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3일 화요일

카셰어링,렌터카,자동차셰어링 - 자동차 & 카셰어링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 & 카셰어링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확대를  이어가는 렌터카 & 카셰어링 시장 –




【자료 체재】
자료명 : 「2015년판 자동차&카셰어링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 : 2015년 7월 31일
체   재:  A4판 19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자동차&카셰어링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 : 2015년 5월 ~ 7월
2. 조사 대상 : 렌터카 사업자, 카셰어링 사업자, 렌터카 이용자 카셰어링 이용자 등
3. 조사 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 취재, 자동차 카셰어링 이용자의 온라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소비세 인상의  영향도 없고 전년대비 4.1% 증가한 6,350억엔
2014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4.1 % 증가한 6,350억엔이었다.
개인수요는 소비세 인상의 영향도 없이 호조를 보였다. 방일 외국인의 이용이 80억엔 규모까지 확대 된 한편 법인용은 건설용 차량을 중심으로 안정된 수요가 유지되었고 일부 법인소유 차량의 감소에 따른 렌트카 이용 증가 등이 기여했다.


 2020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6,700억엔을 예측 개인용 수요를 중심으로 확대 추세
2020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6,700억엔을 예측한다. 향후 대도시권으로 인구 집중이 예상되는 것 외에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등을 앞두고 방일 외국인 수의 증가에 따라 렌터카 이용이 증가하는 등, 개인 수요를 중심으로 확대가 전망된다.


 2014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정거장 수 및 차량 수의 확충과 법인 이용 증가로
전년대비 45.3 % 증가한 154억엔
2014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45.3% 증가한 154억엔이었다. 정거장 수 및 차량 수의 증가에 따라 서비스 기반 확충이 진행되었으며, 또한 일부 법인의 회사차량의 감소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 택시의 대체 수단으로 카셰어링 이용 등을 시작한 것이 성공 요인이 되었다.


 2020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정거장 수와 회원 수의 증가에 따라 295억엔을 예측
2020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295억엔을 예측한다. 시간제 주차장에 정거장 신규 개설은 과제가 남아있지만, 도시지역 소매점에 설치된 주차장을 중심으로 정거장 수 증가와 함께 주변의 회원 수도 증가했다. 그 외 카셰어링의 편리성과 이용방법이 회원에게 더욱 알려져 가동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렌터카 시장의 현황과 예측

2014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4.1% 증가한 6,350억엔이었다.
수요분야별로 보면 개인수요가 2,350억엔, 법인수요(대차수요 포함)가 4,000억엔이었다. 2014년은 소비세 인상의 영향으로 개인 사용이 저조할 것으로 우려 되었으나 소비자의 절약지향 고조에 따라 렌터카 이용이 호조를 보였다. 그 외 방일 외국인의 렌터카 이용이 80억엔 규모까지 확대됨으로써 개인용 렌터카 수요는 2,350억엔을 기록하였다.
한편 법인 수요는 일본 건설 수요의 영향으로 비교적 단가가 높은 건설용 차량을 중심으로 안정된 수요가 유지되었고, 일부 법인에서는 회사소유 차량의 감소에 따라 렌터카 이용 증가 등으로 법인용 렌터카 수요는 4,000억엔을 기록하였다.
일반재단법인 자동차검사등록정보협회 자료에 따르면 도도부현의 세대당 승용차 보유대수(2014년3월 시점)는 대도시권(도쿄도/가나가와현/아이치현/오사카)의 경우 낮은 경향이다.
향후 이러한 대도시권에는 인구가 더욱 집중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렌터카 수요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 등을 앞두고 방일 외국인 수의 증가에 따라 방일 외국인의 렌터카 이용 증가로 렌터카 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개인 수요를 중심으로 렌터카 시장규모는 확대가 전망됨에 따라 2020년 렌터카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6,700억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
주 2. 2015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2. 카셰어링의 현황과 예측

2014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45.3% 증가한 154억엔이었다.
카셰어링 사업자의 정거장 수 및 차량 수가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 기반 확충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카 셰어링에서는 특히 평일 낮의 차량 가동률의 저조가 과제이지만 일부 법인소유 차량의 감소에 따른 카셰어링 이용, 택시의 대체 수단으로 카셰어링 이용 등을 시작함으로써 평일 낮의 차량 가동률은 개선 경향을 보였다.
카셰어링 시장의 시간제 주차장 사업자의 참가에 의해 시간제 주차장을 활용한 주유소의 신규 개설이 시장 확대에 좋은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되지만 동사업자에게도 가동률이 높은 시간제 주차장을 모두 정거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도시지역 소매점에 설치된 주차장을 중심으로 카셰어링 정거장을 설치하는 움직임이 보여 향후에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수반하여 주변 회원 수가 증가하는 한편 카셰어링의 편리성과 이용방법이 회원에게 더욱 알려져 차량 가동률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점에서 2020년의 카셰어링 시장규모는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으로 295억엔을 예측한다.


그림 2. 카셰어링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1. 사용자 지불금액 기준
주 2. 2015년은 전망치 2020년은 예측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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