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미용의료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미용의료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 편~」

발간일:2023년 6월 14일

체 재:A4판 26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6월

2. 조사대상: 미용의료에 관련한 의료시설, 물건판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등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미용의료 시장 용어정의>

미용의료란 사람의 피부를 청결하게 하여 젊게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고, 치아를 미백하기 위한 의학적 조치, 수술 및 기타 치료를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본 조사에서는 의료시설 수입액 기준으로 일본의 미용의료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미용의료

◆2022년 미용의료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2.3%인 4,080억 엔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

미용의료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 의료시설 수입액 기준

1. 시장 개황

일본의 미용의료 시장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년을 하회했지만, 2021년 이후 환자의 진료 회피가 개선되고 2022년에는 행동 제한도 완화되면서 시장은 더욱 회복됐다. 2022년 미용의료 시장규모(의료시설 수입액 기준)는 전년 대비 102.3%인 4,080억 엔으로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2. 주목 토픽

미용의료 시장의 동향

미용의료 시술은 외과적 시술과 비외과적 시술로 나뉜다. 이들은 성형외과를 표방하는 의료시설뿐만 아니라, 성형외과, 피부과, 미용피부과 등 다양한 진료과를 표방하는 의료시설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외과적 시술에서 그 경향이 두드러진다.

최근 트렌드로는 ①온라인 진료의 대두, ②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시설 증가, ③닥터스 코스메틱 취급을 강화하는 의료시설 증가, ④'주름·처짐 제거' '케미컬 필링' '탈모' '액취증·다한증' 등의 시술이 호조, ⑤내과·치과 등 다른 진료과에서의 비외과 시술 실시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3. 장래 전망

미용의료 시장에 진출하는 의료시설 증가와 여성의 미용의료에 대한 심리적 장벽 저하에 따른 타깃층 확대, 나아가 남성 수요 확대 등을 배경으로 미용의료 시장규모는 2023년 이후에도 확대 기조로 추이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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