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학습서비스] 2014년판 연습•학습서비스시장 철저 조사 (컬처센터, 피트니스클럽) by 야노경제연구소

<컬처센터, 피트니스클럽> 2014년판 연습•학습서비스시장 철저 조사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7900 / A4 385p / 2014.06.27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연습과 학습을 「시장」으로 인식하고 교실운영기업•단체 동향에서 사업규모 추이, 관련 상품 시장동향 등 다각적으로 「연습•학습」시장을 조사•분석했다. 또 취미나 학습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도 게재했다. 각 분야의 메인 기업에 대한 취재조사와 더불어 금년도판은 연습•학습 정보사이트 운영 기업동향도 게재해 한층 더 내용의 충실도를 높였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연습•학습 서비스 벤더를 철저히 조사 후 시장동향 설명
• 컬처센터•피트니스클럽 등 업태별 사업전략과 방향성 조사•설명
• 연습•학습 콘텐츠별 시장구조, 시장규모 추이, 서비스 트렌드 설명
• 일반소비자의 학습 소비경향, 서비스 벤더 이용도, 인지도 랭킹 조사
• 소비세 증세의 영향은? 최신 시장동향 설명

■게재 내용 

제1장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1)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①컬처센터 시장
    POINT1 회원수 회복이 큰 과제, 시장은 감소 기조로 추이
    POINT2 유통계, 독립계 컬처센터의 존재 상승
    ②피트니스클럽 시장
    POINT1 건강 니즈가 높은 시니어층 회원 증가,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POINT2 상위 4사에서 시장의 약 50%를 점유하는 과점시장
    POINT3 고객 니즈의 다양화로 신규 프로그램, 전용 업태 도입 진행
    ③통신교육•e러닝 시장
    POINT1 자기 투자와 생활 충실을 목적으로 한 강좌의 인기 상승
    POINT2 각 서비스 벤더는 각각의 전문영역에서 강좌 전개
    POINT3 스마트폰, 태블릿단말에 대응한 서비스 확충
    ④정보사이트 시장
    POINT1 「광고수입형」 비즈니스 모델이 고전
    POINT2 중소규모 문화교실을 확보한 「네트워크 활용형」
  (2) 콘텐츠 시장동향
    ①2013년도 콘텐츠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②콘텐츠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12년도•2013년도•2014년도 예측)
2. 주목 토픽
  (1) 소비세 증세에 의한 영향
    POINT1 증세에 의해 학습 자체를 그만두는 사람이 9.7%
    POINT2 사업자측의 청취에 의하면 대부분 큰 영향은 없다
  (2) 정보단말기기를 이용한 학습 관련 동향
    POINT1 영어•외국어의 실시율은 약 70%
    POINT2 각 서비스 벤더의 전개 상황
3. 전망과 과제
  POINT1 시장은 축소 기조이나, 스포츠계 학습은 안정 추이
  POINT2 유저의 생활 스타일에 맞춘 서비스 제공이 중요
  POINT3 남성 시니어층 확보

제2장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1. 컬처센터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유력 사업자점유율
2. 피트니스클럽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실적랭킹
3. 통신교육•e러닝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동향
4. 정보사이트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구조•시장개황 (3) 주요 사업자동향

제3장 콘텐츠별 시장동향

1. 일본문화시장
  (1) 화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다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서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4) 일본무용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바둑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의 전망
  (6) 장기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의 전망
  (7) 단가•하이쿠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8) 복식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음악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스포츠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4. 요리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댄스교실시장
  (1) 발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2) 사교댄스(볼룸댄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3) 재즈댄스•힙합댄스•기타 댄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6. 미용•건강교실시장
  (1) 네일아트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아로마테라피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7. PC스쿨/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8. 아트교실시장
  (1) 회화•조각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사진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3) 도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향후 업계 전망
  (4) 수예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5) 꽃꽂이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6) 가드닝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9. 외국어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10. 다국어교실시장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11. 어린이를 위한 학습시장
  (1) 어린이를 위한 학습교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2) 어린이를 위한 스포츠교실
    ①시장규모 ②시장(업계) 동향 ③참여사업자 ④향후 업계 전망

제4장 주요 사업자의 개별 실태

1. 주요 컬처센터 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아사히컬처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이온컬처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N H K 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컬처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SHiDAX SPORTS AND CULTURE CORPORATION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JEUGIA컬처사업부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세븐컬처네트워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컬처센터 주요 참여 사업자 데이터개표>
SBS가쿠엔(시즈오카방송•시즈오카신문사)
긴테츠문화살롱(주식회사긴테츠백화점)
산케이가쿠엔
주식회사 시즈오카아사히TV컬처센터
도큐세미나BE(도쿄급행전철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신문화센터
중일문화센터그룹(중일신문사)
주식회사 마이니치문화센터(마이니치신문사)

2. 주요 피트니스클럽 사업자 실태
주식회사 카브스재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코나미스포츠&라이프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향후 방향성】
센트럴스포츠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르네상스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피트니스클럽 주요 참여 사업자 데이터개표>
AXTOS Co. Ltd.
주식회사 Wellness Frontier Joy Foot Health Tech Company
주식회사 오지스포츠
주식회사 Kitzwellness
군제스포츠 주식회사
주식회사 게오디노스
주식회사 COPIN
주식회사 THE BIG SPORTS
주식회사 THINK피트니스
주식회사 JR히가시니혼스포츠
주식회사 JSS
스포츠클럽NAS 주식회사
주식회사 TIPNESS
주식회사 도쿄애슬레틱클럽
주식회사 도쿄돔스포츠
주식회사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주식회사 도쇼
주식회사 Fast Fitness Japan
주식회사 분쿄센터
주식회사 메가로스

3. 주요 통신교육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가쿠분샤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TAC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니치이학관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향후 방향성】
휴먼아카데미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유캔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4. 주요 정보사이트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사프레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파세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리쿠루트라이프스타일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5. 주요 음악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카와이악기제작소(가와이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야마하 주식회사(야마하음악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6. 주요 요리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ABC Cooking Studio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서비스의 특징】
  【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도쿄가스주식회사(도쿄가스요리교실)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7. 주요 어학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이온(영어회화이온)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ECC(ECC외국어학원, ECC주니어)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GABA(Gaba맨투맨영어회화)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베르릿쓰재팬 주식회사(베르릿쓰)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8. 기타 주요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구몬L.I.L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트라이그룹(성인가정교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주식회사 나가누마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
일본와소홀딩스 주식회사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서비스동향】【고객특성과 영업전략】【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링크아카데미
  【사업개황】【사업체제동향】【향후 방향성】

제5장 「연습•학습」 유저동향

【조사 목적】•【조사 실시개요】
1. 회답자 속성
2. 학습중인 사람의 소비동향
  ●1개월에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은 「2만엔~5만엔 미만」이 40% 미만으로 가장 많다
  ●학습에 드는 비용은 월평균 「1만엔 미만」이 80% 미만
3. 학습의 종류
  ●「피트니스」, 「외국어」가 톱2를 계속
4. 학습방법
  ●「유료교실에 다닌다」가 82.4%로 주류이나, 「무료교실에 다닌다」도 12.7%
5. 학습동기•목적
  ●「원래 취미」 「재미있을 것 같다」가 40% 전후 점유
6. 학습 관련 정보수집방법
  ●「입소문」 「인터넷」이 정보수집방법 톱 2
7. 학습에서 좌절한 경험
  ●학습에서 좌절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10명중 7명
  ●좌절 요인은 「관심 소실」 「시간이 없어졌다」가 톱 2
8. 사업자 서비스를 선택할 때 중시하는 것
  ●「비용」에 이어 「장소(자택이나 직장에서 가깝다)」가 중요한 포인트
9. 컬처센터의 이용•검토 상황
  ●컬처센터를 이용(또는 검토)했던 적이 있다가 39.2%
  ●연대별로 보면 40대를 경계로 이용(또는 검토) 경험 증가
  ●남녀별에서는 여성의 이용(또는 검토)률이 높다
10. 컬처센터의 지명도 랭킹
  ●「컬처센터」지명도 №1은 「NHK문화센터」
11. 피트니스클럽의 이용•검토 상황
  ●피트니스클럽을 이용(또는 검토)했던 적이 있다가 27.8%
  ●50대의 이용(또는 검토) 경험이 가장 높고, 40대도 비교적 높다
  ●남성의 이용(또는 검토)비율이 높아진다
12. 피트니스클럽의 지명도 랭킹
  ●「피트니스클럽」지명도 №1은 「코나미스포츠」
13. 통신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통신강좌를 이용(또는 검토)했던 적이 있다가 40.7%
  ●20대~50대의 40% 이상이 이용(또는 검토경험)이 있다
  ●남성의 이용률이 높다
14. 통신강좌서비스 사업자의 지명도 랭킹
  ●「통신강좌서비스 사업자」지명도 №1은 「유캔」
15. 대학 공개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약 40%가 대학 공개강좌를 이용 또는 검토한 경험이 있다
16. 대학 공개강좌에서 이용(또는 검토)한 강좌
  ●「문화•교양계」강좌가 이용 및 검토 모두 50% 이상을 차지해 가장 높다
17. 정보단말기기를 사용한 학습에 대한 관심
  ●스마트폰의 이용률은 59.2%로 과반 이상을 차지
  ●30대는 복수의 정보단말로 이용률이 높다
  ●「스마트폰」은 여성의 이용률이 높다
  ●정보단말을 사용한 학습에 대해 약 60%가 긍정적
  ●50대 이하는 긍정적인 의견이 과반 이상
  ●남성은 정보단말을 사용한 학습에 보다 많은 관심
18. 정보단말을 이용해서 하고 있는(또는 하고 싶은) 학습 장르
  ●「영어•외국어」가 가장 많지만, 「자격취득」을 「가장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60% 이상
19. 소비세 증세에 의한 영향
  ●학습 자체를 그만둔 사람이 9.7%
20. 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요망

설문조사표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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