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기업교육 / 기업연수/ HRD] 2014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연수서비스) by 야노경제연구소

<연수, 인재개발> 2014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7500  / A4 602p / 2014.06.30

기업용 연수•인재개발 서비스를 철저하게 조사•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연수관련 벤더와 유저기업 양쪽 모두를 조사하여 시장규모, 시장구조, 서비스 트랜드 등을 파악했습니다. 주요 연수서비스•인재개발 벤더의 사업실태(매출, 사업전략 등)를 철저히 조사함과 동시에, 유저기업의 인재개발 과제, 연수 실시상황도 조사∙분석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연수 시장의 세그먼트별 구조와 트랜드를 철저 해설. 주요 참여기업의 현황과 사업전략을 해설
•집합연수, 통신교육, e-러닝, 어세스먼트, 기타 교육수단별 동향 해설
•「여성활용지원」 「글로벌 인재육성지원」이 융성! 각 사의 서비스개발 동향 해설
•연수사업자의 각종 현황 데이터 수록(수강자수, 판매액, 사업체제, 사업전략 등)
•2013년도 시장규모, 시장상황을 해설. 연수 서비스 시장의 장래 예측
•일반기업•관공청(사원 500명 이상 조직)의 인재개발 실태를 조사
•업종별, 기업규모별로 본 연수 실시내용 분석•해설
•총무인사업무(급여계산, 정신건강관리 등)의 아웃소싱 상황 해설
•어학연수, 사원의 유학알선, TOEIC시험의 실태조사
•연수사업자의 이용율, 인지도를 해설, 랭킹
•「여성 활용」 「차세대 리더」 「신인 교육」 「사원 만족도 향상」 등의 추진 실태
•향후 증가하는 연수 예산

■게재 내용

제1장 시장 개황 해설
PART1. 시장 개황 총괄
  §1.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분류와 정의
    ①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분류와 정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란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분류
    ②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분류와 정의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분류
    ③연수 사업자의 분류와 정의
    ■사업자 분류 정의
  §2. 시장 개황 총괄
    〔그림〕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전체 시장규모 추이<억엔>
    ■연수 서비스의 형태별 시장규모 추계<2013년도>
    〔그림〕(연수 형태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연수 서비스의 내용별 시장규모 추계<2013년도>
    〔그림〕(내용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사업자 분류별 추계 사업자수/시장규모 추계<2013년도>
    〔그림〕(사업자 카테고리별)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억엔>
PART2. 주목 토픽
        토픽1. 주목받고 있는 「여성」을 키워드로 한 연수 서비스
    ■주요 사업자의 「여성」을 테마로 한 연수 서비스의 현황
        토픽2. 주목받고 있는 「글로벌 인재육성 서비스」
    ①해외 진출 사업자는 현지 거점을 이용한 사업을 본격화
    ②이른바 「어학」사업에의 참여가 눈에 띈다
    ■주요 사업자의 글로벌 인재육성 서비스 사업
        토픽3. 발달하는 연수 서비스의 ICT화
    ■주요 사업자의 서비스에 대한 ICT 활용 방책
PART3. 사업자 카테고리별 사업 동향
  §1. IT계 연수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주요 사업자 개요
    ■주요 사업자의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체제>
    <영업(판매) 전략>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공개 세미나>
    <커스텀마이즈 연수>
    <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2. 학교법인•사단법인(공익법인) 계 연수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주요 사업자 개요
    ■주요 사업자의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체제>
    <영업(판매) 전략>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공개 세미나>
    <커스터마이즈 연수>
    <통신교육•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3. 컨설팅계 연수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주요 사업자 개요
    ■주요 사업자의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체제>
    <영업(판매) 전략>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주력 서비스 상황>
    <통신교육•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4. 인재개발계 연수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 동향>
    ■주요 사업자 개요
    ■주요 사업자의 특색
    <클라이언트 특징>
    <사업체제>
    <영업(판매) 전략>
    ■주요 사업자 주력 서비스 상황
    <주력 서비스 상황>
    <e-러닝>
    <테스트•진단 비즈니스 상황>
  §5. 기타 연수사업자의 실태
    <사업자 구성•특색>
    <사업자 동향>
    ■기타 사업자의 개황
PART4. 어세스머트 툴 시장의 실태
  <정의>
  <서비스 분류>
    〔그림〕어세스먼트 툴의 서비스 분류
    〔그림〕조사 항목에 따른 분류
    〔그림〕테스트 수법(툴별)에 따른 분류
  <주여 참여 사업자와 상황>
    〔그림〕참여 사업자의 특징과 업무상황
  <트랜드/시장규모>
    〔그림〕어세스먼트 툴 시장 시장규모 추이<억엔>
  <유저기업측의 이용 실적>
    〔그림〕기업•조직(종업원수 500명 이상)에서 이용실적이 있는
                        어세스먼트 사업자 랭킹(TOP10)<2014년 5월 조사 n=1,000>

제2장 연수사업자의 현황과 사업전략
주식회사 IWNC
주식회사 i-Learning
ACHIEVEMENT 주식회사
주식회사 Advantage Risk Management
alue 주식회사
주식회사 ALC교육사
Insight Learning 주식회사
주식회사 Insource
주식회사 Willseed
WILSON LEARNING WORLDWIDE 주식회사
ANA 비즈니스 솔루션 주식회사
SMBC 컨설팅 주식회사
NEC 매니지먼트 파트너 주식회사(러닝사업)/구. NEC러닝(주)
NTT 러닝 시스템즈 주식회사
en-japan 주식회사
Global Knowledge Network 주식회사
주식회사 GLOBIS
학교법인 산업능률대학(종합연구소)
CTC 테크놀로지 주식회사
주식회사 Shake
주식회사 JECC
주식회사 CELM
T-PEC 주식회사
디지털 할리우드 주식회사
템프 스탭 러닝 주식회사
토마쓰 이노베이션 주식회사
일본SHL 주식회사
일반사단법인 일본경영협회
주식회사 일본경제신문사
공익재단법인 일본생산성본부
일반사단법인 일본능률협회(JMA)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주식회사 PHP연구소
PEACEMIND JEAP 주식회사
주식회사 비즈니스 컨설턴트
주식회사 BUSINESS BREAKTHROUGH
주식회사 히타치 인포메이션 아카데미
주식회사 후지제록스 종합교육연구소
주식회사 후지쯔 러닝미디어
프랭클린 코베이 재팬 주식회사
Berlitz Japan 주식회사
주식회사 Mynavi
미즈호 종합연구소 주식회사
미쓰비시UFJ 리서치&컨설팅 주식회사
주식회사 리드 크리에이트
주식회사 리크루트 매니지먼트 솔루션즈
주식회사 Link and Motivation
주식회사 Work Happiness

제3장 기업•조직내 인재개발•연수 실태~앙케이트 조사~
■조사 목적
■조사 실시 개요
PART1. 집합연수 실시 상황
  §1. 기업•단체의 집합연수 실시 상황
    〔그림〕「실시하고 있는 집합연수 내용」(n=1,000)<2014년 5월 조사>
    〔그림〕「계층별 연수」X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계층별 연수」X업종별 크로스(표)
    〔그림〕「비즈니스 스킬 연수」X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비즈니스 스킬 연수」X업종별 크로스(표)
    〔그림〕「법무계 연수」X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법무계 연수」X업종별 크로스(표)
    〔그림〕「어학•글로벌 대응 연수」X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어학•글로벌 대응 연수」X업종별 크로스(표)
    〔그림〕「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X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자기계발•자격취득 연수」X업종별 크로스(표)
  §2. 2012년/2013년/2014년의 연수 실시 회수•규모 비교
    〔그림〕2012년/2013년/2014년의 연수 실시 회수•규모 비교(n=1, 000)<2014년 5월 조사>
    〔그림〕「변화 있음」의 내역(n=228)
  §3. 예산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집합연수
    〔그림〕예산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집합연수(n=1, 000)<2014년 5월 조사>
PART2. 집합연수 이외에 실시 상황
  §1. 기업•단체의 집합연수 이외에 연수 수단 상황
    〔그림〕실시하고 있는 집합연수 이외에 연수 수단(n=1,000)<2014년 5월 조사>
    〔그림〕실시하고 있는 집합연수 이외에 연수 수단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실시하고 있는 집합연수 이외에 연수 수단 X 업종별 크로스(표)
  §2. 전년대비 e-러닝의 실시 회수•규모 변화(2013년/2014년 비교)
    〔그림〕전년대비 e-러닝의 실시 회수•실시 규모 변화(n=576)<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e-러닝의 실시 상황 변화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e-러닝의 실시 상황 변화 X 업종별 크로스(표)
  §3. 전년대비 모바일 러닝의 실시 회수•규모 변화(2013년/2014년 비교)
    〔그림〕전년대비 모바일 러닝의 실시 회수•실시 규모 변화(n=49)<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PART3. 기업•단체 조직의 과제
  §1. 「여성 사원의 활용」 상황에 대해
    〔그림〕「여성 사원의 활용」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여성 사원의 활용」 X 업종별 크로스(표)
  §2. 「신진 사원의 육생」의 상황에 대해
    〔그림〕「신진 사원의 육성」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신진 사원의 육성」 X 업종별 크로스(표)
  §3. 「인사제도의 정비」 상황에 대해
    〔그림〕「인사제도의 정비」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인사제도의 정비」 X 업종별 크로스(표)
  §4. 「차세대 간부의 육성」 상황에 대해
    〔그림〕「차세대 간부의 육성」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차세대 간부의 육성」 X 업종별 크로스(표)
  §5. 「복리후생 제도의 정비」 상황에 대해
    〔그림〕「복리후생 제도의 정비」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복리후생 제도의 정비」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복리후생 제도의 정비」 X 업종별 크로스(표)
  §6. 「사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대해
    〔그림〕「사원끼리의 커뮤니케이션」의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사원간의 커뮤니케이션」 X 업종별 크로스(표)
  §7. 「사원의 건강관리•정신건강관리」 상황에 대해
    〔그림〕「사원의 건강관리•정신건강관리」의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사원의 건강관리•정신건강관리」 X 업종별 크로스(표)
  §8. 「종업원 만족도 향상」 상황에 대해
    〔그림〕「종업원 만족도 향상」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인사제도의 정비」 X 업종별 크로스(표)
PART4. 인사•총무계 업무의 아웃소싱 상황
  §1. 인사•총무계 업무의 아웃소싱 상황에 대해
    〔그림〕「인사•총무계 업무의 아웃소싱」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
    〔그림〕「연수 업무」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연수 업무」 X 업종별 크로스(표)
    〔그림〕「정신건강관리 업무」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정신건강관리 업무」 X 업종별 크로스(표)
    〔그림〕「복리후생서비스 관리 업무」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복리후생서비스 관리 업무」 X 업종별 크로스(표)
PART5. 채용•인재개발 실태
  §1. 2014년도 기업•조직의 신입사원 채용 상황(신규 졸업자•이직자 포함)
    〔그림〕2014년도의 2013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2014년도의 2013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2014년도의 2013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2. 2015년도의 기업•조직 신입사원 채용 상황(신규 졸업자•이직자 포함)
    〔그림〕2015년도의 2014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
                  (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2015년도의 2014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2015년도의 2014년 대비 신입사원 채용 예정 상황 X 업종별 크로스(표)
  §3. 기업•단체의 연수제도 상황
    ①연수 카페테리아 플랜(무료) 제도의 상황
    〔그림〕회사•조직•단체의 「무료」연수 카페테리아 플랜의 유무
    (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무료 연수 카페테리아 플랜 도입율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무료 연수 카페테리아 플랜 도입율 X 업종별 크로스(표)
    ②연수 카페테리아 플랜(할인) 제도의 상황
    〔그림〕회사•조직•단체의 「할인」연수 카페테리아 플랜의 유무
    (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할인 연수 카페테리아 플랜 도입율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할인 연수 카페테리아 플랜 도입율 X 업종별 크로스(표)
    ③(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해)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좌대금 지원제도
    〔그림〕(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사외에서의 강좌대금 지원제도 유무(n=1,000)
    <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사외에서의(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대금 지원제도 도입율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
    〔그림〕사외에서의(업무상 필요한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대금 지원제도 도입율 
                        X 업종별 크로스
    ④(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없는 자격•스킬을 위한)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좌대금의 지원제도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없는 자격•스킬을 위한)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좌대금의 지원제도 유무(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없는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대금 지원제도 도입율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없는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대금 지원제도 도입율 
                        X 업종별 크로스
  §4. 연수 카페테리아 플랜•강좌대금 지원제도의 변화(2013년/2014년 비교)
    〔그림〕(업무상 직접적으로 필요없는 자격•스킬을 위한) 개인이 사외에서 수강한
                        강좌대금 지원제도의 변화 (n= 673)(원 그래프)
    〔그림〕카페테리아 플랜/강좌대금 지원제도의 변화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
    〔그림〕카페테리아 플랜/강좌대금 지원제도의 변화 X 업종별 크로스
PART6. 연수사업자의 이용상황과 인지도
  §1. 이용 실적이 있는 연수사업자 랭킹
    〔그림〕기업•조직(종업원수 500명 이상)에서 이용실적이 있는 연수사업자 랭킹 (TOP20) (n=1,000)
                        <2014년 5월 조사>(표)
  §2. 연수사업자의 인지도 랭킹
    〔그림〕기업•조직(종업원수 500명 이상)에서 인지도가 있는 연수사업자 랭킹(TOP20) (n=1,000)
                        <2014년 5월 조사>(표)
PART7. 글로벌 대응•기업변혁의 실태
  §1. 글로벌 대응에 대한 인식
    ①경영대학원 유학에 대해
    〔그림〕「경영대학원 유학」에 대한 인식(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경영대학원 유학」에 대한 인식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경영대학원 유학」에 대한 인식 X 업종별 크로스(표)    
    ②영어회화스쿨 통학에 대해
    〔그림〕「영어회화스쿨 통학」에 대한 인식(n=1,000)
    <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영어회화스쿨 통학」에 대한 인식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영어회화스쿨 통학」에 대한 인식 X 업종별 크로스(표)
    ③TOEIC시험에 대해
    〔그림〕「TOEIC시험」에 대한 인식(n=1,000)<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TOEIC시험」에 대한 인식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TOEIC시험」에 대한 인식 X 업종별 크로스(표)
    ④6개월 정도 해외체류에 대해
    〔그림〕「6개월 정도 해외체류」에 대한 인식(n=1,000)
    <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6개월 정도 해외체류」에 대한 인식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6개월 정도 해외체류」에 대한 인식 X 업종별 크로스(표)
    ⑤사내에서의 영어레슨 실시에 대해••499
    〔그림〕「사내에서의 영어레슨 실시」에 대한 인식(n=1,000)
    <2014년 5월 조사>(원 그래프)
    〔그림〕「사내에서의 영어레슨 실시」에 대한 인식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사내에서의 영어레슨 실시」에 대한 인식 X 업종별 크로스(표)
  §2. 글로벌 대응에 대해
    〔그림〕회사•조직에서의 글로벌 대응에 대해(n=1,000)<2014년 5월 조사>
    〔그림〕「글로벌 대응」 X 종업원 규모별 크로스(표)
    〔그림〕「글로벌 대응」 X 업종별 크로스(표)
  §3. 기업•조직이 「변혁」해야 하는 것
    〔그림〕회답 내용 TOP5 키워드(자유필기자 총수=327)<2014년 5월 조사>
    〔그림〕「인사•조직•경영체제」를 키워드로 한 회답 예(원문)
    〔그림〕「의욕•의식」을 키워드로 한 회답 예(원문)
    〔그림〕「인재육성」을 키워드로 한 회답 예(원문)
    〔그림〕「글로벌•해외 대응」을 키워드로 한 회답 예(원문)
    〔그림〕「여성 활용•다양성」를 키워드로 한 회답 예(원문)

부록 앙케이트 조사표
보충자료 연수사업자 리스트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