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 EdTech·디지털 교육 콘텐츠 동향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EdTech·디지털 교육 콘텐츠 동향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EdTech・デジタル教育コンテンツの動向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03200 / A4 184 / 2023. 06. 23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급속히 진전된 교육의 DX. 학교교육, 민간교육 모두 디지털을 활용한 학습 서비스의 이용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학습 수단의 하나로 일반화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의 시장동향, 시장환경, 제공 사업자의 동향 등을 조사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를 예측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디지털 교육 콘텐츠」의 시장동향, 시장환경, 제공 사업자의 동향 등을 조사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를 예측한다.

• 조사대상: 본 리포트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는 학교와 학원·예비학교 등 교육기관·법인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화상 수업', '디지털 교재', '수업·학습 지원 툴'의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기본적으로 제공 사업자가 자사 학습 서비스로서 개인에게 제공하는 「디지털 교육 컨텐츠」는 포함하고 않으며,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 조사대상 기업 수(데이터 개표 게재 사업자 수): 상세 개표 게재 기업 11개사, 간이 개표 게재 기업 35개사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당사 보유정보를 기본으로 공개정보, 각종 통계데이터 등을 병용

• 조사기간: 2023년 2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학교교육, 민간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교재의 시장동향을 정리한 조사 보고서

•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화상 수업」 「디지털 교재」 「수업·학습 지원 툴」 3개 분야의 시장동향을 해설

• 유력 사업자 11개사의 사례연구를 포함해 46개사가 제공하는 디지털 교육 콘텐츠 개요를 조사, 게재

• 메타버스(가상공간)를 활용한 학습 서비스 동향 토픽 게재

• 2030년까지의 시장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해설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동향

1. 디지털 교육 콘텐츠 시장동향

  (1) 본 보고서에서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육 콘텐츠'의 범위

  (2)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디지털 콘텐츠 시장규모(억 엔)

  (3) 시장동향

  (4)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디지털 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억 엔)

2. 디지털 교육 콘텐츠 분야별 시장동향

  (1) 화상 수업 시장동향

    ①본 보고서에서 대상으로 한 '화상 수업'의 범위

    ②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화상 수업 시장규모(억 엔)

    ③시장개황

    ④참여 사업자

    [표] '화상 수업' 주요 제공 사업자 및 화상 수업명

  (2) 디지털 교재 시장동향

    ①본 보고서에서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재'의 범위

    ②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디지털 교재 시장규모(억 엔)

    ③시장개황

    ④참여 사업자

    [표] 디지털교재 주요제공사업자 및 주요 교재명

  (3) 수업 및 학습 지원 툴 시장동향

    ①본 리포트에서 대상으로 한 「수업·학습 지원 툴」의 범위

    ②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수업 및 학습 지원 툴 시장규모(억 엔)

    ③시장개황

    ④참여 사업자

    [표] ' 수업 및 학습 지원 툴'의 주요 제공 사업자 및 제공 툴명

3. EdTech 디지털 교육 콘텐츠 토픽

  (1) 메타버스(가상공간)를 활용한 학습 서비스 동향

    ·각켄그룹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학습 서비스를 복수 전개

    ·각켄그룹의 (주)벤드에서는 다른 학원을 향해서 메타버스 'Meta Life'를 제공

    ·영어회화학습에 특화된 메타버스 'fondi'

    ·「Fortnite」「마인크래프트」 등을 활용한 학습 서비스 제공도 진행

    ·ICT 툴을 활용한 통신제 고교 N고·S고에서는 VR 학습 제공

  (2) GIGA 스쿨 구상 현황

    ①GIGA 스쿨 구상 개요

    ②수업에서의 ICT 기기 활용 상황

    [그림] 수업에서의 ICT 기기 활용 상황

    [그림] 수업에서 ICT 기기를 사용하는 비율(인터넷 검색)

    [그림] 수업에서 ICT 기기를 사용하는 비율(학생 간 의견교환)

    [그림] 수업에서 ICT 기기를 사용하는 비율(발표)

    ③문부과학성 CBT 시스템 'MEXCBT'에 의한 CBT화 추진

    ④'학습 e포털'을 허브로 한 학습환경 정비

    ⑤최근 과제: 현행 학습자용 단말의 대부분이 2025~2026년도에 갱신을 맞이

  (3) 2030년까지의 시장환경 예측

    [그림] 2030년까지의 시장환경 예측

제2장 디지털 교육 콘텐츠 제공 사업자의 개별 동향

<화상 수업 제공 사업자>

주식회사 마나비에이드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리크루트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디지털 교재 제공 사업자>

atama plus 주식회사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COMPASS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스라라넷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Digika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모노구사 주식회사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라인즈 주식회사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Libry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수업 및 학습 지원 툴 제공 사업자>

주식회사 액티브브레인스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주식회사 우치다요코

[제공 서비스 개요, 실적 개요, 사업 체제, 사업 전략, 과제, 시장에 대한 견해 및 토픽스]

제3장 디지털 교육 콘텐츠 제공 사업자 데이터 개표

<화상 수업 제공 사업자>

주식회사 이러닝연구소

주식회사 이치신홀딩스

주식회사 okke

주식회사 Gak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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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교재 제공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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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및 학습 지원 툴 제공 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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