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일본음료시장,생수시장, 음료시장- 2015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5300/ A4 622p / 2015.08.31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인구감소 시대에 생존하기 위한 각 음료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 하여 향후 각 사의 방향성과 시장의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프리미엄 카테고리와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음료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 조사 개요


조사 목적 : 음료 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 대상 : 청량음료(RTD : Ready To Drink) 시장 및 참가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제조음료(Non RTD) 시장 및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방법 : 직접 면접 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실시
조사 기간 : 2015년 6월~ 2015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시장증감 요인, 주요 카테고리별 동향 각 사의 상품별 동향을 상세히 설명. 음료시장의 향후 나아갈 방향을 분석하고 향후를 예측
• 기능성표시식품 제도를 시작으로 도쿠호음용을 포함한 건강 소구에 어떠한 변화가 올 것인가. 각 사의 대응과 매장의 동향을 설명
• 가정내의 미네럴워터 음용 동향에 대해 인터넷 소비자조사를 실시. 사용자는 미네널워터에 무엇을 요구하는지? 미네럴워터 음용 실태를 심층분석
• 주요 기업 31개사에 직접 면접 취재. 각 사의 시장전략, 제품동향을 상세히 설명


■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 Ⅰ 장 음료 시장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14년 음료시장 동향
  ① 2014년 음료시장 개황
  ② 카테고리별 생산량 추이
 (2) 주요 업체 동향
◆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 추이
  ① 코카콜라 시스템의 동향
   ⅰ 2014년도 개황
   ⅱ. 주요 보틀러(지역회사) 동향
ⅲ. 보틀러(지역회사) 재편 진행
      ⅳ 2020년을 향한 성장전략
     ② 맥주분야 메이커의 동향
   ⅰ 2014년도 개황
   ⅱ. 업체별 동향
   ⅲ 일본 음료 사업 재편 동향
  ③ 유업분야 메이커의 동향
   ⅰ 2014년도 개황
   ⅱ. 업체별 동향
   ⅲ 일본 거점의 재편 동향
   ⅳ. 해외 진출 동향
  ④ 기타 주요 업체 동향
   ⅰ 2014년도 개황
   ⅱ. 업체별 동향
 (3) 산업 얼라이언스 재편 동향
  · 최근의 일본 얼라이언스 일람
 (4)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 채널의 메이커 전략
 (1) 직판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직판 채널 전략
 (2) 자판기 채널
  · 주요 메이커의 자동판매기 채널 전략
 (3) 통신판매·택배 채널
  ·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택배 채널 전략
 (4) 채널별 시장규모
   ◆ 대기업 음료 메이커 자판기 전개 대수
   ◆ 주요 메이커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3. 음료용기의 동향
 (1) 2014년도 음료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시장 동향
 ① PET병
 ② 캔용기
 ③ 종이용기
 ④ 냉장컵
 (3) 메이커별 용기 전략 동향
◆ 주요 메이커 용기 전략 및 동향
◆ 주요 메이커 PET 비율 추이 일람
◆ 주요 메이커 캔 비율 추이 일람
◆ 기업별 용기 구성비 일람
◆ 기업별 용량별 구성비 일람
◆ PET병 청량음료 생산량 추이 (11 ~ 14년)
◆ 탄산음료병, PET병, 캔 점유율 추이
◆ 유리병의 출하 상황
◆ 청량음료 주요 품목 용기별 점유율 (2014년)
◆ 청량음료의 용기별 생산량과 시장 점유율 (2014 년)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건강 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시장 동향 (도쿠호음료, 기능성표시식품)
기능성표시식품 신청 일람(2015 년 8 월 20 일 현재)
(2) CVS 카운터 커피의 동향
(3) CVS의 더블브랜드, 한정 상품의 확대와 PB상품 동향
(4) 고단가∙부가가치 상품의 성패와 각 사의 동향
(5) 배달 생수 시장 동향
① 배달 생수 시장 개황
② 배달 생수 시장 규모 추이 (2007 ~ 2014 년도 전망)
③ 배달 생수 시장 구성비 (2012 년도 / 2013 년도)
ⅰ. 메이커 점유율
ⅱ 판매 용기별 구성비 (반품 방식, 편도 방식)
ⅲ 판매 채널별 구성비 (개인용, 법인용)
④ 배달 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④ 배달 생수 시장 전망
· 2014년 1월 ~ 2015년 5월의 토픽


제 Ⅱ 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기타 탄산음료
① 시장 개황
② 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과즙·야채 음료
(1) 천연과즙 (100 % 과즙)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천연과즙 (100 % 과즙) 음료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과즙 첨과 (과즙 100 % 미만)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과즙 첨과 (과즙 100 %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야채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4. 차 종류 음료
(1) 차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녹차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일본 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우롱차
① 시장 개황
② 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5. 생수
(1) 생수
① 시장 개황
② 생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6. 건강 음료
(1) 스포츠· 능성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영양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영양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7. 우유 종류 음료
(1) 음용 우유류
① 시장 개황
② 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유산균 음료
① 시장 개황
② 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두유
① 시장 개황
② 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8. 기호 음료
(1) 레귤러 커피
① 시장 개황
② 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2) 인스턴트 커피
① 시장 개황
②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3) 코코아
① 코코아
② 코코아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 주요 참가기업 동향


제 Ⅲ 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가정에서의 생수 사용 상황에 관한 조사
(1) 생수의 일상적인 구매 유무
(2) 생수 음용·사용 장소
(3) 생수를 구입하지 않는 이유
(4) 가정에서 주로 음용하는 '물'의 종류
(5) 평소 구입하는 생수 브랜드
(6) 생수 구입 용기 사이즈
(7) 생수의 구입 단위
(8) 생수의 구입 장소
(9) 생수의 구입 빈도
(10) 생수의 구입 이유
(11) 1년전과 비교한 생수 구입 비율 증감
(12) 생수의 구입 비율의 증가 이유
(13) 생수의 구입 비율의 감소 이유
(14) 생수 구입시 참고 정보
(15) 생수 구입시 중시하는 점
(16) 생수 음용·용도
(17) 생수 음용·사용 장면
(18) 생수 향후 음용·사용 의향


제 Ⅳ 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제네럴푸즈(주), (주)이토엔,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외 27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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