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 편~(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美容医療の展望と戦略 ~市場分析編~

자료코드: C65101200 / A4 262 / 2023. 06. 14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미용의료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미용의료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 전망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조사대상 시장: 미용의료 시장

• 조사대상: 미용의료시설·기타 관련기업, 관련단체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기타 주변 간접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미용의료 시장개황, 미용의료체인 동향, 트렌드 조사

• 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2년) 게재

• 남녀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2년) 게재

• 미용의료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와 2022년도 제조사 점유율 조사(상위 7개사)

• 미용의료용 의료기기, 미용의료용 의료재료 동향 조사

• 의료시설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경영실태 파악, /2019년/2021년/2022년 조사와 비교(61개 시설)

• 미용의료와 관련된 공적 데이터 분석, 그 경향 파악

•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를 추출하여 미용의료 시장의 미래를 전망

• 미용의료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①남녀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2년) 게재

②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미용의료의 실태와 장래 전망

1. 일본 미용의료 변천

2. 공적데이터로 보는 시장 트렌드

  1) 성형외과 수 추이(1990~2020년)

  2) 성형외과 일반병원/진료소 비율(2011년/2014년/2017년/2020년)

  3) 총시설·미용외과 신장률 비교(1990~2020년)

  4) 미용외과 총환자 수 추이(2000~2020년)

  5) 미용의료 시술건수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1년)

  6) 미용의료 시술별 구성비(2014년/2017년/2019년/2020년/2021년)

  7) 미용의료 시술별 건수(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1년)

    (1) 외과적 시술

    (2) 비외과적 시술

3. 미용의료 시장규모 추이(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2년)

  1) 총시장규모 추이

  2) 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추이

  3) 비외과적 시술 시장규모 추이

  4) 시술별 시장규모 구성비(2017년/2019년/2020년/2021년/2022년)

  5) 성별 시장규모(2009~2011년·2014년·2017년·2019~2022년)

  6) 성별 시장규모 구성비(2017년/2019년/2020년/2021년/2022년)

4 미용의료 시장 트렌드

  1) 온라인진료 대두

  2)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 증가

  3) 닥터스 코스메틱 취급 강화 의료시설 증가

  4) '주름·처짐 제거' '케미컬 필링' '탈모' '겨드랑이·다한증' 호조

  5) 내과·치과 등 다른 진료과의 비외과 시술 참여 증가

5. 미용의료 업계구조(운영시설체인 비율/시장점유율)

  1) 2017년

  2) 2019년

  3) 2021년

  4) 2022년

  5) 2023년

  6) 2017년/2019년/2021년/2022년/2023년 운영시설체인 증감

6. 미용의료 운영시설체인 동향

  1) 미용의료 운영시설체인 개황

    (1) 신규 진출 탈모 특화형 클리닉의 급성장

    (2) 남성전문 미용클리닉의 대두

    (3) 일반사단법인이 운영하는 클리닉 등장

    (4) PB 화장품 개발 강화 클리닉 증가

  2) 미용의료체인 전략분석

    (1) 가격전략

    (2) 분원전략(총 26곳)

    ①전체 경향(2023년)

    ②체인별 경향(2023년)

7. 대학병원 진출상황

  1) 대학병원 진출경위

  2) 미용의료 시술을 시행하는 대학병원(2017년/2019년/2021년/2022년/2023년)

8. 주식회사 진출상황

  1) 시세이도(미나미아오야마피부과 스킨나비클리닉)

  2) 로토제약(아오하루클리닉)

  3) 바이오마스터(셀포트클리닉요코하마)

9. 관련 시장동향

  1) 주입재료 동향

  2) 의과용 화장품 시장동향

    (1) 시장개황

    (2) 미용의료시설에서 주로 판매·권장되는 화장품 목록

    (3) 판매체제

    (4)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5) 메이커 점유율(2022년도, 상위 7개사)

  3) 미용의료 관련 의료기기 동향

    (1) 점 제거 및 피부용 레이저장치(2019~2022년도 예측)

    (2) 탈모장치(2014~2026년도 예측)

10. 관련 단체 목록 개황

  1)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외과학회(JSAPS)

  2)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외과학회(JSAS)

  3) 공익사단법인 일본미용의료협회

  4)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본성형외과의사회

  5)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피부과학회

11. 미용의료서비스 관련 상담건수(2012~2022년)

12.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1) 성인 연령 인하 대응

  2) 개정 특정상거래법 대응

  3) 의료광고 가이드라인 대응

  4) 미용의료서비스 관련 트러블 대응

  5) 미용 후유증 대응

13. 미용의료 시장의 향후 전망

  1)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화 진전

  2) 외과적 시술에서 비외과적 시술로의 전환(애프터 코로나를 의식한 시술 증가)

  3) 남성 시장 확대(시술라인업 다양화)

  4) 한국 미용 트렌드(K-beauty) 유입과 대두

  5) 일반사단법인 방식에 의한 신규진출 증가

14. 미용의료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

제Ⅱ장 미용의료시설 실태조사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

1. 진료과목

2. 연간 환자 수

3. 환자 특성(여성비율)

4. 시술메뉴별 취급상황

5. 시술메뉴별 중심가격

6. 주력으로 하는 시술메뉴

  1) 얼굴

  2) 신체

7. 향후 주력하는 시술메뉴

  1) 얼굴

  2) 신체

8. 증가세에 있는 시술메뉴

  1) 얼굴

  2) 신체

9. 광고선전방법

  1) 실시 중인 광고선전방법

  2) 주력 중인 광고선전방법

10. DX화 대응

11. 안고 있는 문제점

12. 향후 운영방침

  1) 마케팅면

  2) 경영면

13. 미용의료업계의 문제점

14. 5년후 업계전망

15. 업계 발전에 필요한 것

16. 사용 중인 기기·약제·재료 동향

  1) 사용상황

  2) 기기·약제·재료의 발매처 기업명

17. 코로나19 문제의 영향과 대책

  1) 2022년 수입에 대하여

  2) 코로나19 문제 대책

18. 주목받는 남성의 미용의료에 대하여

  1) 남성환자 동향

  2) 5년 후 전망

  3) 남성에게 어필하는 데 필요한 것

응답시설 개별 실태(61개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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