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3일 화요일

[온라인몰, 인터넷몰, 온라인쇼핑, 인터넷쇼핑] 2014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모바일쇼핑) / 야노경제연구소

<인터넷쇼핑, 모바일쇼핑> 2014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6500  / A4 432p / 2014.07.14

1999년에 창간된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을 조사한 「정평 자료」입니다. 15년간의 성장과정 속에서 해당 시장은 9.5조엔으로 급성장했습니다. 인터넷 통신판매의 등장으로 소비 서비스 시장은 급변했습니다. 기존 채널의 정체•쇠퇴를 메워 가며 9.5조엔이라는 최대 채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소매•서비스 14개 분야 29개 시장의 조사 프레임을 바탕으로 해당 시장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입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계속 고성장하는 EC시장 12.5% 증가한 9.5조엔, EC화율은 3.0% 이상, 글로벌 Web 마케팅이 가속화
•인터넷 통신판매가 소매시장을 활성화 GMS•백화점•드럭스토어•HC를 상회, 호조세인 CVS의 9조엔도 누르다
•2013년 스마트폰 통신판매 1.3조엔/리얼(실제 점포)과 EC의 연계 강화/
2014년 스마트폰용 광고 2천억엔 돌파
•진화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물류, 당일 배송을 가능케 하는 물류 대개혁, 배송체제의 인프라 정비가 가속화

■게재 내용

제1장 e-커머스 시장의 현상분석
1. e-커머스 총 시장규모와 동향
  (1) 일본의 소매 총 시장 134조엔 추이
  (2) 2012년도 통신판매 시장는 6.3% 증가한 5.4조엔, 스마트폰•태블릿 보급
  (3) e-커머스 시장규모(BtoC)와 세그먼트별 BtoC EC시장규모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스마트폰/태블릿 판매가 PC를 역전하는 시대로
     •스마트폰 통신판매가 소비를 견인, 실점포 판촉에 확실한 존재감을 나타냄
     •스마트폰•태블릿 시대의 인터넷 통신판매, PC 이용에서 시프트
     •스마트폰만으로 쇼핑 완료, 앱으로 상품 담기부터 결제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한 EC는 2012년 대비 59% 증가한 1.3조엔, 2015년에는 2.7조엔 전망
3. 성장•확대하는 인터넷 광고•Web 마케팅
     •2013년 인터넷 광고는 8.1% 증가한 9,381억엔, 총 광고비의 16%를 차지
     •인터넷 동영상 광고 시장의 확대, 인기 동영상 전송자와 기업의 연계도
     •Twitter, Facebook, 블로그, SNS, 입소문, 정보•동영상 공유 서비스
     •일본국내의 Facebook 액티브 유저는 2,100만명, 80% 이상이 스마트폰에서
     •LINE사업의 2013년10-12월기 매출액은 122억엔으로 전년대비 5.5배 증가
     •인터넷 광고 확대, 스마트폰, SNS, 동영상 전송과 연계

제2장 e-커머스 업계의 기업 동향
1. 통신판매 기업의 현황 ~기업 매출액 랭킹 2012년도(종합)
2. e-커머스관련 업계의 기업 동향
    •라쿠텐 슈퍼 포인트, 2014년 가을부터 실점포 이용에서 11개사와 제휴
    •공통 포인트 서비스, 리크루트가 Ponta와 자본업무 제휴
    •야후가 통신판매사이트 출점료를 무료화
    •믹시와 DeNA가 공동 운영하는 「mixi몰」은 2014년 3월에 폐쇄
    •아마존, 기업과 개인이 출품하는 몰사업(마켓 프레이스)을 강화
    •2014년 5월 시부야에 「라쿠텐 카페」개설, 라쿠텐이치바의 인기상품을 제공하는 등
3. 진화하는 인터넷 통신판매 물류체제
    •당일 배송을 가능케 하는 물류거점 확충, 배송체제의 인프라 투자
    •요도바시, 가와사키시(川崎市)의 물류시설을 6배로 증상, 미에(三重)에도 센터 신설
    •야마토운수, 2016년부터 대도시간의 당일 배송 서비스 개시
    •아마존의 최대 물류센터인 오다와라FC가 2013년 9월에 본격 가동
4. 인터넷 통신판매관련 각 사의 글로벌 대응
    •중국의 인터넷 통신판매 2013년 1조 8,500억엔(약 .31조엔)으로 미국 추월
    •중국에서 철수/재검토, 높은 상습관 장벽, MAGASEEK도 2개 사이트 폐쇄
    •미쓰이물산, 아시아에서 의류 인터넷 통신판매 운영, 타이완 「東京著衣」에 20% 출자
    •중국용 인터넷 통신판매의 수송망 구축이 가속화, 국경을 초월한 EC성장에 기대
    •야마토, 中国郵政集団과 제휴, 일본기업의 상품을 중국 전지역에 배송
    •기노쿠니야서점, 동남아시아에서 인터넷 통신판매 사이트 개설

제3장 산업별•업종별 개인용 e-커머스의 동향
14개 분야 29개 시장별 ①시장규모 동향 ②업계별 EC동향 ③유력 참여기업 동향

Ⅰ. 소매업
  1. 종합 소매
    1-1. 대형 통신판매기업 •카탈로그 통신판매 •TV 통신판매
    1-2. 백화점
    1-3. 편의점
    1-4. 홈센터
            •세븐&아이는 닛센HD를 매수, 옴니채널 구축에
            •아마존재팬, 2013년 8월 아울렛 스토어를 개설
            •Japanet, 방송 중에 통신판매 프로그램에서 구입사이트로 이동앱
            •센슈카이는 SHUFUNO TOMO-DIRECT를 매수, 육아관련 강화로 고객층 확대
            •다이마루마쓰자카야는 월드 브랜드 취급과 신서비스를 제공하는 「Click&Collect」 개시
            •2014년 4월, 일본우편×미츠코시이세탄이 합작해 카탈로그 통신판매 신회사 설립
  2. 가전•PC•관련제품 소매
            •요도바시, 취급품목을 대폭 증강, 우메다/아키하바라에서는 24시간 수령도
            •코지마, 2013년 11월 아마존 출점 개시, 취급품은 대형가전 중심
  3. 서적•음악(CD/DVD)•스포츠•완구 소매
    3-1. 서적•잡지, 음악상품(CD/DVD)
    3-2. 스포츠관련(골프, 자전거, 아웃도어 등)
    3-3. 완구, 게임, 캐릭터상품
            3-4. 악기
            •로손HMV는 2013년 7월에 엔터테인먼트관련 통신판매 사이트를 통합
            •요도바시.com, 서적•잡지, CD•DVD, 블루레이 등도 대폭 확충
            •「가격.com」과 Tohan이 운영하는 「e-hon」 연계, 인근 서점에서 수령
            •야후, 북오프에 출자, 15.02% 주식 취득, 사이트도 연계
  4. 식품•음료 소매, 인터넷 슈퍼
            •Oisix, 유명 브랜드 60개 이상의 백화점 지하 식품매장 콘셉트 「Oi Chika」개시
            •인터넷 슈퍼 각 사의 에리어 확충, 신선식품, 당일 배송에 강점
            •가쿠야스, 무료 배달 서비스로 상권내의 택배 수요 발굴
            •아마존 2014년 4월부터 주류 직판 개시, 최고 속도의 당일 배송도
  5. 의약•화장품(건강식품 포함) 소매
    5-1. 의약•화장품•건강식품 종합 숍
    5-2. 화장품
            5-3. 건강식품
            5-4. 콘택트렌즈
            •2013년 12월, 인터넷 통신판매 규칙을 정한 개정약사법 성립
            •kenko.com, 제1류의 야간상담창구 병설로 24시간 판매 대응
            •LOHACO(야후와 아스쿨), 약제사가 밤 22시까지 대응하는 체제
            •마츠키요, 익일 배송 가능, 인근 점포에서의 대응 서비스도 가능하게
  6. 가구•인테리어•일용품 소매
            •홈패션 시장은 계속 확대, 가구•잡화 인터넷 통신판매도 공세
            •양품계획, 점포와 EC데이터 융합, 구매/앱 이력을 철저히 분석
  7. 어패럴•의류잡화 소매
            •Stylife는 라쿠텐, 마가시크는 도코모 산하로
            •2013년 10월에 시작한 스타트투데이 WEAR, 2014년 4월에는 스캔 기능 중지
            •구두/가방을 취급하는 LOCONDO, 어패럴 제품도 취급 개시
            •2013년 7월에 Yumetenbo, 2014년 4월에는 Wakudoki(이너제품 취급) 신규 상장
            •UNITED ARROWS, EC에서 점포로 상품주문 시착서비스 개시
  8. 자동차•부품 소매
            •AUTOBACS, 라쿠텐시장에 이어 2013년 6월에는 아마존에도 출점

Ⅱ. 서비스업
  1. 숙박•여행•음식점 서비스
    1-1. 숙박•여행관련
    1-2. 음식점 예약서비스, 쿠폰서비스
            •라쿠텐트래블, 라쿠텐이 흡수 합병, 사업부문이 되면서 일관성 추구도
            •고급 노선을 고집하는 잇큐, 타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호조세
            •DeNA 숙박사이트 확충, JTB와 제휴, 일본국내 여행객 집객
            •JTB 「루루부 트래블」 회원수 배증, 거래 실적으로 충분한 객실수 확보도
            •Yume No Machi Souzou Iinkai 「DEMAE-CAN(음식배달)」앱,
             스마트폰의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배달
            •야후, 음식점 예약 참여, 구루나비 등과 연계, 3,500개 점포 대상
  2. 티켓예약•레저예약
            •티켓 중개업이 호조세, e+ 15% 증가, PIA도 6% 증가
            •스마트폰 보급으로 향후 전자티켓 확대도 기대

Ⅲ. 정보통신/운수/제조/금융업
  1. 정보통신업
    1-1. 디지털 콘텐츠(음악다운로드, 게임, 영상 등)
    1-2. 전자서적
    1-3. 방송서비스사업자의 EC동향
            •다종 다양한 태블릿 단말이 잇달아 판매, 전자서적 대응이 확대
            •음악다운로드는 스트리밍형이 주류, 정액제로 순차 재생이 지지
            •미국의 애플은 음향기기와 음악다운로드의 Beats를 매수
            •KADOKAWA와 DWANGO가 2014년 10월에 경영 통합
            •야마다전기의 전자서점이 2014년 7월말에 폐쇄, 구입서적은 열람 불가능
            •2014년 9월, 라쿠텐북스와 kobo e-북 스토어 통합, 비교 구입 가능
            •강호 2013년 12월기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10배, 퍼즐&드래곤 이외도 호조
            •믹시, 스마트폰 게임의 호조로 2015년 3월기 흑자전환 전망을 발표
  2. 운송업(교통기관)
            •숙박과 교통기관을 자유롭게 조합하는 다이나믹 패키지 인기
  3. 제조업의 e-커머스
            •각 분야의 기업이 신규 개발상품과 PB 등으로 인터넷 통신판매를 풀 활용
  4. 금융업(은행, 증권,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4-1. 인터넷 은행
    4-2. 온라인 증권
            •인터넷 증권 실적 호조, 2014년 3월기 대형 5개사의 합계 이익은 전기대비 2.5배
    4-3.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인터넷계 생명보험이 등장한지 5년, 스마트폰 대응으로 서비스 진화

제4장 e-커머스관련 비즈니스 기업 일람
1. e-커머스관련 기업 일람
  ①2013년도 매출액순 ②2013년도 경상이익순
2. e-커머스관련 기업/ 신규 상장기업 일람(2011-2014년 4월)
       •2011년 IPO 전체 41개사(이 중, 인터넷 통신판매관련은 7개사),
         2012년 49개사(이 중, 인터넷 통신판매관련은 16개사),
         2013년 54개사(이 중, 인터넷 통신판매관련은 13개사)
         ekitan, BrainPad, Klab, Poletowin Pitcrew홀딩스, eBook Initiative Japan 외 35개사
3. e-커머스관련 기업개표(163개사)
  【수록기업의 주업종】
  •스토어 툴, ASP, 시스템, 시큐리티서비스, 결제서비스
      •SNS와 게시판 등의 감시서비스, 전자인증서비스
      •인터넷 광고관련, 인터넷 광고 대리업, 인터넷 활용 마케팅 지원
      •온라인게임, 콘텐츠다운로드, 전자서적, 음악다운로드
      •각종 웹 서비스, 포털사이트, 각 전문 사이트 운영
      •인터넷 통신판매 전업, 카탈로그 통신판매, 전문 통신판매
  •SNS, 블로그, 소셜게임
      istyle, carview, 강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 니혼엔터프라이즈, 야후, 라쿠텐 외 157개사

       ※ 상세 메이커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제5장 e-커머스 필수 데이터/ 수록 데이터 일람(예정 포함)
•인터넷 보급상황(인구•세대•기업)
•해외의 인터넷 보급율
•브로드밴드 계약수 추이
•개인의 디지털•디바이드 상황
•개인의 이용기기별 인터넷 이용율
•개인의 인터넷 이용에 대한 불안•불만, 피해•대책 상황
•PC, 휴대전화, 스마트폰에서의 인터넷 이용시 피해 내용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목적 등(개인)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대책
•기업에서 인터넷이나 기업내 LAN 등을 이용함에 있어 문제점
•연령 계층별로 본 상품 등의 구입•금융거래•디지털 콘텐츠 구입 경험
•인터넷에서 구입한 상품•서비스•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경우의 결제방법
•연령 계층별로 본 소셜 미디어의 이용율
•전국•지방•도시별 전자화폐 등의 관련 이용상황
•IT주변기기, 가전제품 보급율
•일본국내 PC 출하실적
•일본국내 이동전화 출하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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