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3년 3월 30

체 재:A4판 3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2월~2023년 3월

2. 조사대상: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사업자, 유력 대학법인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FAX·메일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이란, 대학생(전문대·대학원생 포함)의 신규 졸업자 채용 시에 이용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그 대상은 취업정보사이트 시장, 이벤트·세미나 시장,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시장, 신규 졸업자 채용 평가툴 시장, 내정자 팔로우 서비스 시장,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의 7개 분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취업정보사이트, 이벤트·세미나,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신규 졸업자 채용 아웃소싱, 신규 졸업자 채용 평가투, 내정자 팔로우 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2021년도 신입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1,225억 5,000만 엔

~2021년도는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 회복에 따른 수요 확대에 따라 해당 시장은 다시 확대 기조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서비스 제공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도 전망치, 2023년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4.9% 증가한 1,225억5,000만 엔이었다. 2021년도는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이 회복됨에 따라 신규 졸업자 채용 활동을 재개하는 구인기업의 수요를 흡수함으로써 2020년도에 감소 추이를 보인 각 시장이 증가세로 돌아섰고, 나아가 신규 졸업자 소개 서비스 시장과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이 계속 증가세를 유지함으로써 시장이 확대됐다.

2. 주목 토픽

주요 채용·취업활동 수단으로서 정착되고 있는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채용·취업활동의 온라인화를 배경으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등록학생 및 이용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 측에서는 채용·취업활동의 조기화를 배경으로 취업설명회를 앞당기거나 접촉한 초기단계에 학생과의 상호이해를 폭을 넓히고, 취업정보사이트에 등록·가입하지 않는 학생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효율적인 채용수법으로서 인지되고 있다. 향후도 서비스 정착이 진행됨으로써 이용기업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 측에서도 합동기업설명회 등 대면 이벤트 감소에 의한 취업활동 제한과 기업과의 접촉기회 감소, 온라인화에 의한 어필 부족(상호이해 부족) 등의 영향으로 기업에 대한 어필 수단으로서 등록·이용이 촉진되어 향후에도 등록 학생 수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7개 시장 합계)는 전년도 대비 7.1% 증가한 1,312억1,000만 엔을 전망, 2023년도에는 동 6.8% 증가한 1,401억 7,0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에도 기업의 신규 졸업자 채용 의욕 확대를 배경으로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더욱 높아지고, 채용방법과 서비스에 대한 니즈의 다양화도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구인기업으로부터의 수요 유입과 신규 졸업자 채용에서의 과제 해결에 대응·지원해 나감으로써 신규 졸업자 채용 지원 서비스 시장은 당분간 확대 기조로 추이해 나갈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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