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0일 금요일

레그웨어시장,이너웨어시장,일본이너웨어시장 -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자료 체재】


자료명 : 「이너웨어 시장 백서 2015년판
발간일 : 2015년 9월 15일
체  제 : A4판 590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국내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 : 2015년 7월~9월
2. 조사대상 : 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접 및 우편조사, 문헌조사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 ◆ 2014년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7.1 %인 6,440억엔,
                                                                         올해도 시장을 견인하는 히트상품 없음

2014년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7.1%인 6,440억엔으로 3년 연속 시장이 축소되었다. 2014년은 소비세 인상 영향으로 개인소비 회복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 이어졌다. 히트상품이 나오지 않아 메이커 각 사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었다.


 ◆ 2014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98.1%인 2,650억엔,
                                                                          상품 차별화를 도모하지만 고전

2014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8.1%인 2,650억엔으로 2년 연속 감소했다. 메이커 각 사는 정번상품의 판매강화와 함께 디자인성과 패션성, 촉감과 착용감의 장점을 판매하는 상품으로 차별화를 도모하지만 기능성 이너웨어 매출 감소를 충당하기에는 부족했다 .


  ◆ 2014년의 레그웨어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1.0%인 6,280억엔,
                                                                         이어서 일반스타킹, 커버양말, 숏양말 호조

2014년의 레그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0%인 6,280억엔을 기록했다. 2014년에는 전년도에 이어 일반스타킹 외, 양말에서도 커버양말, 숏양말이 움직임을 보였다. 또한 일반 캐주얼 운동화의 인기로 이에 맞는 양말 등이 주목되어 수요가 증가되었다.


【조사결과 개요】


1. 여성 이너웨어 시장 개황

2014 년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7.1%인 6,440억엔으로 3년 연속 시장
이 축소되었다. 2014년은 소비세 인상 영향으로 개인소비 회복이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으며, 여성 이너웨어의 히트상품이 없어 메이커 각 사는 고전을 면치 못한 한 해였다. 채널별로는 전년과 마찬가지로 직영점과 통신판매 등은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백화점, 양판점, 이너웨어 전문점, 방문판매는 부진했다. 소비자의 구입장소가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구입처였던 양판점, 이너웨어 전문점에서는 고전이 계속될 것이다. 백화점에서는 일부 인바운드(방일외국인) 수요에 따른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제한적이다.


2. 남성 이너웨어 시장개황


2014년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98.1%인 2,650억엔으로 2년 연속 감소했
다. 메이커 각 사는 얇은 단색, V넥, U넥티셔츠 등 정반상품의 판매강화와 함께 디자인성과 패션성, 촉감과
착용감의 장점을 판매하는 상품으로 차별화를 도모하는 시책을 전개했지만, 기능성 이너웨어
의 매출 감소를 충당하기에는 부족했다
남성 이너웨어는 여성 이너웨어만큼 다양한 상품군이 구성되지 않았으므로 기능성 이너웨어의 침체가 그대로 매출 감소에 영향을 주기 싶다.
  따라서 일반적인 정반상품도 필요하지만 특정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는 상품력도 향후에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여성 이너웨어와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구매 장소 다양화와 함께 해외 생산품 수입 시 엔화 약세와 현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코스트 증가의 대응도 향후 과제라고도 할 수 있다.


3. 레그웨어 시장 개황


2014년의 레그웨어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1.0%인 6,280억엔을 기록했다. 2014년은 일반스타킹과 함께 양말에서도 커버양말과 숏양말이 움직임을 보인 것 외에 일반 캐주얼 운동화의 인기로 이에 맞는 양말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예년과 달리 양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거론되는 시즌이 되었기에 수요가 증가되었다.
채널에서는 SPA(양말제조소매업)와 의류매장, 인터넷 쇼핑몰 등 구입장소가 다양화하고 있다. SPA는 여성에서 남성과 키즈(어린이용)로 취급하는 상품이 확대되고 있다. 상점도 복합업태가 증가하고 있어 매장면적도 확대 추세에 있다. 매장에서 여성과 남성을 명확하게 구분하면서도 남성 매장에서는 여성도 들어가기 쉬운 분위기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소매 기업도 있다. 또한 메이커 각 사는 인터넷 쇼핑몰의 직판을 강화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에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비교적 저가의 세트판매 등의 대응도 하고 있다.


그림 1. 여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예측)은 전망치


그림 2. 남성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 3. 소매금액 기준
주 4. (예측)은 전망치


그림 3. 레그웨어 시장규모 추이
                       단위:억엔
 
​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 5. 유통금액 기준
주 6. (예측)은 전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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