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11일 목요일

[농약] 2014년판 농약 산업 백서(농약, 살충제, 제초제) by 야노경제연구소

<농약, 살충제, 제초제, 살균제> 2014년판 농약 산업 백서(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9500  / A4 410p / 2014.06.30

 본 조사 리포트는 농약시장의 수요분야별 시장동향(농경지, 비농경지, 가정원예 등의 수요분야별로 종류별 시장 구성비, 수요동향 등)과 종류별 시장동향(살충제, 살균제, 살충•살균제, 제초제 종류별 시장의 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 참여기업 동향 등)을 조사했습니다. 또한, 2014년판은 최근에 많은 IT벤더에서 시스템 제안이 이루어지고 있는 ICT를 도입한 새로운 농업에 대해서도 특집 게재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영농 경영 스타일은 농약업계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농약 메이커들이 전개하는 종합 솔루션 비즈니스 동향과 향후 농약 사업 전략 검토에 대한 자료제공을 목적으로 기획된 리포트입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특집 게재 「주목 받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농업」
•법인영농 증가로 기존 영업•유통은 정체 분위기
•일본국내 시장은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 각 사는 아시아 마켓에 주력
•각 사 대응이 진행되는 가정 텃밭용 상품의 확충
•농가 니즈 확보로 보급 확대되는 「생력화 약제」
•세그먼트별 영업력 강화에 임하는 외자계 메이커 동향
•원체•제재, 농•비농경지 등 종합 농약 메이커 전략
•수요분야(농•비농•가정)별 종류별 농약 구성비
•농약 종류별 수요분야 시장 구성비를 게재
•농약의 수요분야별•종류별 시장규모•시장 예측
•참여기업의 농약사업 전략 분석(일본 국내외•생산•유통 등)
•유력 농약시장 참여 약 28개사의 상세 개별 기업동향

■게재 내용

조사자료의 포인트

1. 농약시장 개황(농약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 기업동향
  (1) 일본 국내용 농약제재시장의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2) 일본 국내 농약 메이커 동향
    ①일본 국내 원체 메이커 동향
    ②일본 국내 제재 메이커 동향
    ③외자계 메이커의 일본 국내 전개 동향
3. 농약시장의 과제와 전망
  (1) 농약시장 확대요인과 저해요인
  (2) 일본 국내 원체•제재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제Ⅰ장 농약 마켓 관련 동향

1. ICT를 활용한 농업의 신규 방향성 ~지향해야 할 농업 ICT 활용과 유의사항~
2. 확대되는 법인영농의 전망 ~농업 취업구조의 변화와 법인영농의 확대~
  (1) 농업 취업인구 추이(2003~2013년) ~농업 취업인구의 61.8%가 65세 이상~
  (2) 조직 형태별 농업생산법인 추이(2001~2013년)
    ~농업생산법인은 13,000개 법인 돌파~
  (3) 주요 생산 작물별 농업생산법인 추이(2005~2013년)
    ~쌀•맥작&나물 업종에서 2005년 대비 2.5배 이상 대폭 증가~
3. 농약 메이커 각 사가 주력하는 해외 마켓 ~자사剤의 글로벌 보급 목표~
4. 보급이 확대되는 수도 육묘용 파종 동시상자 처리제 ~생산자의 생력화 니즈에 대응~
5. 수도용 제초제의 변천과 시장동향 ~대형제의 연이은 출시로 시장 활성화~
6. 정착화? 수도 직파 재배 ~고령화에 의한 생력화와 저비용화 니즈로 확대 경향~
7. 급성장하는 가정 텃밭시장 ~가정용 농약 마켓의 순풍~
  (1) 가정 텃밭시장이 호조인 배경
  (2) 대여농원•시민농원의 상황
  (3) 가정 텃밭용 야채모종 동향
  (4) 가정 텃밭시장에서 확대되는 접목모종 동향
  (5) 가정 텃밭 관련 사업에 신규 참여한 기업의 동향
8. 주목 연구동향 ~수량 증가에 대한 기술개발과 식료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 공헌을 지향~
  (1) 주목 연구영역
  (2) 카르타헤나법에 근거하는 제1종 사용규정이 승인된 유전자재조합 농작물 일람
9. 농약 각 사의 유저와의 관계 강화책 ~농가의 육성(니즈)을 제재화•사업전략에 반영~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농약 시장규모 추이
  (1)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 총 시장 구성비(2013년도)
  (3) 농약원체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①원체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②수입원체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4) 농약 제재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 농약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1) 농약원체 시장(2013년도)
    ①원체시장 구성비(국내/수출)
    ②일본국내 원체시장(2013년도)
    ③수출 원체시장(2013년도)
  (2) 농약제재시장(2013년도)
3. 참여기업 동향
  (1) 일본국내 원체 메이커 동향
  (2) 일본국내 제재 메이커 동향
  (3) 외자계 메이커의 일본국내 전개 동향
  (4) 미생물•생물 농약 메이커 동향
    ※미생물•생물 농약 등록•출하 상황 일람
    (생물 농약 살충제/BT제/생물 농약 살균제/생물 농약 제초제/합성 페로몬제)
4. 주목 유통채널 동향 ~홈센터 업계의 동향과 유력 기업~
  (1) 홈센터 업계의 개황
  (2) 홈센터 업계의 전망과 농업자재 취급 상의 과제
5. 농약 메이커의 제휴관계•합작사업
6. 수요분야별 시장동향
  (1) 농경지 분야
    ①시장 개황(농작물의 작부면적 추이:2007~2012년)
    ②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2) 비농경지 분야
    ①시장 개황(종류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가정 원예 분야
    ①시장 개황(종류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7. 종류별 시장 분석
  (1) 살충제
    ①시장 개황(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참여기업 동향과 메이커 점유률(2013년도)
    ③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와 시장 전망
  (2) 살균제
    ①시장 개황(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참여기업 동향과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③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와 시장 전망
  (3) 살충•살균제
    ①시장 개황(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참여기업 동향과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③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와 시장 전망
  (4) 제초제
    ①시장 개황(수요분야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②참여기업 동향과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③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와 시장 전망
8. 미생물•생물 농약시장
  (1) 시장 개요
  (2) 참여기업 동향과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3)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와 시장 전망
9. 농약시장의 확대요인과 저해요인
10. 농약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14~2022년도 예측)
  (1) 일본국내 원체•제재 시장
  (2) 수요분야별 시장
  (3) 종류별 시장
  (4) 미생물•생물 농약시장

제Ⅲ장 유력 농약 메이커의 사업전략 분석

1. 일본국내 전략
2. 해외 전략
3. 신제품과 개발동향
4. 생산∙상품 매입체제
5. 유통•판매 대책
6. 현재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사업전략

제Ⅳ장 <특집>주목 받는 ICT를 활용한 새로운 농업

1. 농업 ICT의 시장 개황
  (1) 농업분야에 ICT 솔루션이 증가하고 있는 배경
  (2) 농가에서의 ICT 이용 동향(농림수산청 조사에서)
  (3) 농업 ICT의 주요 도입 사례
2. 농업 ICT 솔루션을 전개하고 있는 주요 기업의 추진 내용) 225
3. 농업 ICT 관련 제품•기술 관련 동향
4. 농업 ICT의 문제점과 과제점
5. 농업 ICT 사업의 향후 방향성
6. 농업 ICT 시장의 향후 방향성

제Ⅴ장 유력 농약 메이커의 개별 실태(28개사)

<일본국내 농약 메이커(21개사)>
AGRO-KANESHO
 ~이바라키공장의 신규개설과 생산거점의 리스크 분산으로 생산•연구개발체제의 재구축 도모∼
SDS Biotech
 ~인도 「Ramcides사」매수에 의한 해외 전개력 강화와 특색 있는 「원체」 「제재」 개발~
OAT Agrio
 ~Biostimulants 등 새로운 식량증산기술(Agritechnology) 개발 목표∼
Kyoyu Agri
 ~「농업•사람•환경의 조화를 연주」를 테마로 시장 니즈에 적합한 제품전략 전개∼
구미아이화학공업
 ~ 「Pyrimisulfan」 등 동사 Only One 기술에 의한 안전하고 환경부하가 적은 농약개발에 주력~
이외 16개사
※ 상세 메이커는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바랍니다.

<외자계 메이커∙상사(7개사)>
Arystea Life Science
 ~Biostimulation 등 IPM의 상위 수법인 「종합적 작물관리체계」 추진~
Syngenta Japan
 ~농약•종묘사업을 통합해 종합 솔루션 제안에 주력~
SUMMIT AGRO INTERNATIONAL
 ~「농업」 「생활환경」 「위안」 필드에 전문 특화한 글로벌에서 고부가가치 비즈니스 전개~
듀폰
 ~「Rynaxypyr」 「Cyazypyr」등 신제의 시장 투입과 신속한 전개로 가치 최대화 도모∼
NAGASE SANBIO
 ~나가세그룹 재편에 의한 신체제 아래 식품안전•안심에 공헌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
Bayer Crop Science
 ~혁신적인 신규 작물보호제품 개발을 계속해 세계 규모의 농업 생산성 향상 지원~
마루베니
 ~가비론사 매수 등 강력한 판매 밸류 체인구축에 의한 글로벌 농업 비즈니스 확대~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