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3일 화요일

[클라우드, IT,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IaaS/PaaS)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IaaS/PaaS)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보급기를 맞이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자료체재】
자료명:「2014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14년 6월 27일
체재:A4판 311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요강으로 일본의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4년 1월~6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벤더,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 클라우드 브로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청취 병용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란>
본 조사에서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란 모두 퍼블릭 클라우드(IT벤더의 클라우드 기반)을 이용하여 인터넷 경유로 제공되는 가상화 기술, 자동화 기술 등을 적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가리킨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단,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제외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6.0% 증가한 607억엔,
도입사례 증가에 따른 수요 확대 

2013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6.0% 증가한 607억엔으로 크게 확대했다. 유저기업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에 관한 도입사례 증가로 클라우드 기반을 사내 업무시스템 기반으로서 활용하는 층이 많아져 클라우드 기반 활용이 확대되었다.

◆2014년에도 고성장, 전년대비 50.9% 증가한 916억엔을 예측
2014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0.9% 증가한 916억엔으로 계속 고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제공사업자와 유저기업을 중개하거나 도입이나 운용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와 클라우드 브로커의 움직임이 활발해져, 클라우드간이나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On-premise, 자사 운용)를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지원하는 서비스가 많이 제공되면서 이전보다 클라우드 기반을 이용하기 쉬운 환경이 계속 갖추어지고 있다. 또, 클라우드 기반 벤더에 의한 에코시스템*주 형성이 진행되어 시장을 육성해 나가는 등 클라우드 기반의 이용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조사결과 개요】
1.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의 시장 개황

 지금까지 IaaS/PaaS는 주로 자사 서버나 자사 데이터센터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으로서의 활용이 중심으로, IT벤더의 클라우드 기반을 이용하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했다.
 그러나, 2013년에 들어와 클라우드 기반의 도입사례가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시장은 보급기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다.
 이 배경에는 클라우드 이용목적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전에는 EC사이트 등 Web 서비스의 기반으로 이용하거나 백업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2013년은 사내 업무시스템 기반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클라우드 기반의 이용 사례가 증가해, 유저기업(이용자)의 의식이 변화하면서 퍼블릭 클라우드의 이용 확대가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 2013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6.0% 증가한 607억엔으로 대폭 확대했다.

2.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의 장래 전망
 IT기반의 선택지가 증가해 혼재된 IT인프라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를 상호 연계하고자 하는 유저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클라우드 인티그레이터와 클라우드 브로커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는 서비스를 다수 제공하면서 클라우드 기반을 이용하기 쉬운 환경이 계속 갖추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간이나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자사 운용)를 연결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화가 단기간에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자사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보급 확대시키는 에코시스템*주의 전개가 중요하므로, 각 클라우드 기반 벤더는 SIer와 협업해 자사 서비스를 어필해 나가는 관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에코시스템 형성도 클라우드 기반을 이용하기 쉬운 환경 구축에 일조하고 있다.
한편, 구체적인 활용측면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에서의 이용이 견인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주저하고 있던 기간계 시스템에서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도 운용 코스트 감축과 재해대책 관점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어, 시장 확대에 공헌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14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규모는 계속 고성장해 전년대비 50.9% 증가한 916억엔을 예측한다.
 앞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을 한층 더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중견•중소기업에서의 클라우드 기반 이용을 증대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기반 상에서 가동시키고자 하는 유저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벤더가 패키지 벤더를 자사 에코시스템 안으로 끌어들여 자사 환경에서의 가동 검증을 진행시켜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저가격화가 진행되고 있어 성장률은 둔화하지만, 2017년 시장규모는 2,196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주: 에코시스템이란 IT업계에서 경쟁기업을 포함한 여러 기업군이 서로 협력관계를 구축, 시장 전체를 크게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