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백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백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ネット通販市場白書

자료코드: C65106300 / A4 601 / 2023. 06. 28

경제산업성의 발표에 의한 2021년 BtoC-EC 시장(물건판매, 디지털, 서비스)은 20조 엔(전년대비 107.3%)로 처음으로 20조 6,950억 엔대에 올라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시장을 견인하는 물건판매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는 13조 2,865억 엔(동 108.6%)이 되어, 2020년의 대폭적인 확대와 비교하면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EC 이용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정착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행동규제 완화에 따라 서비스 분야도 회복될 것으로 보여 앞으로도 성장이 기대된다. 본 자료는 소매·서비스 업태를 20개 분야로 정밀 조사. 인터넷 쇼핑몰 각 분야의 현황을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로서 인터넷 쇼핑몰 시장 조사의 스테디셀러 자료이다.

◆자료 포인트

• 플러스 콘텐츠

·신상장기업 간이 개표 13사 추가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기재

·기타 진출기업의 EC전략을 고찰

• 조사대상

[물건판매] ①종합소매(대형 통신판매, 카탈로그, TV·백화점·GMS·CVS) ②가전·PC ③서적, 영상·음악제품 ④식품, 음료·주류, 건강식품 ⑤의약품, 화장품 ⑥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⑦의류·복식잡화 ⑧스포츠용품 ⑨자동차·이륜차, 부품

[서비스] ⑩숙박·여행서비스, 교통기관 ⑪음식 관련 서비스 ⑫티켓 예약 ⑬금융서비스(인터넷은행·인터넷증권) ⑭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⑮이미용 관련 ⑯음식배달서비스

[디지털] ⑰전자출판(서적·잡지) ⑱유료 음원 스트리밍 ⑲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⑳온라인 게임

리서치 내용

제1장 E커머스 시장 현황

1, E커머스 총시장 규모와 동향

  (1) E커머스 시장규모(BtoC)와 분야별 BtoCEC 시장규모

  (2)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의한 통신판매시장

  (3) 일본 소매 총시장 추이와 경제지표

  (4) 각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5) 모바일 커머스 시장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1)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의 다양화

  (2) 인터넷 이용 목적

  (3) 휴대전화 시장 인프라

  (4) MVNO 서비스

3. 인터넷광고

  (1) 일본 광고비 동향

  (2) 광고 종류별로 본 인터넷 광고매체비

  (3)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시장

4. 소셜미디어 이용 동향

5. 캐시리스 결제 동향

  (1) 캐시리스 결제비율 추이

  (2) EC에서의 결제수단

  (3) 인터넷 이용에서 느끼는 불안과 문제점

6. EC 플랫폼 동향

7. 시니어 세대의 인터넷 이용 동향

제2장 E커머스 업계 기업 동향

1. 통신판매기업 현황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340사 종합랭킹/2021년도~

2. E커머스 관련 기업 동향

E커머스 관련 기업의 M&A, 자본·업무 제휴 등

3.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업계

  (1) 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상운송 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 동향

    야마토홀딩스 주식회사

    SG홀딩스 주식회사

    일본우편 주식회사

  (3) 라스트 원마일 동향

4. 통신판매업체의 풀필먼트

  (1) 인터넷 통신판매의 물류 동향

  (2) 인터넷 통신판매에 의한 배송서비스 동향

    [주요 증설 물류거점 일람] [주요 관련 기업의 물류 동향]

    [주요 편의점 매장수령서비스 실시 예]

5. 국경 없는 EC

  일본·미국·중국 3개국 국경 없는 EC

제3장 업종별로 본 E커머스 동향

1. 물건판매 분야 개인용 E커머스 동향

  1-1. 종합

    1/ 종합부문 상위기업군

    2.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기업 동향

    (1)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 기업 실적·개별 동향

    (2) 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기업의 인터넷 채널 동향

    3. 홈쇼핑 업체 인터넷쇼핑 동향

    (1) TV 홈쇼핑 시장 동향

    (2) TV 홈쇼핑 기업의 인터넷 쇼핑몰

    4. 백화점 인터넷쇼핑 동향

    (1) 백화점 시장 개요

    (2) 백화점 인터넷 쇼핑몰

    5. GMS, CVS 인터넷 쇼핑몰 동향

    (1) GMS, CVS 시장개요

    (2) GMS, CVS 인터넷 쇼핑몰 동향

  1-2. 가전·PC·동 관련 제품

    1.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전·PC 전문점 시장개요

    3. 가전·PC·동 관련 제품 인터넷 쇼핑몰 동향

  1-3. 서적, 영상·음악제품

    1. 서적, 영상·음악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서적·잡지, 영상·음악제품 판매의 시장개요

    3. 서적, CD/DVD 관련 전문점 동향

    4. 서적, 음악 패키지 상품 인터넷 쇼핑몰 동향

  1-4. 식품, 음료·주류

    1. 식품, 음료·주류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생협 무점포 사업 동향

    3. 인터넷 슈퍼 동향

    4. 식품, 음료·주류 인터넷 쇼핑몰 동향

    5. 건강식품의 시장개요와 인터넷 쇼핑몰 동향

    2021년도 건강식품 통신판매 매출액 상위 기업 30개사

  1-5. 화장품·의약품

    1. 화장품·의약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화장품 시장 개요와 홈쇼핑 업체 동향

    2021년도 화장품 통신판매 매출 상위 30개 기업

    3. 드러그스토어 채널

    4. 화장품·의약품 인터넷 쇼핑몰 동향

    5. 콘택트렌즈 인터넷 쇼핑몰

  1-6. 가구 ·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1. 가구·인테리어, 잡화 EC 시장규모 개요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시장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인터넷 쇼핑몰 동향

  1-7. 의류·복식잡화 등

    1. 의류·복식잡화 등 EC 시장규모 개요

    2. 어패럴 소매시장 개요와 주요 전문점

    3. 어패럴 관련 제품 인터넷 쇼핑몰 동향

    4. 패션 EC 전업기업

    5. 소비자 참여형, EC 연동 이벤트

    6. 유아동복 인터넷 쇼핑몰 동향

    7. 이너웨어 인터넷 쇼핑몰 동향

    8. 복식잡화(신발, 보석장식품, 명품, 손목시계, 안경 등) 인터넷 쇼핑몰 동향

    9. 재사용 EC

    10. CTOC 프리마 앱, 핸드메이드 앱

  1-8. 스포츠용품(아웃도어, 골프용품 포함)

    1. 스포츠용품 소매시장 개요

    2. 스포츠용품 시장 인터넷 쇼핑몰 동향

  1-9. 자동차, 이륜차, 부품 등

    1. 자동차·이륜차, 부품 등 EC 시장규모 개요

    2. 자동차, 이륜차, 동 부품 관련 시장개요

    3. 자동차 이륜차, 동 부품 관련 인터넷 쇼핑몰 동향

2. 서비스 분야 개인용 E커머스 동향

  2-1. 숙박·여행 서비스, 교통

    1. 숙박·여행 관련 EC 시장규모 개요

    2. 숙박·여행 관련 시장 개요

    3.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동향

    (1) 여행 예약 사이트의 종류 등

    (2)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 동향

    (3) 국내 다이내믹 패키지(DP), 인바운드 지원

    (4) 온라인 투어 동향

    4. 교통기관의 EC 동향과 대응

    (1) 항공

    (2) 철도

    (3) 택시 배차앱

    (4) 고속버스 예약

  2-2. 음식 관련 서비스

    1. 음식 관련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레스토랑 검색 및 예약 사이트 동향

  2-3. 티켓 예매

    1. 티켓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 개요

    3. 티켓팅 업체 동향

    4. 전자티켓서비스

    5. 티켓 2차 유통서비스

  2-4. 금융서비스(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증권)

    1. 금융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인터넷뱅킹의 개요와 동향

    3. 인터넷전업은행 6사 동향

    4. 온라인거래의 시장 개요와 동향

    5. 인터넷전업증권 동향

  2-5.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1. 인터넷생명보험 시장 동향

    2. 인터넷생명보험 기업 동향

  2-6. 이미용 관련 서비스

    1. 이미용 관련 서비스 EC 시장규모 개요

    2. 이미용 관련 예약사이트 동향

  2-7. 음식배달서비스

    1. 음식배달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음식배달서비스 진출기업 동향

3. 디지털 분야 개인 E커머스 동향

  3-1. 디지털 콘텐츠 시장 개요

  3-2. 전자출판(서적잡지)

    1. 전자출판 EC 시장규모 개요

    2. 전자출판 시장 동향

    3. 전자출판 관련 기업 동향

  3-3. 유료 음원 스트리밍

    1. 유료 음원 스트리밍 EC 시장규모 개요

    2. 유료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동향

    3. 정액제 구독서비스 동향과 진출기업

  3-4.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1.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EC 시장규모 개요

    2.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동향

    3.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진출기업

  3-5. 온라인 게임

    1. 온라인게임 EC 시장규모 개요

    2. 스마트폰 게임 관련 기업

    3. e스포츠

제4장 E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기업

1. E커머스 관련 기업 목록(2022년도 실적 목록-50음순)

2. E커머스 관련 기업 목록(매출 3분기분 목록 - 2022년도 매출 순)

3-1. E커머스 관련 기업(2022년도 경상이익률 순/일본회계기준)

3-2. E커머스 관련 기업(2022년도 세전 이익률순/IFRS 국제회계기준)

4. E커머스 관련 기업 신규 상장기업 목록(2021-2023년 6월 현재)

5. E커머스 관련 기업개표(총 368사)

[수록기업 주요 업종]

·스토어툴, ASP, 보안서비스, 결제서비스

·SNS와 게시판 등 감시서비스, 전자인증서비스

·인터넷광고 관련, 인터넷광고 대리업, 인터넷 마케팅 지원

·휴대폰 콘텐츠, 온라인 게임, 콘텐츠 제공, 전자서적, 음원 스트리밍

·각종 웹서비스, 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포털사이트 운영, 비교사이트, 구인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인터넷 통신판매 전업, 카탈로그 온라인 판매, 전문 온라인 판매

·SNS, 블로그, 소셜 게임

[5. E커머스 관련 기업개표 주의사항]

○ 업적란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 기업에 대해서는

매출액→수익

경상이익→세전이익

'당기이익' → '모기업에 귀속되는 당기이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