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발간일:2023년 4월 18일

체 재:A4판 55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2월~4월

2.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 진출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이란, 프랜차이저(프랜차이즈 본부) 및 프랜차이지(프랜차이즈 가맹점)가 전개하는 사업과 그와 관련된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한다.

프랜차이즈란 프랜차이저인 본부로부터 프랜차이저가 경영 노하우, 상품, 서비스, 로고 마크 등의 이용을 전제로 하는 사업활동 등의 권리를 얻는 한편, 그 대가로 매출의 일부를 프랜차이저에 로열티로서 환원하는 경영방법이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소매업, 외식업, 서비스업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은 대규모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시장을 견인

~가사의 시간단축 니즈가 높아져 심부름센터와 가사지원서비스가 호조~

1. 조사결과 개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시장은 사업 모델의 성공 패턴을 패키지화한 내용을 수평적으로 전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마켓을 형성해 왔다. 최근은 본업에서 고전하고 있는 중소기업 등이 사업의 다각화로서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에 가세해 부업이 보급되기 시작한 것과 소자본으로 진출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등 비즈니스 형태가 다양화되고 있어, 회사원의 부업이나 독립으로 가맹도 증가하고 있다. 다수 점포의 가맹점 경영을 메인 사업으로 하는 대규모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실적도 호조를 보이고 있는 점도 시장 전체를 이끌고 있으며, 코로나19 여파로 일시적인 정체는 있었지만 시장규모는 확대 기조로 추이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중에는 집콕 소비(재택시간 증가에 따른 소비활동 등)와 관련된 수요 증가와 원프라이스 숍(100엔 균일가 점포 등)의 적극적인 신규 출점, 귀금속의 가치 급등에 의해 재사용과 매입이 활황을 보였다. 외식에서는 음식점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테이크아웃, 학원에서는 휴교 조치 영향 등을 받아 개별 지도 니즈가 확대됐다. 또 가사의 시간단축 니즈가 높아져 심부름센터(일상생활에서의 하우스 클리닝이나 정원 가꾸기 등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사업자)와 가사지원서비스가 호조를 보이는 등 코로나19 기간 중에 새로운 생활 양식을 파악한 기업이 호조로 추이했다.

향후는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교육 서비스와 개호 서비스의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또 AI 기술과 온라인 서비스 활용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주목 토픽

주목할 만한 프랜차이즈 사업

최근에는 건강 지향이 높아짐에 따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피트니스클럽, 만혼화 및 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 문제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결혼활동·결혼정보서비스 프랜차이즈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피트니스클럽은 코로나19 여파로 회원 탈퇴가 잇따르면서 어려운 경영상황이 이어졌지만, 외출 자제와 재택근무 영향에 따른 건강 지향의 영향으로 2021년 후반 이후 회복세를 보였다. 직영보다도 프랜차이즈 형태가 많은 24시간형 피트니스클럽에서는 수영장과 온욕시설이 없고, 샤워실과 화장실 등도 최소한의 설치로 해 설비 면에서 비용 절감이 추진되었다. 이용자의 회비를 저렴한 가격으로 설정함으로써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결혼활동·결혼정보서비스는 만혼화와 저출산·고령화가 사회 문제가 되고 있어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서비스 관련 사업자 중에는 인터넷 결혼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해 젊은 층의 신규 회원 수를 늘릴 뿐만, 성혼율을 높이기 위해 결혼상담소를 조직화하고 프랜차이즈 구축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회원 데이터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전국 가맹점 간 맞선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또 코로나19 기간 중에는 온라인 맞선을 추진해 가맹점 전체에서 회원 활동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의 궁리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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