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큐레이션] 2014 큐레이션시장의 실태와 전망 ~EC/소매/미디어/빅데이터 분석에서 활용~(정보계, EC,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by 야노경제연구소

<정보계, EC,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2014 큐레이션시장의 실태와 전망 ~EC/소매/미디어/빅데이터 분석에서 활용~(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6300 / A4 약 242p / 2014.06.26

   인터넷이 보급되고 유통 정보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소비 정보량은 한계를 맞이하고 있다. 즉, 개개인이 실제로 필요한 정보와 물건을 찾기가 곤란해 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큐레이션 서비스」이다. 큐레이션이란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정보를 수집 후 거기에서 불필요한 것을 버려 사람들의 관심•흥미를 새롭게 환기시키는 형식으로 집약화하고 공유하는 것」을 나타낸다. 큐레이션 서비스는 산재하는 뉴스정보를 정리하는 「뉴스전달」과 전문가가 선택한 아이템만을 취급하는 「큐레이션형 EC」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미디어업계에서는 뉴스전달 애플리케이션에 의해 효율적인 콘텐츠 전달이 가능해지고, 소매업에서는 큐레이션형 EC에 의해 O2O 마케팅이 가능해지는 등 큐레이션 서비스는 여러 가지 활용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큐레이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각종 업계에서의 제휴 사례 등을 게재했다. 본래 큐레이션이란 사람의 손을 개입시켜 집약화하는 것이 전제였으나, 최근에는 알고리즘 분석 등의 발달로 사람의 손을 개입시키지 않아도 개개인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술에 의한 것도 포함해 큐레이션의 경우가 많아졌다. 시장규모 예측에 대해서는 알고리즘 등을 이용한 서비스도 포함해 과금•광고수입•물품판매 등 마네타이즈별, 미디어•EC•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등 분야별에 의한 시장규모를 각각 게재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동향을 「정보계(뉴스전달, 바이럴미디어 등)」, 「EC」,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등」 3분야로 나누어 분석
• 시장규모는 「정보계」, 「EC」,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등」 3 분야에서의 「광고수입」, 「과금」, 「물품판매」, 「수수료」 등
  마네타이즈별로 산출(2012년도~2017년도)
• 큐레이션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 각종 업계(EC/소매/미디어/교육/빅데이터 분석/Owned Media/신규사업)의 큐레이션 서비스 활용예를 기재
• 「큐레이션 시대」저자, 사사키토시나오의 인터뷰도 게재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①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큐레이션 서비스
 ②큐레이션 서비스의 영향을 받는 업계는 다양
2. 기업동향
 ①경쟁이 격화된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②다종 다양한 타입이 존재하는 큐레이션형 EC
 ③빅데이터 활용을 재촉하는 큐레이션 컨설팅•플랫폼
3. 전망과 과제
 ①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는 광고수입 이외의 마네타이즈가 과제
 ②큐레이션형 EC는 소매업과 Win-Win 관계 가능한 서비스
 ③큐레이션형 컨설팅서비스와 플랫폼 등의 장래 전망

I 큐레이션 서비스시장의 실태와 전망

1. 큐레이션 서비스시장이란
  (1) 큐레이션 서비스의 정의
  (2) 큐레이션 방법
    ①큐레이터와 CGM 등 사람의 손을 개입시키는 방법(Naver마토메, Togetter 등)
    ②알고리즘 분석 등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Gunosy, SmartNews, Vingow 등)
    ③기술과 큐레이터 모두를 사용하는 방법(NewsPicks, 하코니와 등)
  (3) 큐레이션 서비스의 종류
    ①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②큐레이션형 EC
    ③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4) 큐레이션 서비스 개요
  (5) 큐레이션 서비스의 마네타이즈 방법
    ①광고수입
    ②EC(물품판매 or 출점료 or 수수료)
    ③기타(과금, 컨설팅비용, 이벤트 참가비, 툴 제공료 등)
  (6) 큐레이터의 속성
    ①전문가(내부 or 외부)
    ②일반 유저(CGM, SNS 등)
  (7) 큐레이션 콘텐츠 소스원
2. 큐레이션 서비스시장의 현상
  (1) 마네타이즈에 착수하기 시작한 큐레이션 서비스 사업자
  (2) 그레이존의 저작권 문제
3. 큐레이션 서비스의 장래 예측과 방향성
  (1) 유통 정보량 증가와 소비 유통량의 한계가 큐레이션 서비스의 견인역
  (2)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과 함께 성장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3) 유저의 트래픽 확보 후에는 좌우전개로 사업을 확대하는 흐름
4. 각종 업계의 큐레이션 서비스 활용
  (1) EC/소매업
   ①컨버전률이 좋은 큐레이션형 EC에 나서는 거대 EC사업자
   ②소매업은 고객의 퍼스널 데이터 획득에 큐레이션형 EC를 활용
   ③O2O 마케팅으로서의 상승효과도 발휘하는 큐레이션형 EC
  (2) 미디어 업계의 활용
   ①우량 기사 발굴기능이 있는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②자사 콘텐츠의 PV수 향상으로 이어지는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와의 제휴
  (3) 교육업계의 활용
          교육업계에서는 큐레이션 플랫폼을 활용한 교재 작성과 연구가 진행
  (4) 빅데이터 분석/Owned Media/신규사업의 활용
   ①빅데이터 분석에서의 활용
   ②Owned Media에서의 활용
   ③신규사업 전개에서의 활용
5. 「큐레이션 시대」저자 사사키토시나오의 인터뷰
6. 큐레이션 서비스 일람
 (1) 일본 내의 큐레이션 서비스 일람
 (2) 해외의 큐레이션 서비스

II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큐레이션 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2. 큐레이션 서비스 분야별 시장규모 예측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2) 큐레이션형 EC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III 설문조사결과 등으로 본 큐레이션 서비스의 상황

1. 회답자의 속성
  (1) 연령
  (2) 성별
  (3) 연령별 「성별」
2.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니즈
  (1) 검색 엔진에 대한 불만
  (2) 연령별 「검색 엔진에 대한 불만」
  (3) EC 사이트에 대한 불만
  (4) 연령별 「EC 사이트에 대한 불만」
3.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용 상황
  (1) 큐레이션 서비스(20종류)의 이용 상황
  (2) 연령별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용 상황」
  (3) 「Naver마토메」의 이용 상황
  (4) 「Yahoo! 뉴스」의 이용 상황
  (5) 「togetter」의 이용 상황
  (6) 「하테나 북마크」의 이용 상황
  (7) 「Gunosy」의 이용 상황
  (8) 「SmartNews」의 이용 상황
  (9) 「Vingow」의 이용 상황
  (10) 「NewsPicks」의 이용 상황
  (11) 「Antenna」의 이용 상황
  (12) 「하코니와」의 이용 상황
  (13) 「타비라보」의 이용 상황
  (14) 「dropout」의 이용 상황
  (15) 「CuRAZY」의 이용 상황
  (16) 「Whats」의 이용 상황
  (17) 「au오마카세쇼핑」의 이용 상황
  (18) 「Fancy」의 이용 상황
  (19) 「HATCH」의 이용 상황
  (20) 「Origami」의 이용 상황
  (21) 「Sumally」의 이용 상황
  (22) 「babytopia」의 이용 상황
4. 향후 이용하고 싶은 큐레이션 서비스
  (1) 20종류 큐레이션 서비스의 향후 이용 의향
  (2) 연령별 「큐레이션 서비스의 향후 이용 의향」
  (3) 「Naver마토메」의 이용 의향
  (4) 「Yahoo! 뉴스」의 이용 의향
  (5) 「togetter」의 이용 의향
  (6) 「하테나 북마크」의 이용 의향
  (7) 「Gunosy」의 이용 의향
  (8) 「SmartNews」의 이용 의향
  (9) 「Vingow」의 이용 의향
  (10) 「NewsPicks」의 이용 의향
  (11) 「Antenna」의 이용 의향
  (12) 「하코니와」의 이용 의향
  (13) 「타비라보」의 이용 의향
  (14) 「dropout」의 이용 의향
  (15) 「CuRAZY」의 이용 의향
  (16) 「Whats」의 이용 의향
  (17) 「au오마카세소핑」의 이용 의향
  (18) 「Fancy」의 이용 의향
  (19) 「HATCH」의 이용 의향
  (20) 「Origami」의 이용 의향
  (21) 「Sumally」의 이용 의향
  (22) 「babytopia」의 이용 의향

IV 참여 기업동향과 전략

1. 시장 개황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①묻힌 정보를 발굴해내는 기능이 있는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②2013년말부터 일본 내에도 알려지기 시작한 바이럴 미디어 사이트
  (2) 큐레이션형 EC
    ①거대 EC사업자와는 다른 길로 성장하는 큐레이션형 EC
    ②SNS기능을 갖춘 큐레이션형 EC의 매력은 데이터축적과 구매의욕 촉진
    ③저명인과 전문가를 대대적으로 큐레이터로 내세우는 사업자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①빅데이터의 대두에 의한 큐레이션형 컨설팅에 대한 요구
    ②현재의 기술력을 활용한 큐레이션 플랫폼
2. 타깃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①뉴스 애플리케이션은 남성, 큐레이션 매거진은 여성이 메인 타깃
    ②기업용 광고상품에 대해서는 인바운드에 의한 수주
  (2) 큐레이션형 EC
    ①큐레이션형 EC는 패션성이 높은 서비스가 많아 여성 유저가 중심
    ②신규 숍 개척 영업과 저명인, 전문가에게 큐레이터 의뢰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모색 단계의 컨설팅 혹은 툴로서의 큐레이션 서비스
3. 마네타이즈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광고수입이 메인인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2) 큐레이션형 EC
    ①물품판매에 의한 매출, 출점(출품) 수수료, 기타
    ②새로운 마네타이즈 방법과 비즈니스 모델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4.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①유저수 획득 중시 「뉴스」, 콘텐츠 중시 「큐레이션 매거진」
    ②화상•동영상의 SNS상에서의 확산을 중시하는 바이럴 미디어 사이트
  (2) 큐레이션형 EC
    ①다양한 종류가 있는 큐레이션형 EC는 컨셉트이 중요
    ②SNS 기능이 있는 큐레이션형 EC는 퍼스널 데이터의 취득이 용이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①컨설팅으로 비즈니스 전개의 경우 지식이 풍부한 큐레이터 혹은 CGM
    ②큐레이션 플랫폼으로서의 서비스는 기술력이 중요
5.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①유저가 액티브하게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UI•UX의 쾌적함은 중요
    ②참여 장벽이 낮은 바이럴 미디어 사이트는 경쟁화가 진행
  (2) 큐레이션형 EC
    컨버전을 위한 도선을 긋는 것이 중요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직면 과제는 구체적인 마네타이즈 방법
6. 각종 업계로의 영향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미디어에 큰 영향을 주지만 기본적으로는 공존해 나가는 흐름
  (2) 큐레이션형 EC
    ①거대 EC사업자와 양극화하면서 각각 성장해 가는 시장
    ②백화점 등 소매업과의 제휴에 의한 Win-Win 관계
  (3)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다양한 업계에 영향을 주는 큐레이션이라는 방법
7. 시장의 장래 전망 및 사업 전개
  (1)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①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에 수반되는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니즈
    ②해외 전개를 위한 본격적인 대응은 수년 후가 될 전망
    ③다양화되는 수익 상승 방법
  (2) 큐레이션형 EC
    ①성장률 기대가 큰 큐레이션형 EC
    ②마케팅에 활용되는 큐레이션형 EC
  (3) 컨설팅 등 (컨설팅•툴 등)
           큐레이션 툴과 Owned Media 구축, CGM에 의한 컨설팅 등

V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21사)

1. 주식회사 eight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 주식회사 올어바웃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3. 주식회사 Origami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4. 주식회사 쿨민트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5. 주식회사 Gunosy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6. KDDI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EC와의 제휴
  (8)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9) 외부기업과의 제휴
  (10)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7. 주식회사 사이버에이전트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8. 주식회사 서머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9. 주식회사 JX통신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0. 주식회사 Startouts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1. 스마트뉴스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2. Togetter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3. 주식회사 nanapi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4. 주식회사 number9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5. 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빅데이터와의 관련
  (3) EC와의 제휴
  (4)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5)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6. 주식회사 하테나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7. 주식회사 BitGather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8. 후지쓰 주식회사
  【1】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빅데이터와의 관련
    (6)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큐레이션•러닝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19. 주식회사 포인트쓰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9) 외부기업과의 제휴
  (10)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0. 주식회사 유저베이스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21. RIDEMEDIA&DESIGN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빅데이터와의 관련
  (8) EC와의 제휴
  (9) 큐레이션이 영향을 주는 업계
  (10) 외부기업과의 제휴
  (11)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 사업전개

VI 그 외 참여 기업 간이 조사표(20사)

1. 아이티미디어 주식회사
2. 유한회사 아부츄
3. 아마존재팬 주식회사
4. 주식회사 애니도어
5. 주식회사 엠티아이
6. 컬처•컨비니언스•클럽 주식회사
7. 구글 주식회사
8. 주식회사 GLIDER associates
9. 주식회사 고베디지털라보
10. 주식회사 ZAPPALLAS
11. 주식회사 스타트투데이
12. 주식회사 CHINTAI
13. FancyJapan
14. 주식회사 MyGOD
15. MUSE & Co 주식회사
16. 주식회사 MONOCO
17. 야후 주식회사
18. LINE 주식회사
19. 라쿠텐 주식회사
20. 주식회사 리쿠루트홀딩스

도표 목차

도표 1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2~2017년도)
도표 2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사업자 분포도
도표 3 각 정보량 추이(2001년도=100)
도표 4 일본 내의 큐레이션 서비스 일람
도표 5 해외의 큐레이션 서비스 일람
도표 6 전체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도표 7 정보계 큐레이션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도표 8 큐레이션형 EC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도표 9 컨설팅•플랫폼구축•기타 시장규모 예측(2012~2017년도)
도표 10 회답자의 연령
도표 11 회답자의 성별
도표 12 회답자의 연령별 「성별」
도표 13 검색 엔진에 대한 불만
도표 14 연령별 「검색 엔진에 대한 불만」
도표 15 EC 사이트에 대한 불만
도표 16 연령별 EC 사이트에 대한 불만
도표 17 큐레이션 서비스(20종류)의 이용 상황
도표 18 20종류의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용 상황 비율
도표 19 연령별 「큐레이션 서비스의 이용 상황」
도표 20 「Naver마토메」의 이용 상황
도표 21 「Yahoo! 뉴스」의 이용 상황
도표 22 「togetter」의 이용 상황
도표 23 「하테나 북마크」의 이용 상황
도표 24 「Gunosy」의 이용 상황
도표 25 「SmartNews」의 이용 상황
도표 26 「Vingow」의 이용 상황
도표 27 「NewsPicks」의 이용 상황
도표 28 「Antenna」의 이용 상황
도표 29 「하코니와」의 이용 상황
도표 30 「타비라보」의 이용 상황
도표 31 「dropout」의 이용 상황
도표 32 「CuRAZY」의 이용 상황
도표 33 「Whats」의 이용 상황
도표 34 「au오마카세쇼핑」의 이용 상황
도표 35 「Fancy」의 이용 상황
도표 36 「HATCH」의 이용 상황
도표 37 「Origami」의 이용 상황
도표 38 「Sumally」의 이용 상황
도표 39 「babytopia」의 이용 상황
도표 40 20종류 큐레이션 서비스의 향후 이용 의향
도표 41 향후 이용하고 싶은 큐레이션 서비스 비율
도표 42 연령별 「큐레이션 서비스의 향후 이용 의향」
도표 43 「Naver마토메」의 이용 의향
도표 44 「Yahoo! 뉴스」의 이용 의향
도표 45 「togetter」의 이용 의향
도표 46 「하테나 북마크」의 이용 의향
도표 47 「Gunosy」의 이용 의향
도표 48 「SmartNews」의 이용 의향
도표 49 「Vingow」의 이용 의향
도표 50 「NewsPicks」의 이용 의향
도표 51 「Antenna」의 이용 의향
도표 52 「하코니와」의 이용 의향
도표 53 「타비라보」의 이용 의향
도표 54 「dropout」의 이용 의향
도표 55 「CuRAZY」의 이용 의향
도표 56 「Whats」의 이용 의향
도표 57 「au오마카세쇼핑」의 이용 의향
도표 58 「Fancy」의 이용 의향
도표 59 「HATCH」의 이용 의향
도표 60 「Origami」의 이용 의향
도표 61 「Sumally」의 이용 의향
도표 62 「babytopia」의 이용 의향
도표 63 eight의 리얼×넷으로의 브랜딩
도표 64 eight의 상재 확충
도표 65 Gunosy 인스톨수 그래프
도표 66 Gunosy 기능개요
도표 67 하테나의 유저 속성
도표 68 데이터 큐레이션 서비스(데이터 컨설팅)
도표 69 데이터 컨설팅 스케줄
도표 70 전문가 집단 「큐레이터」이란
도표 71 큐레이션•러닝을 지원하는 플랫폼
도표 72 포인트쓰리 외 조사회사와의 비교
도표 73 NewsPicks가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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