후는 품질 향상을 중시하면서도 효율성을 중시하여 개발비를 억제하는 움직임이 있을 것이다.
 또한, 2016년 이후는 파칭코기의 사행성이 제한되어, 현 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사행성이 높은 「맥스타입」기의 판매가 불가능해진다. 유기기의 수익성이 저하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점포 경영법인의 유기기 구입은 보다 신중하고, 보다 엄선한 것이 될 것이다. 전반적으로는 판매 대수의 저하는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유기기 메이커는 개발비 등의 비용을 정확하게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시장규모는 한계점, 또다시 사행성에 빠져든 파치스로기 시장 2014년도 파치스로기 시장규모는 4,256억엔(메이커 매출 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89.7%로 대폭 감소하였다. 2010년도부터 2013년도까지의 시장은 매년도 110~130%정도의 성장(회복)을 보이고 있었으나, 마침내 전년도를 밑돌게 되었다.
 파칭코기 시장의 침체의 반동으로 파칭코 점포 경영법인의 투자는 파치스로기로 기울어, 파치스로기 시장에 대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계속 파치스로기 시장의 실적 부진과 동시에 파치스로기도 고 사행성에 빠지게 됨으로써 전국적으로 하강세를 보이고 있다. 판매대수 상위 제품의 판매 대수가 저조함에 따라 2015년도 이후, 파치스로기의 수요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된다.


3. 점포의 대형화가 시장에 공헌하고 있으나, 신규 점포의 감소로 주변설비기기 시장은 약 10% 감소 2014년도 주변설비기기 시장의 시장규모는 1,538억엔(메이커 매출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87.8%가 되었다.
 주변설비기기는 파칭코 점포 경영법인의 신규 출점과 리뉴얼, 경년열화에 따른 리플레이스가 수요의 계기가 되지만, 어려운 영업환경이 계속되는 가운데 결코 사업 환경이 양호한 것은 아니다. 한편으로 신규출점 총수※는 적으나 한 점포당 규모가 대형화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이유로 주변설비기기의 안건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다. 그렇지만, 전체의 신규 출점 수가 감소 경향인 탓에 안건 수 자체가 줄어, 주변기기 메이커 간의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2014년도는 매장 컴퓨터, 경품 POS의 침체가 눈에 띄어, 각 전년대비 67.3%, 75.0%로 대폭 감소하였다. 이들 제품은 점포의 핵심 설비이다. 따라서 신규 점포의 증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지만, 2015년도 이후에도 신규 출점 점포의 증가는 전망하기 어려워 축소 경향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일부, 각 대옥계수기, 대형 액정표시기 등 호조인 제품 장르도 있으나, 주변설비는 대부분이 기능면에서 성숙화되었으며, 신기능 추가에 대한 니즈도 그다지 강하지 않다. 따라서, 최근과 똑같이 가격면에서의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자료. 전국 파칭코 경영기업 수 및 점포 수에 관한 조사 결과 2014(2015년 2월 26일 발표)
http://www.yano.co.jp/press/press.php/001360

그림1. 파칭코 관련기기의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매출금액 기준
주2. 2013년도 실적치를 과거 수치를 기반으로 다시 산출하였다.
주3. 반올림을 하였기 때문에 그림내의 합계가 일부 다르다.

☞해당자료 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