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음료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飲料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5103400 / A4 471 / 2023. 06. 30

코로나19로 인한 행동제한이 완화되기 시작하면서 회복세가 두드러진 2022년도 음료 시장. 기업들은 시장이 한 단계 더 회복될 것으로 보고 상품전략, 채널전략을 강화하는 한편, 고유가, 에너지 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 물결은 음료시장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소비심리에 미칠 파장이 우려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위드 코로나 시대 음료 메이커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애프터 코로나 시장 및 기업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와 토픽에 초점을 맞추어 음료시장의 지금과 향후를 예측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 조사대상: 청량음료(RTD: Ready To Drink) 시장 및 진출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제조가 필요한 음료(NonRTD) 시장 및 진출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를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코로나19로부터 회복되고 있는 음료 시장의 2022년도부터 최근의 움직임을 해설. 음료 시장의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분석. 2027년도까지의 시장규모도 예측

• 추진되는 지속가능성 대응과 신제품 개발의 변화, 판촉에서의 디지털 활용 등 시장 트렌드와 주목 토픽을 상술

• 양에서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기업의 브랜드/채널전략을 해설. 재검토가 급선무인 자판기 채널의 동향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 시장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 상품동향을 상술. 2022년도 늘어난 카테고리와 줄어든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 코로나19 전후로 시장은 어떻게 변했나? 2019년도와 2021년도 POS 데이터를 분석한 카테고리별, 주요 상품별, 지역별 판매 현황 해설

• 주요 기업 28사 대면취재. 애프터 코로나 상품전략, 채널전략, 판촉·프로모션 수법 등 기업의 방향성이 밝히다

• 지난 리포트와 차이

지면 구성을 대폭 쇄신

POS 데이터를 통한 코로나19 전후 음료 시장 변화를 분석

리서치 내용

제Ⅰ장 음료 시장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22년도 음료 시장 동향

    [음료 총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016년도~2023년도(예측)≫

  (2)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 개황

    [음료 품목별 시장규모] 및 전년도 대비 포지셔닝(2022년도)]

2. 시장 트렌드

  (1) 음료 시장 트렌드

  (2) 2022~2023년도 주요 토픽스

3. 음료 시장의 주목 토픽스

  (1) 음료 시장에서의 지속가능성 대응

    ·주요 메이커의 용기면에서의 지속가능성 대응

  (2) 판매면에서의 디지털화 대응

    주요 메이커의 판매면에서 디지털화 대응

  (3)신 제품 개발에서의 시장 변화

  (4) 주목받는 식물성 우유의 동향

4. 음료 시장 향후 전망

  (1) 음료 시장의 과제와 문제점

  (2) 음료 시장의 전망

  (3)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음료 총시장규모 예측(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제Ⅱ장 분야별 시장 동향

1. 플레이어 동향

  (1) 주요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

    ·[음료 메이커의 음료 매출액과 전년도 대비 포지셔닝(2022년도)]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2) 대형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②맥주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③유업계 음료 메이커의 동향

    ④기타 주요 음료 메이커의 동향

2. 판매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음료 채널별 구성비(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2) 직접판매 채널의 동향

    ①양판점·슈퍼

    ②편의점

    ③드러그스토어

    ·주요 메이커의 직접판매 채널 전략

  (3) 자판기 채널의 동향

    ·주요 메이커의 자동판매 채널 전략

  (4) 통신판매 채널의 동향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 채널 전략

3. 음료 용기 동향

  (1) 2022년 음료 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 동향

    ①PET병

    ⅰ. 시장개황

    Ⅱ. 인라인 성형·아세프 충전용 PF의 비율은

    2022년에는 거의 85%에 달할 전망

    ⅲ. 브랜드 오너의 지속가능화 목표 달성에 필요한

    rPET 공급체제 확립을 위한 리사이클러의 능력 증강·신규 진출이 진전

    ②캔 용기

    ⅰ. 시장개황

    Ⅱ. 알루미늄캔 시장 동향

    ⅲ. 스틸캔의 시장 동향

    ③종이용기

    ⅰ. 시장개황

    Ⅱ. 마개가 달린 종이용기의 상품화가 진행

    ⅲ. 환경 대응 용기로서 종이용기 타입 생수의 니즈가 증가

제Ⅲ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 음료

    ①시장개황

    [콜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기타 탄산음료

    ①시장개황

    [기타 탄산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야채음료

  (1)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①시장개황

    [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천연과즙(100% 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개황

    [과즙 함유(과즙 100 % 미만)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과즙 함유(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야채음료

    ①시장개황

    [야채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①시장개황

    [커피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차음료

  (1) 홍차음료

    ①시장개황

    [홍차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홍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일본차 음료

    ①시장개황

    [일본차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일본차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우롱차

    ①시장개황

    [우롱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①시장개황

    [미네랄워터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 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6. 건강계 음료

  (1) 스포츠기능성음료

    ①시장개황

    [스포츠·기능성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스포츠·기능성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영양음료

    ①시장개황

    [영양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7. 유음료

  (1) 음용 우유류

    ①시장개황

    [음용 우유류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유색 유음료

    ①시장개황

    [유색 유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유색 유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유산균 음료

    ①시장개황

    [유산균 음료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4) 드링크요구르트

    ①시장개황

    [드링크요구르트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드링크요구르트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5)두유

    ①시장개황

    [두유 시장 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8. 기호음료

  (1) 레귤러 커피

    ①시장개황

    [레귤러커피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레귤러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2) 인스턴트 커피

    ①시장개황

    [인스턴트 커피 규모 추이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3) 홍차(제조가 필요한 타입)

    ①시장개황

    [홍차 시장규모 추이(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진출기업 동향≫

    ②홍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제Ⅳ장 POS 데이터로 보는 음료 시장의 변화

<2021년도 VS 2019년도 판매현황 차이 분석>

1. 청량음료의 지역별 판매현황

    ·POS 데이터 개요

  (1) 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금액

  (2) 카테고리/지역별 평균 판매가

    카테고리/지역별 평균 판매가

  (3)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금액)

    카테고리/지역별 판매점 PI값(수량)

2. 청량음료 상품 종류별 판매현황

  (1)카테고리/상품별 판매순위(금액 점유율)

    ①콜라음료

    ·콜라음료 판매금액 랭킹

    ②기타 탄산음료

    ·기타 탄산음료 판매금액 순위

    ③과실·채 음료

    ·과일·야채음료 판매금액 랭킹

    ④커피음료

    ·커피음료 판매금액 랭킹

    ⑤홍차음료

    ·홍차음료 판매금액 순위

    ⑥일본차·보리차 음료

    ·일본차·보리차 음료 판매금액 순위

    ⑦미네랄워터

    ·미네랄워터 판매금액 순위

    ⑧스포츠음료

    ·스포츠음료 판매금액 랭킹

  (2) 카테고리별 주요 상품 판매현황(PI값, 평균 판매가, 판매점률)

    ①콜라음료

    ·콜라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②기타 탄산음료

    ·기타 탄산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③과실·야채음료

    ·과일 ·야채음료 주요 상품 판매상황

    ④커피음료

    ·커피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⑤홍차음료

    ·홍차음료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⑥일본차·보리차 음료

    ·일본차·보리차 음료 주요 상품 판매상황

    ⑦미네랄워터

    ·미네랄워터 주요 상품 판매현황

    ⑧스포츠음료

    ·스포츠음료 주요 상품 판매상황

3. 주요 메이커의 인기 상품별 판매현황

  (1) 청량음료 메이커별 점유율

    ·청량음료 메이커별 점유율

  (2) 주요 메이커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현황

    ①코카콜라시스템

    ·판매금액 랭킹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 상황

    ②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

    ·판매금액 랭킹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상황

    ③아사히음료

    ·판매금액 랭킹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상황

    ④이토엔

    ·판매금액 랭킹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상황

    ⑤기린베버리지

    ·판매금액 랭킹

    ·인기 상품의 지역별 판매상황

제V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연구 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AGF(주)

(주)이토엔

에자키글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오쓰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기코만(주)

협동유업(주)

기린음료㈜

코카콜라보틀러스재팬홀딩스(주)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주)

다이도드린코(주)

다카나시유업(주)

닛신요크(주)

일본루나(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틀링(주)

포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마루산아이(주)

미쓰이농림(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UCC우에시마커피(주)

유키지루시메그밀크(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