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23일 화요일

[중국화장품, 중국화장품시장] 2014년판 중국 화장품 마케팅 총감 (화장품) / 야노경제연구소

<중국화장품시장> 2014년판 중국 화장품 마케팅 총감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5000 / A4 835p / 2014.07.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중국 화장품시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중국 화장품시장의 현상을 파악하고 향후를 전망했습니다.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헤어케어 화장품, 향수의 중국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율을 조사∙분석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 제Ⅰ장:중국 화장품시장의 동향 분석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와 메이커 점유율(2013년) 조사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와 메이커 점유율(2013년) 조사
 유통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와 메이커 점유율(2013년) 조사
 유통채널별•시장세그먼트별 브랜드 조사, 주요 112개 브랜드의 개요 게재
 제품 세그먼트(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의 2013년 제품별 시장규모 구성을 조사
• 제Ⅱ장:중국인 여성의 화장품 사용 동향과 브랜드에 관한 의식 조사
 타이위안•지난•허페이•우시•원저우•푸저우•둥관•포산 지역의 화이트 칼라 여성 480명의 구매 행동 조사
 반일 데모 후 주요 37개 브랜드의 이미지, 구입하고 싶은 원산국 조사
• 제Ⅲ장:유력 참여 메이커의 사례 연구
 유력 화장품 메이커 30개사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략 조사
• 제Ⅳ장:유력 소매기업의 사례 연구
 유력 소매기업 10개사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략 조사
• 제Ⅴ장:관련 데이터~중국 사업전개 입문∼
 유망 2급•3급 도시(타이위안•지난•허페이•우시•원저우•푸저우•둥관•포산)의 상권 조사
 주요 미디어 리스트, 미디어•광고 시장동향 조사
 관련 기업의 기본정보(회사명•주소•전화번호) 조사
 화장품 수입제도에 관한 개요 조사

■게재 내용


제Ⅰ장 중국 화장품시장의 동향 분석


1. 중국 화장품시장의 개황
  1) 중국 화장품시장의 형성 과정
    (1) 제1단계:일본 메이커에 의한 시장 독점(1949년~1978년)
    (2) 제2단계:외자계 기업 참여에 의한 하이 프레스티지 시장의 형성(1979~1992년)
    (3) 제3단계:외자계 기업에 의한 프레스티지 시장의 형성(1993~2003년)
    (4) 제4단계:시장 세그먼트를 뛰어넘은 일본 국내외 메이커에 의한 경쟁 격화(2004~2013년)
        (5) 제5단계 : 로컬 메이커의 대두와 외자계 메이커의 전략조정기(2014년~)
  2) 주요 외자계 메이커의 중국 참여 시기
  3) 중국 화장품시장의 가격대 세그먼트
  4) 주요 브랜드의 브랜드 포지셔닝
2.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 추이(2009~2013년)와 메이커 점유율(2013년)
  1)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2) 메이커 점유율(2013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1)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2) 스킨케어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2013년)
    (4) 메이커 점유율(2013년)
  3) 메이크업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2013년)
    (4) 메이커 점유율(2013년)
  4) 헤어케어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2013년)
    (4) 메이커 점유율(2013년)
  5) 향수
    (1) 시장동향
    (2)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메이커 점유율(2013년)
4. 중국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동향
  1) 중국 화장품의 유통 루트 개황과/타깃 가격대 상관도
  2) 중국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3) 백화점 루트 동향
  4) 화장품전문점 루트 동향
  5) 통신판매 루트 동향
  6) 드러그스토어∙약국 루트 동향
  7) 방문판매(직판) 루트 동향
5. 일본계 기업의 동향
  1) 화장품 메이커의 동향
  2) 일본계 드러그스토어의 동향
    (1) cocokara fine
    (2) 후지약품
    (3) Welcia Holdings
    (4) Kirindo
    (5) 츄부약품
6. 유력 메이커의 사업 전략
   1) 생산체제
   2) 연구개발
7. 중국 화장품시장의 향후 전망
   1) 제품: 니즈 다양화에 따른 세그먼트 세분화가 진행
   2) 가격: Middle시장∙Mass시장의 확대
   3) 유통: 통신판매(인터넷통신판매) 루트의 확대
   4) 광고선전∙판촉: 모바일 마케팅의 확대
8. 중국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6년)
9. 중국시장 개척의 문제점과 과제
   1) 일본에서 잘 팔린다고 해서 중국에서의 성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2) 가격차
   3) 유통루트의 확보
      (1)엄격한 입점∙거래조건
      (2)방문판매 라이선스 취득이 어려움
      (3)중국은 지역에 따라 사정이 다름
10.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키워드는 브랜딩~
   1) 어필 포인트는 ‘미백’, ‘안전∙안심’, ‘고품질’, ‘동아시아발’
   2) 플래그십 스토어나 유명 상업시설에 출점, 유력 소매업과의 거래
   3) 인지도 향상(PR∙판촉∙광고선전)
   4) 1급 도시에서 브랜드를 구축한 후, 지방도시로
   5) 대리상∙OEM메이커의 활용
   6) 최종
11. 유통 채널별 주요 브랜드 포지셔닝(전 112개 브랜드)
12. 시장 세그먼트별 주요 브랜드 포지셔닝(전 112개 브랜드)
13. 주요 브랜드 도감(전 107개 브랜드)

제Ⅱ장 중국인 여성의 화장품 사용 동향과 브랜드에 관한 의식 조사

조사실시 개요
조사결과 요지
  1. 피부에 관한 고민(복수회답)
  2. 머리카락에 관한 고민(복수회답)
  3.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복수회답)
    1) 스킨케어
    2) 헤어케어
    3) 메이크업
  4.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 구입단가(단수회답)
    1) 스킨케어/세안제
    2) 스킨케어/클렌징
    3) 스킨케어/스킨
            4) 스킨케어/로션
    5) 스킨케어/크림
    6) 스킨케어/미용액
    7) 스킨케어/페이스팩
    8) 헤어케어/샴푸
    9) 헤어케어/샴푸린스 겸용
    10) 헤어케어/컨디셔너
            11) 헤어케어/트리트먼트
    12) 헤어케어/스타일링제
    13) 메이크업/메이크업베이스
            14) 메이크업/파운데이션
            15) 메이크업/페이스파우더
            16) 메이크업/마스카라
            17) 메이크업/아이라이너
            18) 메이크업/아이세도우
            19) 메이크업/아이브로우
            20) 메이크업/립스틱
            21) 메이크업/블러셔
  5.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의 구입 이유
    1) 스킨케어/세안제
    2) 스킨케어/클렌징
    3) 스킨케어/스킨
            4) 스킨케어/로션
    5) 스킨케어/크림
    6) 스킨케어/미용액
    7) 스킨케어/페이스팩
    8) 헤어케어/샴푸
    9) 헤어케어/샴푸린스 겸용
    10) 헤어케어/컨디셔너
            11) 헤어케어/트리트먼트
    12) 헤어케어/스타일링제
    13) 메이크업/메이크업베이스
            14) 메이크업/파운데이션
            15) 메이크업/페이스파우더
            16) 메이크업/마스카라
            17) 메이크업/아이라이너
            18) 메이크업/아이세도우
            19) 메이크업/아이브로우
            20) 메이크업/립스틱
            21) 메이크업/블러셔
  6.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의 정보 입수 수단(복수회답)
    1) 스킨케어
    2) 헤어케어
    3) 메이크업
  7.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의 구입 루트(복수회답)
    1) 스킨케어/세안제
    2) 스킨케어/클렌징
    3) 스킨케어/스킨
            4) 스킨케어/로션
    5) 스킨케어/크림
    6) 스킨케어/미용액
    7) 스킨케어/페이스팩
    8) 헤어케어/샴푸
    9) 헤어케어/샴푸린스 겸용
    10) 헤어케어/컨디셔너
            11) 헤어케어/트리트먼트
    12) 헤어케어/스타일링제
    13) 메이크업/메이크업베이스
            14) 메이크업/파운데이션
            15) 메이크업/페이스파우더
            16) 메이크업/마스카라
            17) 메이크업/아이라이너
            18) 메이크업/아이세도우
            19) 메이크업/아이브로우
            20) 메이크업/립스틱
            21) 메이크업/블러셔
  8. 화장품 구입을 늘리고 싶은 루트(단수회답)
    1) 스킨케어/세안제
    2) 스킨케어/클렌징
    3) 스킨케어/스킨
            4) 스킨케어/로션
    5) 스킨케어/크림
    6) 스킨케어/미용액
    7) 스킨케어/페이스팩
    8) 헤어케어/샴푸
    9) 헤어케어/샴푸린스 겸용
    10) 헤어케어/컨디셔너
            11) 헤어케어/트리트먼트
    12) 헤어케어/스타일링제
    13) 메이크업/메이크업베이스
            14) 메이크업/파운데이션
            15) 메이크업/페이스파우더
            16) 메이크업/마스카라
            17) 메이크업/아이라이너
            18) 메이크업/아이세도우
            19) 메이크업/아이브로우
            20) 메이크업/립스틱
            21) 메이크업/블러셔
  9. 브랜드 평가 조사
    1) OLAY(P&G)
    2) SK-Ⅱ(P&G)
    3) VICHY(로레알)
    4) 로레알파리(로레알)
    5) 메이블린뉴욕(로레알)
    6) 랑콤(로레알)
    7) 슈에무라(로레알)
    8) 아티스트리(암웨이)
    9) 에이본(에이본 프로덕트)
    10) 메리케이(메리케이)
    11) 에스티로더(에스티로더)
    12) 크리니크(에스티로더)
    13) 샤넬(샤넬)
    14) 오프레(시세이도)
    15) Za(시세이도)
    16) 퓨어&마일드(시세이도)
    17) 우라라(시세이도)
    18) DQ(시세이도)
    19) 아쿠아(가네보화장품)
    20) 프리플러스(가네보화장품)
    21) Sekkisei(雪肌精 (고세)
    22) RECIPE-O(고세)
    23) predia(고세)
    24) AVENIR(고세)
    25) FANCL(FANCL)
    26) DHC(DHC)
    27) DIVUM(Nippon Menard Cosmetic)
    28) B.A(Pola)
    29) 하다라보(로토제약)
    30) CHCEDO(自然堂)(伽藍: JALA)
    31) INOHERB(Shanghai INOHERB:上海相宜本草)
    32) HERBORIST(Shanghai Jahwa: 上海家化)
    33) DEBON(LG생활건강)
    34) 스킨푸드(스킨푸드)
    35) THE FACE SHOP(THE FACE SHOP)
    36) 미샤(미샤)
    37) 마몽드(아모레퍼시픽)
  10. 항목별 브랜드 평가
    1) 사용해본 브랜드
    2) 사용해 보고 싶은 브랜드
    3) 용기•포장 디자인이 좋은 브랜드
    4) 광고가 좋은 브랜드
    5) 웹사이트 디자인이 좋은 브랜드
    6) 고급스러운 브랜드
    7) 효과가 있을 것 같은 브랜드
    8) 신뢰감•안정감이 있는 브랜드
    9) 패셔러블한 브랜드
    10) 모르는 브랜드
  11. 화장품을 구입하고 싶은 원산국
  12. 화장품을 구입하고 싶지 않은 원산국
  13. 영토문제가 일본 브랜드 구입에 미친 영향

제Ⅲ장 유력 참여 메이커의 사례 연구(30개사)

암웨이:安利(中国)日用品有限公司
아모레퍼시픽:愛茉莉化粧品(上海)有限公司
에이본 프로덕트:雅芳(中国)有限公司
에스티로더:雅詩蘭黛(上海)商貿有限公司
LG생활건강:楽金生活健康貿易(上海)有限公司
LVMH:路威酩軒香水化粧品(上海)有限公司
Oriflame:欧瑞蓮化粧品(中国)有限公司
珈儂生化科技(中国)有限公司
伽藍(集団)股份有限公司
広東丸美生物技術股份有限公司
広西索芙特科技股分份有限公司
江蘇隆力奇生物科技股份有限公司
THE FACE SHOP:菲詩小舗(上海)化粧品銷售有限公司
시세이도:資生堂(中国)投資有限公司
샤넬:香奈児(中国)貿易有限公司
上海家化聯合股份有限公司
上海相宜本草化粧品有限公司
존슨 엔 존슨:強生(中国)有限公司
스킨푸드:思親膚化粧品貿易(上海)有限公司
니베아:妮維雅(上海)有限公司
뉴스킨:如新(中国)日用保健品有限公司
퍼펙트:完美(中国)日用品有限公司
Beiersdorf:拝爾斯道夫日化(湖北)有限公司
P&G:宝潔(中国)有限公司
미샤:北京愛博信化粧品商貿有限公司
메리케이:玫琳凱(中国)化粧品有限公司
유닐레버:聯合利華(中国)有限公司
레드어스:広州紅地球化粧品有限公司
록시땅:普羅旺斯欧舒丹貿易(上海)有限公司
로레알:欧莱雅(中国)有限公司

제Ⅳ장 유력 소매업의 사례 연구(10개사)

広東万寧連鎖商業有限公司:MANNINGS
広州屈臣氏個人用品商店有限公司:WATSONS
広州嬌蘭佳人化粧品連鎖有限公司:嬌蘭佳人
莎莎化粧品(中国)有限公司:SASA
上海歌詩瑪化粧品有限公司:COSMART
深セン市千色店商業連鎖有限公司:1000colors
絲芙蘭(上海)化粧品銷售有限公司:SEPHORA
東方風行(上海)生活多媒体有限公司:楽蜂網
南京百分化粧品有限公司:百分女人
北京匯通天天電子商務有限公司:天天網

제Ⅴ장 관련 데이터:중국 사업전개 입문

1. 화장품 수입 기업의 설립제도
2. 화장품의 수입절차
3. 화장품 수입에 관한 세제
4. 화장품 표시라벨•포장관리 규정
5. 중국에서 발매되고 있는 일본계•구미계 패션잡지(9개 잡지)
6. 중국 주요 미디어 리스트(182개사)
7. 중국 미디어•광고 동향
8. 판촉 활동의 포인트
9. 방문판매(직판) 라이선스 부여 조건
10. 방문판매(직판) 라이선스 취득 기업리스트 43개사
11. 상하이시 지역마케팅 데이터
12. 중국 유망 2급∙3급 도시의 상권분석
    1) 조사대상 8개 도시의 위치관계
    2) 인구 비교
    3) GDP 비교
    4) 고정자산투자 비교
    5) 사회소비품 소매총액 비교
    6) 도시부 거주자의 가처분소득 비교
    7) 종합분석
    8) 조사대상 8개 도시의 상권분석
      (1) 타이위안(太原)시
      (2) 지난(済南)시
      (3) 허페이(合肥)시
      (4) 우시(無錫)시
      (5) 원저우(温州)시
      (6) 푸저우(福州)시
      (7) 둥관(東莞)시
      (8) 포산(佛山)시
13. 관련 유력 기업 리스트(383개사)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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