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년판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시장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배식 시장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メディカル給食、在宅配食の市場展望

자료코드: C65104800 / A4 532 / 2023. 06. 27

◆조사개요

• 조사목적: 급식서비스 기업의 병원급식(환자급식, 직원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입소자급식, 직원급식) 취급 동향, 재택배식서비스 기업의 건강식, 개호식, 치료식 취급 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고가공도 식품 취급 동향 및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입원·입소자에 대한 급식 제공 상황 등을 파악해 진출 기업의 시장 전략과 시장 현황, 향후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분야:

·병원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노인홈, 개호의료원)

·재택배식서비스((쿡서브Cook-Serve, 쿡칠Cook-Chill))

• 조사대상처:

·전국의 급식서비스 기업, 재택배식서비스 기업 및 식품 메이커 총 34개사

·전국의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 합계 91개 시설

• 조사방법:

·기업에 대해서는 당사 전문연구원이 대면취재조사 실시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에 대해서는 우편설문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2조 3,000억 엔 규모의 메디컬급식 시장

• 마침내 고령자시설 급식이 병원급식을 넘어서

• 인건비 및 식자재비 급등으로 수탁 단가 급상승

• 유료노인홈 신설로 고령자시설 급식 확대

• 외부 위탁률 70%에 육박하는 고령자시설 급식

• 완전조리식품 공급업체가 시장을 석권

• 재택배식서비스는 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급확대

• 재택배식 시장은 보통식과 민간서비스가 견인

• 지역포괄케어로 재택배식 영양관리가 주목받다

• 인력 부족으로 소규모 시설 조식에 완전조리제품이 침투

• 대형 급식업체가 신조리방식과 완전조리제품 추진

• 급식·배식 기업의 비용 대책을 조사

• 가공식품업체 메디컬 전용품 강화

• 임상현장의 비용 대응을 상세 조사

• 유력 34개 기업 전략 철저 연구

• 진출기업 324개사의 기업명감 게재

리서치 내용

제Ⅰ장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의 시장개념

2. 시장환경 변화

  1) 저출산 고령화와 소가구화 진행

  2) 대상 환자 수, 대상 고령자 수 예측

  3) 생활습관병과 노쇠가 일본인 사망률 상위

  4) 계속 증가하는 요지원·요개호 인정자

  5) 주목받는 쇠약, 근감소증, 운동기증후군

  6) 계속 확대되는 의료재정, 개호보험재정

  7) 병원 수 감소와 입원기간 단축화, 개호의료원으로의 전환

  8) 특별양호노인홈 소폭 증가, 개호노인보건시설은 소폭 감소, 유료노인홈과 서비스 제공 주택은 급증

  9) 지역포괄케어로 고령자는 정든 지역으로

  10) ‘재택배식 가이드라인’과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

  11) 계속 확대되는 '유니버설디자인푸드'

  12) 시판용이 확대되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13) 농림수산성이 보급 추진하는 '스마일케어식품'

  14) 고령자의 저영양을 배경으로 영양보충식품 보급

  15) 시대의 니즈에 맞는 냉동배식도시락

  16) 일본메디컬급식협회의 급식서비스 실시 상황

3.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현황

  1) 시장 개황

  2) 총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3)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시장구성비 변화(2018/2022년도 대비)

  4) 마켓의 문제점과 과제

4. 메디컬급식, 재택배식서비스 장래 전망

  1) 2027년 시장전망

  2) 총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3) 분야별 시장구성비 예측(2022/2027년도 대비)

제Ⅱ장 병원급식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병원급식 현황과 외부위탁 상황

2. 병원급식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1) 전체 시장(환자급식, 직원급식)

  2) 위탁 시장

4. 진출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병원급식 유력 진출기업의 기업전략 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영양관리 소프트에어가 업무효율화의 비용절감에 공헌

  4) 식재료 매입 상황 ~식자재비 급등에 대한 대책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인력부족 대응 ~여성의 활약과 해외인력 활용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전개

6. 병원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병원급식 시장전망

  1) 2027년 시장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Ⅲ장 고령자시설 급식 마켓의 현황과 전망

1. 고령자시설 급식 현황과 외부위탁 상황

2.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 진출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1) 전체 시장

  2) 위탁 시장

4. 진출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고령자시설 급식 유력 진출기업의 기업전략 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매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인력부족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

6.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전망

  1) 2027년 시장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Ⅳ장 재택배식 시장의 현황과 전망

1. 재택배식서비스의 성립과 현황

2.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진출기업 동향(진출 패턴)

3.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4. 시장구성비(2022년도)

  1) 공적서비스/민간서비스

  2) 보통식/개호식/치료식

  3) 상온/냉장

5. 진출기업 점유율

6. 재택배식서비스 유력 진출기업의 전략분석

  1) 사업패턴과 운영시스템

  2) 조리가공방법

  3) 메뉴 상황

  4) 식재료 매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관리대책

  7) 인력부족 대응

  8) 물류대책

  9) 향후 시장전략

7.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8. 재택배식서비스 시장전망

  1) 2025년 시장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V장 메디컬급식에서의 가공식품 현황과 전망

1.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 사용 배경

2.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 사용 현황

3. 메디컬급식 가공식품 유통흐름

4. 주목받는 식재료 카탈로그 통신판매

5. 메디컬급식에서 가공식품의 제품 동향

6. 가공식품 제조업체의 대응 상황

7. 가공식품 제조업체의 과제

8. 메디컬급식 시장에서의 가공식품 전망

제VI장 병원, 특별양호노인홈,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식사 실태 조사

<응답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입소자 인원(구분별·개호도별)과 평균연령

3. 식사 제공방식

4. 식사의 외부위탁 상황

  1) 식사 외부위탁율

  2) 식사 외부위탁업체

  3) 식사를 외부위탁한 이유

5. 식사 메뉴별 구성비

  1) 병원

  2) 특별양호노임홈·개호노인보건시설

6. 급식비용(식자재비 등)에 대하여

  1) 2021년 5월경을 100%로 한 경우의 비용 비교(2022년 5월과 2023년 5월)

    (1) 식자재비

    (2) 광열비

    (3) 인건비

    (4) 급식위탁비(외주의 경우)

  2) 급식비용 증가 대책

  3) 식재료비 구성비와 증감 경향

7. 식재료 사용 상황

  1) 병원 및 시설용 완전조리형 식재료와 반찬의 사용 상황

  2) 병원 및 시설용 완전조리형 식재료와 반찬 사용업체명, 상품명

  3) 병원 및 시설용 완전조리형 식재료와 반찬의 장점

  4) 병원 및 시설용 완전조리형 식재료와 반찬의 향후 사용의향과 이유

8. 식사의 원가 구성(개수)

9. 식사에서의 과제

10. 식사에서의 향후 예정

제Ⅶ장 유력 진출기업 개별 실태(34사)

<급식서비스 기업·재택배식 기업>(27사)

주식회사 아오모리코프푸드

~급식사업과 배식사업의 이념과 창설의 기본방침을 확인~

이치후시푸드서비스 주식회사

~간토지역의 구조 개혁, 9개 지사체제로 정비~

이프스코헬스케어 주식회사

~수탁건수 2자리수 증가, 병원, 고령자시설, 어린이집이 호조로 추이~

주식회사 우오쿠니총본사

~비즈니스 푸드 다이닝의 부흥으로 실적 회복~

엠서비스 주식회사

~헬스케어 영업 적극화, 대규모 병원·시설에 강점~

쿡델리 주식회사

~고령자시설에서 병원으로 판매채널 확대~

주식회사 그린하우스

~음식과 건강·호스피탈리티×아이디어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

생활협동조합 코프고베

~고령 조합원의 생활에 다가가는 저녁식사 서포트 「마이쿠루」가 신장~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서 고령자가 풍요롭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배식&냉동상품으로 성장전략 그리기~

SOMPO케어푸드 주식회사

~'델리팩'은 도미넌트적으로 그룹 외 수탁시설이 증가~

타이헤이 주식회사

~식자재 택배, 냉동요양식의 개척자~

주식회사 트러스티푸드

~2022년 11월에 회사명 변경, '신뢰'가 회사의 방침~

주식회사 니치베이쿡

~다자이후시 CK 신설, 기타 거점도 재편~

주식회사 닛코크트러스트

~BaF아그리컬처와 각서 체결, 베트남에서의 사업 전개를 협동~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헬스케어푸드의 새로운 가치창조에 도전~

일본제너럴푸드 주식회사

~고령자시설 확대, 급식사업의 1/3을 초과~

주식회사 하토&하토라이프서포트

~배식에서 헬스케어 영역으로 새로운 식생활 개선 서비스에 주력~

후지산업(フジ産業) 주식회사

~도요타통상그룹의 종합력을 살린 먹거리와 과제 해결 제안~

후지산업(富士産業) 주식회사

~메디컬급식을 심화, 전문성 높은 병원식 및 고령자식에 풍부한 실적~

주식회사 베스트

~후지산업그룹 진출을 계기로 사업을 재구축~

메이큐 주식회사

~병원, 고령자시설, 학교, 어린이집 등 전방위 전개~

주식회사 메디컬푸드

~냉동요양식으로 ‘16년 실적, 시설용을 강화~

주식회사 메포스

~영업력 강화로 메디컬급식 분야에도 주력~

주식회사 LEOC

~맛과 건강을 양립하는 맞춤형 식사 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레퍼스트

~사업소 급식의 부흥으로 코로나10 이전에 가까워진다~

와타미 주식회사

~압도적인 상품력으로 애프터 코로나 식사배달사업 확대~

<가공식품 메이커·도매>(7개사)

케이에스냉동식품 주식회사

~2023년 3월, ‘케이에스×모두의 프로젝트’를 개시~

주식회사 타스카르

~원격지의 소롯트 대응이 기회~

주식회사 다이레이

~코로나19 안정화에 따라 개호의료용은 보합세~

도요수산 주식회사

~'마루짱 부드러운 소스 야끼소바(채소 포함)'를 전국 판매~

도모토식품 주식회사

~고령자식은 안정 성장, 중장기적인 변화에도 대응~

하야시카네산업 주식회사

~’부드러운 마르쉐’ 본격 판매 시작, 장기적인 성장을 목표로 한다~

마르하니치로 주식회사

~개호식 사업의 중국 전개를 시작~

제Ⅷ장 메디컬급식, 재택배식 관련 기업명감(324사)

기업 간이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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