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시장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3년 6월 27일

체 재:A4판 73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6월

2. 조사대상: 화장품 수탁제조·용기·원료 제조업체, 화장품 메이커 기타 관련 기업·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이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기타 화장품에 대해서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및 타업종에서 진출한 기업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제조하는 시장을 말한다.

해당 시장은 주로 수탁제조 시장(수탁제조 메이커), 화장품 용기 시장(용기 메이커·딜러), 화장품 원료 시장(원료 메이커·상사)로 구성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화장품(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기타), 화장품 용기, 화장품 원료

◆2022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7.2%인 3,316억 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2020년도부터 2년만에 플러스 성장~

일본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화장품 수탁제조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107.2%인 3,316억 엔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2020년도부터 2년만에 플러스로 돌아섰다.

2022년도는 행동제한 완화로 인한 외출 기회 및 거리 인파 증가가 두드러졌다. 10월 이후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용 확대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 부활 움직임 등이 일본의 화장품 시장 수요 회복의 발판이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중국 화장품 시장은 록다운으로 인한 소비 위축에서 회복 기대

코로나19 유행으로 2022년 3월부터 중국 정부 당국의 록다운(도시 봉쇄)이 실시됐다. 그 영향으로 인한 현지 소비 감소와 중국 화장품 감독관리조례 등 규정 개정의 영향도 맞물려 외국계 화장품 업체와 일본계 화장품 업체의 제품 판매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3년 이후 정부 당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해제로 중국 내 소비도 완만하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 로컬 브랜드 메이커(중국 현지 기업)가 성장을 계속하고 있으며, 일본 화장품 수탁제조 사업자에 의한 영업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규모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는 3,445억 엔(전년도 대비 103.9%)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행동제한 완화에 따른 인파 회복과 탈마스크화에 따른 메이크업 수요 확대, 나아가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인바운드 수요 부활 등 2023년도는 화장품 수요가 본격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시황을 배경으로 브랜드 메이커의 수탁제조 사업자에 대한 신규·리뉴얼 오더의 규모와 발주빈도도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원재료와 용기·포장자재, 광열비, 물류인건비 등의 급등에 따라 지금까지 비용 안정화에 노력해 온 화장품 수탁제조 사업자도 가격 개정이 진행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2027년도 화장품 수탁제조 시장은 2022년도 대비 111.2%인 3,68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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