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연료전지 시스템·부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연료전지 시스템·부재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30년 연료전지 시스템 및 관련 부재 산업

발간일:2023년 5월 31일

체 재:A4판 16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10월 ~ 2023년 3월

2. 조사대상: 연료전지 시스템 및 부재 사업회사, 대학 등 각종 연구기관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연료전지 시스템 및 부재>

본 조사에서 연료전지 시스템은 모빌리티와 주택, 업무·산업, 기타 용도의 각종 기기 동력원으로 내장되어 있는 연료전지를 대상으로 했다.

또 연료전지 관련 부재는 PEFC(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주요 부재인 전해질막과 촉매층, GDL, 세퍼레이터, CCM·MEA 및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주요 부재인 전해질, 연료극, 공기극, 세퍼레이터(인터커넥터)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연료전지자동차(FCV), 주택용 연료전지 시스템,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시스템, 기타 용도의 연료전지 시스템(산업기계, 건설기계, 농기계, 항만하역기계, 휴대용 발전기, 드론, 항공기, 선박, 열차, 오토바이, 전동 어시스트 자전거 등), PEFC 주요 부재(전해질막, 촉매층 , GDL , 세퍼레이터 , CCM·MEA) , SOFC 주요 부재(전해질[고체산화물] , 연료극 , 공기극 , 세퍼레이터[인터커넥터])

◆연료전지 시스템 세계시장은 상용차 용도와 업무·산업 용도의 연료전지 시스템이 향후 시장을 견인할 전망

~각국의 그린수소 확대 전략으로 다시 주목되는 연료전지~

연료전지 시스템의 세계 시장동향

주요 용도

주요 동향(출하대수, 출하용량 등)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스템 시장

2022년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스템 세계 출하대수를 19,600대로 추계했다.

승용차 용도로는 현대자동차의 ‘NEXO’와 도요타자동차의 ‘MIRAI’에의 시스템 탑재대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으로 상용차 용도로는 중국 연료전지 시스템 메이커와 상용차 OEM이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주택용

연료전지 시스템 시장

2022년 주택용 연료전지 시스템 세계 출하대수를 50.500대로 추계했다.

국가별로 시장을 보면 출하대수 점유율 90% 이상을 일본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파나소닉과 아이신이 주택용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구미에서는 히트펌프 난방이 일반적인 것과 중국에서는 시장자체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는 것이 요인이다.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시스템 시장

2022년 업무·산업용 연료전지 시스템 세계 시장규모를 480MW(출하용량 기준)로 추계했다.

국가별로 시장을 보면 미국과 한국이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CO2 절감을 위한 수요 확대와 함께 천연가스 저가격화로 천연가스를 개질해서 만든 수소에 의한 발전비용이 크게 내린 것이 요인이다. 한국에서는 연료전지 보급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모든 용도에서 연구개발 목적으로 출하된 연료전지 시스템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세계 150개국 이상이 탄소중립 달성목표 시한을 정하고 탈탄소를 위해 대응이 진행되는 가운데 탈탄소 연료로 수소의 중요도가 급상승되고 있다. 특히 무탄소 그린수소에 대해서는 각국이 대규모 생산을 위한 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동향으로 수소를 사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에도 다시 주목되고 있으며, 연료전지 시스템 세계시장도 본격화를 향해 착실히 신장하고 있다. 용도별로 보면 모빌리티의 상용차 용도와 업무·산업 용도의 연료전지 시스템이 향후 시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2. 주목토픽

모빌리티용 연료전지의 세계시장 상황

2022년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스템의 세계 출하대수를 전년 대비 11% 증가한 19,600대로 추산했다. 승용차용과 상용차용을 합산한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2020년 이후 계속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출하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승용차용은 특정 OEM(자동차 메이커)의 판매 상황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2022년 승용차용 출하대수는 소폭 감소했다. 한편 상용차용 연료전지 시스템은 중국을 중심으로 계속 확대되고 있어 2025년경에는 승용차용 출하대수를 넘을 전망이다.

3. 장래전망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선택지에서 세계 각지의 다양한 조건에 적합한 적재적소 수단을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지 중 하나로 연료전지는 유망주로 생각되고 있으며 수소 인프라 정비와 기술개발이 진행된 2030년경부터 단번에 보급되어 연료전지 시스템 및 부재의 시장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