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년판 xEV용 키 디바이스/컴포넌트<주요 제품·서멀 매니지먼트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xEV용 키 디바이스/컴포넌트<주요 제품·서멀 매니지먼트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xEV用キーデバイス/コンポーネント <主要部品・サーマルマネジメント編>

자료코드: C65104200 / A4 355 / 2023. 06. 29

BEV의 진전, 서멀 매니지먼트의 전환점. 열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BEV의 문제를 해결

◆조사개요

• 조사목적: xEV에 탑재되는 주요 시스템의 현황을 밝히고 개발 상황과 기술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

• 조사대상: xEV를 구성하는 주요 키 디바이스/컴포넌트의 기술 동향, 시장동향

• 조사대상처: 자동차 메이커, 시스템 공급업체 등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2022년 xEV 판매대수는 약 1,706만 대, 판매대수에서 xEV가 차지하는 비율은 22.0%

• E액슬은 DCDC 컨버터, 자동차 충전기를 통합하는 X-in-1 타입이 중국을 중심으로 보급

• 항속거리/급속충전 대응을 위해 2025년경부터 SiC 인버터의 본격 보급을 전망

• 배터리는 출력밀도 향상을 위해 Cell to Pack, 바이폴러 구조 등 개발이 진행

• 항속거리 신장을 위해 통합 열 관리 기술이 2025년경부터 보급될 전망

• 조사대상: 모터, 인버터, 배터리, 서멀 매니지먼트 등

• 대상분야: 승용차, 소형 상용차(차량 총중량 3.5t≦)

• 예측대상: 일본, 유럽, 미국, 중국, 인도 및 기타 지역

• 예측년수: 2019~2025년/2030년/2035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환경

1-1 본 조사의 대상과 정의

1-2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환경

  1-2-1 탄소중립 향한 대응의 가속화

  1-2-2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1-2-3 전지의 과제와 EV 사회 실현의 장벽

1-3 탄소중립을 향한 대응

  1-3-1 주요국 동향

  1-3-2 산업별 동향

  1-3-3 대체연료 동향

  1-3-4 차세대 자동차용 인프라 정비 동향

제2장 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2-1 자동차 시장 현황과 장래 전망

  2-1-1 수요대수 예측과 관련된 요인 정리

  2-1-2 xEV 수요대수 예측에 관한 요인

2-2 세계

  2-2-1 환경규제

  2-2-2 xEV 보급대수 예측

2-3 일본

  2-3-1 인구/경제 동향

  2-3-2 환경규제

  2-3-3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3-4 xEV 보급대수 예측

2-4 유럽

  2-4-1 인구/경제 동향

  2-4-2 환경규제

  2-4-3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4-4 xEV 보급대수 예측

2-5 미국

  2-5-1 인구/경제 동향

  2-5-2 환경규제

  2-5-3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5-4 xEV 보급대수 예측

2-6 중국

  2-6-1 인구/경제 동향

  2-6-2 환경규제

  2-6-3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6-4 xEV 보급대수 예측

2-7 인도

  2-7-1 인구/경제 동향

  2-7-2 환경규제

  2-7-3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7-4 xEV 보급대수 예측

2-8 기타 지역

  2-8-1 환경규제와 xEV 보급을 위한 움직임

  2-8-2 xEV 보급대수 예측

제3장 주요 컴포넌트별 동향

3-1 주기 모터

  3-1-1 컴포넌트 개요

  3-1-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1-3 납품 매트릭스

  3-1-4 메이커 점유율

  3-1-5 시장규모 예측

3-2 주기 모터용 포지션 센서

  3-2-1 컴포넌트 개요

  3-2-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2-3 납품 매트릭스

  3-2-4 메이커 점유율

  3-2-5 시장규모 예측

3-3 인버터

  3-3-1 컴포넌트 개요

  3-3-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3-3 납품 매트릭스

  3-3-4 메이커 점유율

  3-3-5 시장규모 추이

3-4 자동차 배터리

  3-4-1 컴포넌트 개요

  3-4-2 /기업 동향

  3-4-3 납품 매트릭스

  3-4-4 메이커 점유율

  3-4-5 시장규모 예측

3-5 전류센서

  3-5-1 컴포넌트 개요

  3-5-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5-3 납품 매트릭스

  3-5-4 메이커 점유율

  3-5-5 시장규모 예측

3-6 DC-DC 컨버터

  3-6-1 컴포넌트 개요

  3-6-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6-3 납품 매트릭스

  3-6-4 메이커 점유율

  3-6-5 시장규모추이

3-7 차량 충전기(OBC)

  3-7-1 컴포넌트 개요

  3-7-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7-3 납품 매트릭스

  3-7-4 메이커 점유율

  3-7-5 시장규모 예측

3-8 서멀 매니지먼트

  3-8-1 컴포넌트 개요

  3-8-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8-3 납품 매트릭스

  3-8-4 메이커 점유율

  3-8-5 시장규모 예측

3-9 전동워터펌프

  3-9-1 컴포넌트 개요

  3-9-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9-3 납품 매트릭스

  3-9-4 메이커 점유율

  3-9-5 시장규모 예측

3-10 전동오일펌프

  3-10-1 컴포넌트 개요

  3-10-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10-3 시장규모 예측

3-11 전동 컴프레셔

  3-11-1 컴포넌트 개요

  3-11-2 기술 동향/기업 동향

  3-11-3 납품 매트릭스

  3-11-4 메이커 점유율

  3-11-5 시장규모 예측

제4장 자동차 메이커별 전동화 전략

4-1 일본 자동차 메이커

  4-1-1 도요타자동차

  4-1-2 닛산자동차

  4-1-3 혼다기연공업

  4-1-4 스즈키

4-2 유럽 자동차 메이커

  4-2-1 Volkswagen

  4-2-2 Mercedes-Benz

  4-2-3 BMW

  4-2-4 Stellantis

4-3 미국 자동차 메이커

  4-3-1 GM

  4-3-2 Ford

  4-3-3 Tesla

4-4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4-4-1 上海汽車集団

  4-4-2 BYD

  4-4-3 長城汽車集団

  4-4-4 東風汽車集団

  4-4-5 Geely

4-5 아시아 자동차 메이커

  4-5-1 현대차

  4-5-2 Tata Motors

도표

도표1-1 본 조사에서의 대상과 정의

도표1-2 주요국의 승용차 분야 구분

도표1-3 세계 승용차 보유대수와 점유율(2020년)

도표1-4 주요국의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

도표1-5 IEA 넷제로를 향한 섹터별 로드맵

도표1-6 사업자에 의한 xEV 도입 목표

도표1-7 세계 모빌리티와 관련된 통계 동향 정리

도표1-8 세계 인구 추이(2001년~2050년)

도표1-9 세계 전체의 실질 GDP 추이와 1인당 실질 GDP

도표1-10 세계 전체의 여객/화물수송 수요의 장래 전망

도표1-11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LiB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①

도표1-12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LiB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②

도표1-13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LiB 원재료에 관한 대응 상황-③

도표1-14 자동차 메이커의 전고체 전지(반고체 전지)의 대응사례

도표1-15 세계 ESG 투자 총액 추이

도표1-16 GHG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가스별 배출량과 세계 연평균 기온편차의 변화

도표1-17 국경 탄소 조정

도표1-18 코로나19 사태에서의 행동양식과 이동의 변화

도표1-19 일본의 탄소 중립에 관한 목표·정책

도표1-20 녹색성장전략 '실행계획'의 14개 분야

도표1-21 일본의 전동차 도입 보조에 대하여

도표1-22 유럽의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정책

도표1-23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에서의 정책 분야

도표1-24 Fit for 55 개요

도표1-25 미국의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정책

도표1-26 미국 고용계획의 개요

도표1-27 미국 전동차 구매 인센티브

도표1-28 중국의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정책

도표1-29 중국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

도표1-30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발전계획(2021~2035) 초안

도표1-31 중국의 NEV 보급을 위한 대응

도표1-32 인도의 탄소중립에 관한 목표·정책

도표1-33 지역별 GHG 배출량(2020년)

도표1-34 ASEAN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

도표1-35 ASEAN 국가의 녹색정책

도표1-36 세계 분야별 GHG 배출량(2020년 현재)

도표1-37 운수부문의 수송모드별 CO2 배출량 추이(2000~2020년)

도표1-38 일본제철 2050년 CN 달성 로드맵

도표1-39 화학산업의 CN 달성을 위한 로드맵

도표1-40 도요타자동차 LPG-하이브리드 시스템

도표1-41 LNG/CNG 특성

도표1-42 세계 NGV 보급대수(2019년 시점)

도표1-43 바이오에탄올 제조과정

도표1-44 차세대 바이오연료의 정의와 위상

도표1-45 E-Fuel의 종류

도표1-46 바이오에탄올, E-Fuel의 과제와 특징

도표1-47 일본의 E-Fuel 가격 사례연구

도표1-48 일본의 수소산업 성장전략 로드맵

도표1-49 World Hydrogen Council 주요 기업

도표1-50 수소 제조수단의 특성 비교

도표1-51 수소 운반·보관수단의 특성 비교

도표1-52 수소엔진의 구조

도표1-53 유럽의 수소엔진을 활용한 CO2 배출 감소 시나리오(상용차)

도표1-54 전동 상용차용 인프라 방식 비교

도표1-55 BEV 충전기의 정의

도표1-56 2022년 충전 인프라 국가별 점유율(상)과 5개 지역의 정비 상황 비교(하)

도표1-57 ABBE-Mobility의 충전기 스펙

도표1-58 ERS의 종류별 특성

도표1-59 다이내믹 충전방식의 개요

도표1-60 주행 중 무선전력전송 이미지

도표1-631 집단 대형 트럭용 전지 교환 스테이션

도표1-62 세계 전체의 수소 스테이션 설치 수 추이

도표1-63 수소 스테이션의 구성

도표1-64 중국 수소산업의 기초 인프라 설비발전계획

도표1-65 주요 지역의 주유소 수 추이

도표2-1 세계 자동차 판매량 추이(2019년~2023년 Q1까지)

도표2-2 2023년 이후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도표2-3 2025년 신흥국의 1인당 명목 GDP와 도시 인구 비율

도표2-4 자동차 1대당 자원 사용량

도표2-5 BEV 100만 대 제조 시 필요한 자원량과 2018년 국내 총수요량

도표2-6 주요국 승용차 연비 규제치 추이

도표2-7 각국의 승용차 연비 규제

도표2-8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승용차)

도표2-9 차세대 배기가스 규제 'Euro7'의 제안치

도표2-10 세계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11 세계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12 세계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13 세계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14 일본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표 동향과 장래 전망 정리

도표2-15 일본 연비 규제 개요

도표2-16 연비개선 기술 및 연비 개선률(승용차&소형 상용차)

도표2-17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

도표2-18 배출가스 규제에 기초한 차종·운행 규제

도표2-19 2020~2030년 자동차 파워트레인별 보급목표(정부목표)

도표2-20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21 일본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22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23 일본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24 유럽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표 동향과 미래 전망 정리

도표2-25 유럽 그린딜(European Green Deal)에서의 정책 분야

도표2-26 유럽 연비 규제 개요

도표2-27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승용차)

도표2-28 유럽의 배출가스 규제(소형 상용차: GVW 1.73.5t)

도표2-29 EU의 전동 상용차 우대방안 마련(2022년 시점)

도표2-30 유럽의 NZIA/CRAM과 미국의 IRA 비교

도표2-31 유럽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32 유럽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33 유럽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34 유럽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35 미국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표 동향과 장래 전망 정리

도표2-36 미국의 CO2 배출기준(gCO2/km)

도표2-37 미국의 연비 기준(km/L)

도표2-38 연비 규제 미달 패널티/저CO2 배출차에 대한 우대조치

도표2-39 미국 승용차의 배기가스에 관한 규제

도표2-40 표준시험모드(FTP)/비표준모드(SFTP)의 개요

도표2-41 2018년 개정 ZEV 정의와 규제 대상 자동차 업체 목록

도표2-42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딧

도표2-43 ZEV 규제에서 의무화되는 판매량에서 ZEV의 비율

도표2-44 ZEV 판매 100%에 찬성하는 주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

도표2-45 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조치

도표2-46 미국의 xEV 구입 보조

도표2-47 IRA의 클린차 세액공제 개요

도표2-48 미국, 일본, 유럽 주요 OEM의 IRA법에 대한 대응

도표2-49 미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50 미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51 미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52 미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53 중국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표 동향과 미래 전망 정리

도표2-54 중국 연비 규제 개요

도표2-55 중국의 이중 신용 규제

도표2-56 중국 승용차에 대한 연비 규제 및 기업평균 연비목표(L/100km)

도표2-57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도표2-58 중국의 NEV 제도 개요

도표2-59 승용차의 순전동 항속거리에 대한 중앙정부 보조금 지급액(대당)

도표2-60 에너지 절약·NEV 기술 로드맵 2.0에서의 승용차 보급 목표

도표2-61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발전계획(2021~2035) 초안

도표2-62 에너지 절약·NEV 기술 로드맵 2.0의 개요

도표2-63 중국의 NEV 보급을 위한 대응

도표2-64 중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65 중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66 중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67 중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68 인도 모빌리티와 관련된 지표 동향과 미래 전망 정리

도표2-69 인도의 환경규제 개요

도표2-70BS6 이후의 배기가스 규제안

도표2-71 FAME-India 개요

도표2-72 인도 FAMEⅡ BEV 구입에 관한 보조금

도표2-73 인도 주별 BEV 보조금 제도

도표2-74 인도 충전소에 관한 자본 보조금

도표2-75 인도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76 인도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77 인도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78 인도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79 ASEAN 국가의 환경규제 및 xEV 보급 지원책

도표2-80 판매량 상위국의 규제 동향

도표2-81 기타 지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82 기타 지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2-83 기타 지역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2-84 기타 지역 파워트레인별 구성비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 주기 모터 개발 방향성

도표3-2 기전 일체화에 대한 주요 공급자 동향

도표3-3 중국 X-in-1 E액슬 채용 동향

도표3-4 구동모터의 종류별 특성

도표3-5 AVLE액슬 통합 수준 로드맵

도표3-6 집중권과 분포권의 비교

도표3-7 Blue Nexus「eAxle」탑재기술

도표3-8 CES2023 발표의 Bosch 「eAxle」

도표3-9 Vitesco technologies E 액슬 「EMR4」 라인업

도표3-10 BYD 「8-in-1」 E액슬의 구조

도표3-11 주기모터 납입매트릭스(2022년)

도표3-12 주기 모터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13 주기모터 최대출력별 구성비(2022년)

도표3-14 주기모터 출력별 보급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15 주기모터 출력별 보급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6 주기모터 시장규모예측

도표3-17 주기모터용 VR형 레졸버 「Single syn」

도표3-18 모터포지션센서 검지방식별 비교

도표3-19 회로도 포지션 센서 있음(좌), 센서리스 타입(우)

도표3-20 VR형 레졸버 「Singlsyn」 라인업

도표3-21 HELLA제 전자유도식 주기모터용 포지션센서

도표3-22 TDK TMR 센서 배치 Off-Axis(좌), On-Axis(우)

도표3-23 주기모터용 포지션센서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24 주기모터용 레졸버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25 주기모터용 포지션센서 시장규모예측

도표3-26 구동모터용 인버터의 구성

도표3-27 인버터 개발 방향성

도표3-28 xEV용 인버터의 IGBT 모듈 유형별 개요

도표3-29 미쓰비시전기의 xEV용 파워모듈 제품 전개

도표3-30 Hybrid PACK DR의 칩 구성(좌: IGBT/FWD, 우: SiC-MOSFET)

도표3-31 야리스에서 탑재하고 있는 RC-IGBT 파워카드

도표3-32 HybridPACK™ DSC

도표3-33 히타치 Astemo 신형 EV용 인버터/직접 수냉 양면냉각모듈

도표3-34 GaN 디스크리트 파워모듈 탑재 3레벨 인버터

도표3-35 와이드 밴드갭 재료

도표3-36 SiC와 Si의 재료 비교

도표3-37 400/800V 시스템의 SiC 적용 효과

도표3-38 BEV에서의 시스템 전압 보급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39 BEV에서의 시스템 전압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40 덴소 반도체 소자 양면냉각방식

도표3-41 덴소 렉서스 「RZ」 탑재 SiC 인버터

도표3-42 ZF 디스크리트 구조의 SiC 인버터

도표3-43 인버터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44 인버터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45 인버터 시장규모예측

도표3-46 주요 LiB 메이커 LiB 셀 타입, 양극재·음극재 채용 동향

도표3-47 차량용 배터리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48 차량용 배터리 업체 점유율(2021년)

도표3-49 차량용 배터리 시장규모 예측

도표3-50 전류센서의 방식과 성능 비교

도표3-51 자기비례방식·자기평형방식에 의한 전류측정

도표3-52 플럭스 게이트 방식

도표3-53 자동차 분야 전류센서 탑재용도와 검출방식

도표3-54 토요타 bZ4X 탑재 인버터용 코어리스 전류 센서

도표3-55 고압배터리용 전류센서 탑재 예

도표3-56 전류센서 개발 방향성

도표3-57 감지소자 특성 정리

도표3-58 코어리스 센서의 구조

도표3-59 고진전기의 자동차용 전류센서(좌:7상 타입, 우: 4상 타입)

도표3-60 LEM 전류센서 인버터용(좌), 고전압 배터리용(우)

도표3-61 덴소 도요타 bZ4X 탑재 전류센서

도표3-62 인버터용 전류센서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63 배터리용 전류센서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64 인버터용 전류센서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65 배터리용 전류센서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66 인버터용 전류센서 탑재 장소별 수량규모 예측

도표3-67 배터리용 전류센서 탑재 장소별 수량규모 예측

도표3-68 전류센서 시장규모 예측

도표3-69 xEV용 DC-DC 컨버터 구성

도표3-70 DC-DC 컨버터 개발 방향성

도표3-71 도요타자동직기 제어/후동 일체 기판 DC-DC 컨버터

도표3-72 Vitesco Technologies GaN을 채용한 DC-DC 컨버터

도표3-73 DC-DC 컨버터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74 DC-DC 컨버터 제조업체 점유율(2022년)

도표3-75 DC-DC 컨버터 시장규모 예측

도표3-76 차량 충전기의 회로도

도표3-77 OBC 개발 방향성

도표3-78 도요타합성이 개발한 '분극 초접합 구조(PSJ)'

도표3-79 미쓰비시전기 2G/2.7G 충전기 비교

도표3-80 Vmax 개발의 OBC·DC-DC 컨버터·인버터 일체 유닛

도표3-81 Borgwarner OBC/DC-DC 컨버터 일체 유닛

도표3-82 Valeo 22kW OBC combo DCDC

도표3-83 OBC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84 OBC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85 OBC 출력별 점유율(2022년)

도표3-86 OBC 시장규모 예측

도표3-87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구성(ICE, HEV)

도표3-88 PHEV·BEV용 난방 기술의 특징

도표3-89 구동모터 냉각방식

도표3-90 공랭방식의 모터(SGWM 히로미츠 Mini)

도표3-91 니덱 유냉 구조를 채용하는 E액슬

도표3-92 차량용 배터리 냉각방식

도표3-93 인버터 냉각방식별 특성

도표3-94 냉난방 시스템 개발 방향성

도표3-95 BEV용 히트펌프 에어컨 시스템

도표3-96 컴프레서에 사용되는 냉매의 특성

도표3-97 덴소 리시버 사이클 채택 히트 펌프 시스템

도표3-98 Hanon Systems 「Modular Heat Pump System」

도표3-99 BYDePlatform 3.0 열 관리 시스템

도표3-100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101xEV용 히트펌프시스템 납품매트릭스(2022년)

도표3-102 HVAC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103 xEV용 히트펌프 시스템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104 xEV용 히트펌프 시스템 보급 예측

도표3-105 주기모터 냉각방식별 보급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106 주기모터 냉각방식별 보급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07 구동 배터리 냉각방식별 보급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108 구동 배터리 냉각방식별 보급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09 인버터 냉각방식별 보급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110 인버터 냉각방식별 보급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11 HVAC 시스템 시장규모 예측

도표3-112 xEV용 히트펌프 시스템 시장규모 예측

도표3-113 EWP의 용도와 탑재수량

도표3-114 각 컴포넌트에 대한 냉각 방식

도표3-115 엔진 냉각용 EWP 기업 라인업

도표3-116 소유량 EWP 기업 제품 라인업

도표3-117 중유량 EWP 기업 제품 라인업

도표3-118 EWP 개발 방향성

도표3-119 진출 각 사의 냉각모듈

도표3-120 아이신 냉각모듈 컨셉

도표3-121 HELLA 쿨런트 컨트롤 허브

도표3-122 Bosch 플렉시블 서멀 유닛

도표3-123 EWP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124 EWP 메이커 점유율(2022년)

도표3-125 대유량 메이커 점유율(좌), 중유량 메이커 점유율(우) 2022년

도표3-126 소유량 메이커 점유율(좌), EWP 전체 메이커 점유율(우) 2022년

도표3-127 EWP 출력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3-128 EWP 출력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3-129 전동 워터펌프 시장규모 예측

도표3-130 전동 오일펌프의 용도와 탑재 수량

도표3-131 xEV 냉각 용도용 전동 오일펌프

도표3-132 전동 오일펌프 개발 방향성

도표3-133 후지코시 전동식 3포트 오일펌프(좌)와 구조(우)

도표3-134 니덱파워트레인 시스템즈 전동 오일펌프

도표3-135 KYBE 액슬용 전동 오일 펌프

도표3-136 xEV용 전동 오일펌프 시장규모 예측

도표3-137 전동 컴프레서의 구조

도표3-138 전동 컴프레서 HEV/BEV별 용도

도표3-139 전동 컴프레서 개발 방향성

도표3-140 기업 전동 컴프레서 라인업

도표3-141 도요타자동직기 bZ4X/ARYIA 탑재 전동 컴프레서

도표3-142 전동 컴프레서 납품 매트릭스(2022년)

도표3-143 전동 컴프레서 제조업체 점유율(2022년)

도표3-144 전동 컴프레서 시장규모예측

도표4-1 모빌리티 메이커의 전동화에 관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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