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3일 화요일

[외식산업] 2014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외식시장) / 야노경제연구소

<외식산업> 2014년판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0600  / A4  699p / 2014.07. 31

외식산업에 관한 통계 데이터나 자료집은 여러 단체•기관으로부터 발표•발간되어 왔지만, 각 업태별 업계 동향을 상세하게 분석한 자료는 찾아볼 수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또, 시장규모 산출에 대한 업태 분류도 「일식」 「양식」이라는 구래형의 「식당」 개념으로 분류되고 있는 예가 많은 등 오늘날 점포형태와는 맞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2002년 초판 발행 이래, 계속 개정을 실시한 「외식산업 마케팅 총람」은 오늘날과 같은 점포형태를 바탕으로 한 업태로 마켓을 분류하여 각각의 시장규모를 산출했습니다. 기업 랭킹과 시장 점유율, 유력 기업 사례연구법, 업계 동향 등의 분석도 각 업태별로 실시했습니다. 또, 주요 체인기업 45개사의 상세 조사개표를 비롯해 유력 외식기업 약 350개사에 대한 조사개표도 수록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시장규모, 랭킹, 점유율, 점포수 등을 업태별로 게재. 업태별 시장동향,
유력 기업의 사업전략, 장래 예측을 전망
•주요 체인기업 45개사의 상세 조사개표를 수록, 실적 추이, 점포수 추이,
신규 출점 예정 점포수, 업태별 점포 전개 상황, 업태별 점포 매출액, 출점 전략, 업태 개발,
메뉴 개발 등의 전략을 수록
•유력 기업 약 350개사의 조사개표를 게재, 실적•점포수 추이, 신규 출점 예정,
업태별 점포 전개 상황, 업태별 점포 매출액 등을 수록.
주요 기업을 망라한 게재 기업수와 알찬 게재 내용
•주식 상장•공개 기업 90개사의 경영 데이터를 독자 분석. 성장성이 높은 기업, 고수익 체질의 기업은?
향후 외식기업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경영지표
 
■게재 내용

Ⅰ.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1. 외식산업 총 시장의 동향
  (1) 총 시장 추이
           •2013년도는 2기 연속 플러스 성장에
  (2) 외식산업의 시장동향
           •갈라지는 가격 전략, 고액 메뉴가 팔리기 시작
           •원재료 가격, 인건비 상승이 영향 미침
           •소비세 인상으로 혼란, 다시 저가 어필 움직임도
           •편의점의 위협에 노출된 외식업계
           •커피 전쟁이 한층 더 격화
           •안락한 공간의 풀 서비스형 찻집이 되살아남
           •젊은층 멀어짐, 시니어층 확보에 나선 외식업계
           •<갓파스시>를 운영하는 갓파크리에이트홀딩스와 <겐키스시>가 경영통합에, 업계 재편의 움직임
  (3) 가속화되는 외식체인의 해외 전개
           •아시아를 중심으로 온갖 사업자가 해외를 노린다
  (4) 외식산업을 둘러싼 사회배경 동향
           •영업시설수가 계속 감소하는 외식산업
           •외식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2. 업태별 시장동향
  (1) 서양식 패스트푸드
           •편의점과의 직접적인 경쟁으로 고전
  (2) 일본식 패스트푸드
           •이탈하는 규동의 가격전략
  (3) 패밀리 레스토랑
           •고급메뉴 판매로 패밀리 레스토랑 부활
  (4) 초밥, 회전초밥, 배달초밥
           •고급화로 전환하는 회전초밥체인
           •겐키스시와 갓파스시가 통합, 스시로를 추월한 최대기업으로 부상
  (5) 이자카야, 펍(Pub), 맥주 레스토랑
           •젊은층의 알코올 기피로 계속 축소하는 이자카야시장
           •탈알코올, 낮시간대 수요 확보에 나섬
  (6) 디너 레스토랑
           •경기회복으로 재기하는 고급업태
  (7) 중화 레스토랑, 라면전문점
           •기존 점포가 재기하여 견조세
  (8) 우동•소바 전문점
           •<마루카메 제면>출점 억제로 시장은 감소세
  (9) 카페
           •커피 수요는 확대하지만,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카페시장
           •기존 체인은 고품질로 어필, 교외에서는 풀서비스 타입이 신장
  (10) 야키니쿠 전문점
           •역풍이 이어져 시장이 계속 축소되는 야키니쿠업계
  (11) 피자•파스타 전문점, 배달피자
            •하락세 멈춤 경향이 나타나는 피자•파스타시장
  (12) 기타 전문 요리점•일반식당 등
            •이목이 집중되는 전문업태, 타업태로부터의 전환이 증가
  (13) 테이크아웃 도시락•반찬전문점
            •내식 경향도 순풍으로 작용, 시장이 계속 확대
  (14) 기타 업태의 음식점

Ⅱ. 주식 상장•공개 기업의 경영 데이터 분석
1. 외식관련 상장기업 90개사의 조사실시요령
2. 94개사의 합계경영지표
3. 업무별 경영지표
4. 기업별 경영지표
<①서양식 패스트푸드 7개사>
<②일본식 패스트푸드 8개사>
<③패밀리 레스토랑 25개사>
<④회전초밥, 테이크아웃초밥 7개사>
<⑤이자카야 14개사>
<⑥레스토랑∙일본요리전문점 19개사>
<⑦라면전문점 9개사>
<⑧테이크아웃 도시락∙반찬전문점 5개사>
5. 업무별 주요 경영지표
6. 주요 경영지표 기업별 랭킹

Ⅲ. 유력 기업 조사개표
1. 주요 체인기업 상세개표
  (1) 서양식 패스트푸드
    ①일본맥도날드홀딩스
    ②모스푸드서비스
    ③일본KFC홀딩스
    ④DUSKIN
  (2) 일본식 패스트푸드
    ①요시노야홀딩스
    ②젠쇼홀딩스
    ③마쓰야푸드
    ④이치방야
  (3) 패밀리 레스토랑
    ①스카이락
    ②로열홀딩스
    ③사이제리야
    ④조이풀
    ⑤산마르크홀딩스
  (4) 회전초밥
    ①갓파크리에이트홀딩스
    ②겐키스시
    ③KURA코퍼레이션
    ④아킨도스시로
  (5) 이자카야•펍(Pub)•맥주 레스토랑
    ①몬테로사
    ②와타미
    ③고로와이드
    ④다이쇼
    ⑤침니
    ⑥산코 마케팅푸즈
  (6) 디너 레스토랑
    ①기소지
    ②우메노하나
    ③WDI
  (7) 중화 레스토랑, 라면전문점
    ①오쇼 푸드서비스
    ②고라쿠엔
    ③하이데이 히다카     
        ④링거헛
  (8) 우동•소바 전문점
    ①토리톨     
            ②하나마루
    ③구루메 키네야
  (9) 카페
    ①스타벅스커피잰팬
    ②도토루커피
  (10) 야키니쿠 전문점
    ①레인즈인터내셔널
    ②안나쿠테이
    ③아미야키테이
    ④모노가타리 코퍼레이션
  (11) 피자•파스타 전문점, 배달피자
    ①포시즈
    ②일본레스토랑시스템
  (12) 테이크아웃 도시락 •반찬 전문점
    ①락 필드
    ②가키야스 본점
    ③오리진 토슈
    ④프레너스
2. 유력 기업 조사개표
아크랜드서비스, R&F푸드서비스, 이치란, 오사카푸드, 카페컴퍼니, 긴테츠리테일서비스, 삿포로라이온, 쓰바메, 도쿄이치방푸드, 야마토푸즈, 일본레스토랑엔터프라이즈 등 약350개사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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