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4일 수요일

수입브랜드,수입명품,일본수입브랜드 -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2014년 부유층 소비와 인바운드 소비가 주효 시장 확대 ~
 

【자료 체재】


자료명:  「아이템2015년 수입시장 & 브랜드 연감」
발간일:  2015 년 7월 31일
체  제:   B5판 782 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 2015년 3월 ~ 7월
2. 조사 대상: 유럽, 미국의류·복식잡화, 시계, 주얼리 , 크리스탈제품·도자기, 안경, 필기구 브랜드를 
                     수입 판매하는 상사, 메이커, 소매업체, 각 수입브랜드의 일본법인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본 조사의 수입브랜드 시장의 정의>
본 조사의 수입브랜드 시장이란 기존부터 산출해온 수입브랜드 시장규모(주요10아이템분야)에 5아이템을 추가하여 주요 15아이템 분야로 했다. 주요 15아이템 분야는 ①「여성복」 ②「남성복」 ③「아동복」 ④「가방 · 가죽소품」 ⑤「신발」 ⑥「넥타이」 ⑦「스카프, 숄, 손수건류」 ⑧「가죽의류」 ⑨「벨트」 ⑩「장갑」 ⑪「시계」 ⑫「보석」 ⑬「크리스탈제품·도자기」 ⑭「안경」 ⑮「필기구」이다. 또한 모두 유럽 및 미국으로부터의 수입품에 한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 일본 수입브랜드(주요15아이템분야)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3% 증가한 2조 1,993억엔으로 4년 연속 플러스 성장


2014년 일본 수입브랜드(주요15아이템분야)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3% 증가한 2조 
1,993억엔이었다. 시장확대의 요인으로는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기존 브랜드 고객층의 소비 활성화와 인바 운드 수요(방일외국인 관광객의 브랜드소비) 증가의 영향이 크다고 생각한다 .
 2015년 일본 수입브랜드(주요15아이템분야) 시장규모는 현재 경기상황와 브랜드 각 사의 움직임에서 전년대비 5.4% 증가한 2조 3,189억엔을 예측한다.


◆ 상품별로는 11아이템 분야에서 전년대비 증가, 그 중에서도 「시계」 「안경」
                                                              인바운드 수요 혜택이 있는 아이템이 대폭성장


2014년을 아이템별로 보면 15아이템 분야 중 11아이템이 전년를 넘는 결과이며 그 중에서도 인바운드
수요가 높은 수입시계, 수입안경은 전년대비 약20% 증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요

2014년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규모(주요15아이템분야)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0.3% 증가한 2조 
1,993억엔으로 4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기록했다.
같은 해의 시장규모는 확대했지만 수입브랜드 사업을 둘러싼 환경은 오히려 열악한 환경에 있었다. 큰 요
인은 지금도 계속되는 엔저(유로강세, 달러강세)의 진행이다. 이에 따라 13년, 14년으로 거듭 상품가격 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수 없는 브랜드가 속출하고 일본인 중산층의 소비를 둔화시키는 결과가 되었다. 또한 2014년 4월에는 소비세 인상도 시행되어 같은 해 3월까지의 선수요에서 이익을 낸 브랜드는 많았지만, 가을 이후 계속 상품가격 인상이 진행되어 특히 일본인 중산층의 소비 둔화를 가속화시켰다. 이러한 환경에서 14년의 시장규모가 확대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기존 고객인 부유층의 소비가 여전히 활발히 이루어진 것과 인바운드 수요(방일외국인 관광객의 브랜드소비)의 급격한 확대가 배경에 있었다고 생각된다.
2015년에는 부유층 소비의 호조세와 인바운드 소비의 확대라는 긍정적인 영향은 있지만, 일본인 중산층의 소비행동에 그늘이 드리운 점은 낙관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소비감소의 요인이 경기침체 등에 의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 측의 상품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면, 브랜드 측의 가격전략에 따라 호전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현재 경기상황과 브랜드업체의 움직임에서 2015년의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규모(주요15아이템분야)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2014년 대비 5.4% 증가한 2조 3,189억엔을 예측한다.



그림 1. 일본 수입브랜드(주요15아이템분야) 시장규모 추이


(억원)
야노경제연구소추이
 
주 1. 소매금액 기준
주 2. 의료품·복식잡화 이외는 「시계」「보석」「크리스탈제품·도자기」「안경」「필기구」 말한다
주 3. 무역 월표 CIF (금액)을 기준으로 매년 환율 등을 적용해 산출
주 4. (예측)은 전망치




2. 아이템 별 시장 동향
2014년에 대해 아이템별로 보면 15아이템 중 11아이템의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확대하는 결과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확대가 눈에 띈 아이템은 수입안경(전년대비21.5%증가), 수입시계 (전년대비20.6%증가)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인바운드 수요 확대 요인이 크다.
 또한 수입신발은 다른 아이템의 성장과 동시에 최근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시장이다. 일본 수입신발은 일본 브랜드 신발과 비교하면 아직 소규모이지만, 소비자의 신발 아이템에 대한 인식변화와 그것을 파악한 브랜드 측의 대응으로 최근 점차  확대하고 있다. 가죽신발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문제와 경기 동향에 좌우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향후에도 성장할 시장이라고 생각된다.


도표 2. 2014년 아이템별 일본 수입브랜드 시장규모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 5. 소매금액 기준
주 6. 무역 월표 CIF (금액)을 기준으로 매년 환율 등을 적용해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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