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금요일

셀프케어, 건강기기, 안마기 - 2015년판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4500 / A4 269p / 2015.09.30



 셀프케어 건강기기를 「건강관리기기」, 「피트니스기기」, 「건강회복기기」, 「건강치료기기」 시장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제품 아이템별(가정용) 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기업별 점유율을 조사 분석하였다. 게재 아이템으로는 건강관리기기로는 「전자 혈압계」, 「전자 체온계」, 「체중 체조성계」, 「요당계」, 「심전계・심박계」, 「만보기, 활동량계」, 피트니스기기로는 각종 기기(트레드밀, 스텝퍼, 에어로바이크 등), 건강회복기기로는 「전위치료기」, 「저주파치료기」, 「흡입기」이 있다. 최근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영역에서는 「미병(未病)」, 「예방의료」와 같은 말과 함께 비만, 생활습관병, 메타볼릭증후군 등 국민의 예방의식이 향상되고 있어, 각 사에서 다양한 건강기기가 개발되고 있다. 각종 기기의 시장 실태, 성장성, 주요 참가 기업의 사업 실태를 시작으로 확대되고 있는 웨어러블기기의 동향, 스트레스 체크 의무화에 대한 전략, 자치체용 셀프케어 프로그램의 실태 등도 조사하였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
             건강관리기기(전자 혈압계, 전자 체온계, 체중 체조성계, 요당계, 심전계•심박계, 만보기•활동량계)
             피트니스기기(트레드밀, 에어로바이크, 스텝퍼, 승마계 피트니스, 진동계 피트니스)
             건강회복기기(안마의자, 발안마기, 핸디안마기, 안면케어)
             건강치료기기(전위치료기, 저주파치료기, 흡입기)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인터넷과 기타 정보 수집을 바탕으로 한 복합 조사
조사기간:2015년 6월~2015년 9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에 대하여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 예측을 게재
• 주요 참가 기업 15사에 대하여 제품 동향과 사업 전개의 방향성을 조사
• 그 외, 시장에 관한 최신 동향을 파악하여 향후의 시장 전망을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1장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1. 치료에서 예방으로
  1-1 「건강」과 「셀프케어」
  1-2 「ICT」, 「PHR」, 「건강 관리 서비스」
  1-3 「콘티뉴어」와「예방의료」
  1-4 「건강 만들기 대책」과「예방 의식」
2.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규모•동향
  2-1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정의
  2-2 기기별 시장규모•추이
  2-3 기기별 시장동향•예측
3.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토픽
  3-1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3-2 로코모티브 증후군 대책
  3-3 「스트레스 체크」의무화
  3-4 엑사 게이밍
  3-5 자치체의 셀프케어 프로그램
  3-6 「건강」과 「수면」
  3-7 주시


제2장 시장 각론편


A. 건강관리기기
1. 전자 혈압계
  1-1 시장 개황
  1-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A&D
        데루모
        파나소닉
        시티즌시스템즈
        타니타
        오므론헬스케어
  1-4 주요 제품 일람
2. 전자 체온계
  2-1 시장 개황
  2-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2-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오므론헬스케어
        시티즌시스템즈
        데루모
  2-4 주요 제품 일람
3. 체중 체조성계
  3-1 시장 개황
  3-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3-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A&D
        오므론헬스케어
        타니타
        파나소닉
  3-4 주요 제품 일람
4. 요당계
  4-1 시장 개황
  4-2 시장규모, 참가 기업 동향
5. 심전계•심박계
  5-1 시장 개황
  5-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5-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오므론헬스케어
        하트케어라이프
        트라이테크
        파라마테크
  5-4 주요 제품 일람
6. 만보기•활동량계
  6-1 시장 개황
  6-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6-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타니타
        야마사시계계기
        시티즌시스템즈
        파나소닉
        데루모
        오므론헬스케어
  6-4 주요 제품 일람


B. 피트니스 기기
1. 피트니스 기기
  1-1 피트니스 기기의 분류
  1-2 가정용 피트니스의 트렌드
  1-3 스포츠 클럽의 현상
2. 트레드밀의 동향•주요 제품 일람
3. 에어로바이크의 동향•주요 제품 일람
4. 스텝퍼의 동향•주요 제품 일람
5.시장규모 추이


C. 건강 회복 기기
1. 안마의자
  1-1 시장 개황
  1-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다이토전기공업
        파나소닉
        패밀리이나다
        후지의료기
  1-4 주요 제품 일람
2. 발안마기
  2-1 시장 개황
  2-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2-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알인코
        오므론헬스케어
        다이토전기공업
        트윈버드공업
        파나소닉
        후지의료기
  2-4 주요 제품 일람
3. 핸디안마기
  3-1 시장 개황
  3-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3-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오므론헬스케어
        다이토전기공업
        트윈버드공업
        파나소닉
  3-4 주요 제품 일람
4. 안면케어
  4-1 시장 개황
  4-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4-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파나소닉
        야만
    MTG
  4-4 주요 제품 일람


D. 건강 치료 기기
1. 전위치료기
  1-1 시장 개황
  1-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코코로카
        코스모헬스
        하쿠쥬생과학연구소
  1-4 주요 제품 일람
2. 저주파치료기
  2-1 시장 개황
  2-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2-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오므론헬스케어
        파나소닉
  2-4 주요 제품 일람
3. 흡입기
  3-1 시장 개황
  3-2 시장규모, 메이커 점유율
  3-3 주요 참가 기업 동향
        A&D
        오므론헬스케어
        파나소닉
  3-4 주요 제품 일람


제3장 참가 기업 실태편


아텍스
알인코
A&D
MTG
오므론헬스케어
시티즌시스템즈
타니타
데루모
드림팩토리
하쿠쥬생과학연구소
파나소닉(파나소닉 주식회사 애플라이언스)
패밀리이나다
후지의료기
야만
야마사시계계기
제4장 참가 기업 간이개표
아코즈
아사히기켄공업
아폴로의료기
아메아스포츠재팬
얼라이브
이토초단파
인터리하
인텔
HNS
에스테라
NTT도코모
NTT Resonat
MTI
엘레컴
오지기켄
카시오계산기
Canet
그린마스터재팬
쿨랩
KDDI
켄코•토키나
고이즈미세이키
고코로카
코스모헬스
코나미스포츠&라이프
재팬타나
존슨헬스테크재팬
신세다이
스즈켄
세이코엡손
세가토이즈
세노
셀컴
소수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소프트뱅크
다이토전기공업
다니타헬스링크
트윈버드공업
쓰카모토에임
DKSH재팬
테스컴
테크노짐재팬
도쿄일렉트론디바이스
도쿄가스
도시바헬스케어
도레이인터네셔널
닥터세럼
닥터시랩
닥터트론
도코모•헬스케어
톳판•폼즈
트라이테크
도리테크
나이키재팬
쥬오헬스
일본슈퍼전자
일본정밀측기
일본제너럴•어플라이언스
일본TV서비스
일본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노이후르스
하트케어라이프
파라마테크
반카렌트
반프레스트
한와
히타치컨슈머•마케팅
피트니스아폴로
필립스일렉트로닉스재팬
후지모리
프랑스베드
프로아반세
헬스
호스피탈서비스
호마레
포랄•일렉트로•재팬
마키노트레이딩
마토바전기제작소
마루타카테크노
미즈노
미쓰보시플래닝
미나토의과학
모리시타진탄
야가미제작소
야마토
야마토휴먼
야마젠
라이프•피트니스•재팬
리빙테크놀로지
레다


《도표 목차》
표1-1 각 사의 건강 관리 서비스
표1-2 주요 건강 계측 기기 메이커의 건강 관리 서비스 대응 기기
도1-1 컨티뉴어의 대상 영역
표1-3 컨티뉴어 규격 대응 기기
표1-4 일본의 건강 만들기 변천
표1-5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카테고리와 품목
표1-6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규모•추이(2013년~2015년)
표1-7 셀프케어 건강 기기 시장동향•예측
도1-2 엑사 게이밍의 시장 확대에 대한 흐름
표1-8 자치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셀프케어 프로그램의 예
표1-9 주요 고령자 주시 서비스, 기기
표2-1 전자 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1 전자 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2 전자 혈압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3 전자 혈압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2 주요 참가 기업 동향(전자 혈압계)
표2-3 전자 혈압계 주요 제품 일람
표2-4 전자 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4 전자 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5 전자 체온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6 전자 체온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5 주요 참가 기업 동향(전자 체온계)
표2-6 전자 체온계 주요 제품 일람
표2-7 각 사 제품의 호칭(체중 체조성계)
표2-8 체중 체조성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7 체중 체조성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8 체중 체조성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9 체중 체조성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9 주요 참가 기업 동향(체중 체조성계)
표2-10 체중 체조성계 주요 제품 일람
도2-10 혈당치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 방법
표2-11 혈당 검사와 요당검사
표2-12 다니타의 요당계 제품 일람
도2-11 요당계•요당 리트머스지의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표2-13 심전계와 심박계
표2-14 심전계의 종류
표2-15 휴대형 심전계 타입별의 대응 기기 메이커
표2-16 심전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12 심전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13 심전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14 심전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17 주요 참가 기업 동향(심전계)
표2-18 심전계 주요 제품 일람
표2-19 심박계 주요 제품 일람
표2-20 가속도 센서 등이 장착된 디바이스 예
도2-15 만보기의 시장 확대에 대한 흐름
표2-21 만보기•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16 만보기•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17 만보기•활동량계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 대수 기준
도2-18 만보기•활동량계의 매출 구성 비율(2014년)•출하 대수 기준
표2-22 주요 참가 기업 동향(만보기•활동량계)
표2-23 만보기 주요 제품 일람
표2-24 활동량계 주요 제품 일람
도2-19 주요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분류
표2-25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유행
도2-20 피트니스 회원 구성비 추이(메가로스)
도2-21 피트니스 회원 구성비 추이(센트럴스포츠)
도2-22 피트니스 회원 구성비 추이(르네상스)
표2-26 트레드밀 주요 제품 일람
표2-27 에어로바이크 주요 제품 일람
표2-28 스텝퍼 주요 제품 일람
도2-23 가정용 피트니스 기기의 출하 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표2-29 안마의자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24 안마의자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25 안마의자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26 안마의자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30 주요 참가 기업 동향(안마의자)
표2-31 각 사의 해외 전개
표2-32 안마의자 주요 제품 일람
표2-33 발안마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27 발안마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28 발안마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29 발안마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34 주요 참가 기업 동향(발안마기)
표2-35 발안마기 주요 제품 일람
표2-36 핸디안마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0 핸디안마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1 핸디안마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 대수 기준
도2-32 핸디안마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37 주요 참가 기업 동향(핸디안마기)
표2-38 핸디안마기 주요 제품 일람
표2-39 안면케어 타입별의 이용 목적
표2-40 안면케어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3 안면케어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4 안면케어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35 안면케어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41 주요 참가 기업 동향(안면케어)
표2-42 안면케어 롤러 주요 제품 일람
표2-43 안면케어 미스트•스티머 주요 제품 일람
표2-44 초음파•EMS 주요 제품 일람
표2-45 주요 전위치료기의 판매 회사 및 제조 회사
표2-46 전위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6 전위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7 전위치료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표2-47 주요 참가 기업 동향(전위치료기)
표2-48 전위치료기 주요 제품 일람
표2-49 저주파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8 저주파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39 저주파치료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 대수 기준
도2-40 저주파치료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50 주요 참가 기업 동향(저주파치료기)
표2-51 저주파치료기 주요 제품 일람
표2-52 흡입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41 흡입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1년~2018년)
도2-42 흡입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출하대수 기준
도2-43 흡입기의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2014년)•금액 기준
표2-53 주요 참가 기업 동향(흡입기)
표2-54 흡입기 주요 제품 일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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