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 20일 목요일

2023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パーソナルヘルスケアサービス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5106100 / A4 285 / 2023. 06. 27

생활습관 개선, 건강교육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예방의학은 생활습관병 환자 확대 등으로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질병의 1차 예방에 주목한 개인건강정보관리서비스(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는 예전에는 일부 건강의식이 높은 층만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여겨졌으나, 개인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도 전개·시장 형성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최근의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동향과 장래 전망에 대해 소개·분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내용: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전개 기업의 비즈니스모델 및 사업 개요 등에 대해 다루고 향후 동 사업의 시장성 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참가기업

조사방법: 관련 기업에 대한 취재. 오픈 데이터에 의한 정보수집.

조사기간: 2023년 4월~2023년 6월

◆자료 포인트

• IT를 활용해 최근 확산을 보이는 퍼스널 헬스케어 동향을 분석

• 개인용 PHR, 질환관리·예방 앱 시장(생활습관병 관리, 멘탈 헬스케어), 자비(보험 외) 재활시장, 건강스마트하우스 시장 등 폭넓게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 주목 서비스, 트렌드와 방향성을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주목 포인트

제1장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개황

1. 시장개요

  1) 각 시장분류·정의

    도표 1-1-1-1: 질병예방·건강증진의 정의

2. 시장환경

  1) 인구

    도표 1-2-1-1: 일본 인구 추이

    도표 1-2-1-2: 장래 사회보장급부 전망

    도표 1-2-1-3: 국민의료비와 증가율

  2) 정책

    도표 1-2-2-1: 지금까지의 국민 건강만들기 대책의 개요

  3) 국민 건강상황

  (1)영양·식생활

    도표 1-2-3-1: 비만자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 1-2-3-2: 연령·성별에 따른 비만자 비율(20세 이상)

  (2)신체활동·운동

    도표 1-2-3-3: '운동 습관이 있는 자' 비율의 연차 추이(20세 이상)

    도표 1-2-3-4: 연령·성별에 따른 '운동 습관이 있는 자'의 비율

  (3)생활습관병 환자 수

   <당뇨병>

    도표 1-2-3-5: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자'

    ‘당뇨병 가능성을 부정할 수 없는 자’의 비율 추이(20세 이상)

    도표 1-2-3-6: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자'의 치료

    상황 추이(20세 이상)

  4) 통신단말기

    도표 1-2-4-1: 인터넷 이용자 비율 추이(개인)

    도표 1-2-4-2: 연령계층별 인터넷 이용상황 추이(개인)

    도표 1-2-4-3: 정보통신기기 보유상황 추이(세대)

    도표 1-2-4-4: 연령 계층별 인터넷 단말기별 이용 현황(개인) (2022년)

    도표 1-2-4-5: 연령계층별 모바일 단말기 보유 현황(2022년)

제2장 분야별 시장분석

1. 건강정보관리 서비스 시장

  1) 개인용 PHR 서비스 시장

  (1)시장 개요

    도표 2-1-1-1: 개인용 PHR 서비스 예

    도표 2-1-1-2: PHR 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모델

    도표 2-1-1-3: PHR의 전개 이미지도

    도표 2-1-1-4: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건강경영 지원 서비스 예

    도표 2-1-1-5: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정부의 방침·관련 대응 등

  (2)참가기업

    도표 2-1-1-6: 개인용 PHR 서비스 사례

   asken

    도표 2-1-1-7: 'asken'이 제공하는 코스

    도표 2-1-1-8: 'asken'을 이용하는 일본 생명보험사

    도표 2-1-1-9: 최근 asken의 기업과의 연계 사례

    도표 2-1-1-10: 최근 asken의 캠페인 사례

    도표 2-1-1-11: asken의 자치단체 사업 예

    도표 2-1-1-12: 최근 asken의 의료·연구 관련 연계 사례

   NTT도코모

    도표 2-1-1-13: 'd헬스케어'의 내용

    도표 2-1-1-14: NTT도코모의 기업·건강보험·지자체용 건강증진 서비스 일람

   맛있는 건강

    도표 2-1-1-15: '맛있는 건강'의 서비스 내용

    도표 2-1-1-16: '맛있는 건강'을 활용한 임상 연구 사례

   KDDI

    도표 2-1-1-17: 건강 관리 앱 ‘au wellness’의 기능

   HEALTHCARE TECHNOLOGIES

    도표 2-1-1-18: ‘HELPO’의 개인용 서비스 개요

    도표 2-1-1-19: 'HELPO'를 종업원용으로 도입한 기업 예

    도표 2-1-1-20: HEALTHCARE TECHNOLOGIES의 자치단체를 위한 서비스의 예

   Life Log Technology

    도표 2-1-1-21: 'calomeal'의 프리미엄 서비스 라인업

    도표 2-1-1-22: 'calomeal' 법인 서비스 내용

    도표 2-1-1-23: 'calomeal' 관련 업무제휴 사례

    도표 2-1-1-24: 'calomeal' 관련을 활용한 임상연구 사례

  (3)시장규모

    도표 2-1-1-25: 개인용 PHR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1-1-26: 개인용 PHR 기업의 의료분야용 전개 사례

  2) 여성 관련 PHR 서비스 시장

  (1)시장 개요

    도표 2-1-2-1: 여성 관련 PHR 서비스 개요

    도표 2-1-2-2: 여성 관련 PHR 기업의 광고·마케팅 지원 사업 사례

    도표 2-1-2-3: 여성 관련 PHR 제공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도표 2-1-2-4: 여성 관련 건강경영의 대응 예

    도표 2-1-2-5: 여성 관련 PHR 기업이 전개하는 건강경영 사업 예

    정부의 방침·관련 대응 등

    도표2-1-2-6: ‘2021년도 펨테크 등 지원 서비스

    실증사업비 보조금'에서 채택된 사업

  (2)참가기업

    도표 2-1-2-7: 여성 관련 PHR 서비스의 기업 예

   Ateam Wellness

    도표 2-1-2-8: 주요 'Lalune'의 서비스 내용

    도표 2-1-2-9: 주요 ‘Lalune’의 요금제와 서비스 내용

   MTI

    도표 2-1-2-10: MTI가 제공하는 'LunaLuna' 시리즈 내용

    도표 2-1-2-11: 'LunaLuna'를 활용한 공동연구의 일례

   Entale

    도표 2-1-2-12: 'PAIRCARE'의 서비스 내용

    도표 2-1-2-13: 'PAIRCARE'의 유료 서비스 내용

   TOPPAN EDGE

    도표 2-1-2-14: 'watashino ondo'의 특징

    도표 2-1-2-15: 지자체에서의 'watashino ondo' 도입 사례

   Flora

   【참고】poi

  (3)시장규모

    도표 2-1-2-16: 여성 관련 PHR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1-2-17: 여성 관련 PHR 서비스 유료 서비스 사례

    도표 2-1-2-18: 여성 관련 PHR을 활용한 여성 관련 질환에 관한 연구 사례

    도표 2-1-2-19: 여성 관련 PHR 서비스에서의 AI를 활용한 사례

  3) 전자약수첩 시장

  (1)시장 개요

    도표 2-1-3-1: 관련 약사법 시행 내용

    도표 2-1-3-2: 2022년도 진료보수개정으로 신설·추가된 관련 점수 예

   정부의 방침·관련 대응 등

  (2)참가기업

   MTI

    도표 2-1-3-3: 'CARADA 약수첩'의 기능

   일본 조제

    도표 2-1-3-4: '약수첩 플러스'의 기능

   harmo

    도표 2-1-3-5: 'harmo 약수첩'의 특징·기능 등

    Medical Front

  (3)장래 전망

    도표 2-1-3-6: 전자약수첩의 마이너포털과의 연계 상황 예

    도표 2-1-3-7: LINE 활용 사례

2. 질환관리·예방 앱 시장

  (1)질환관리·예방 앱이란

    도표 2-2-1-1: 질환관리·예방 앱과 DTX, 치료용 앱의 관계

    도표 2-2-1-2: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3가지 질환분야

    도표 2-2-1-3: 상병분류별 의과진료의료비(2014년도)

  (2)질환관리·예방 앱 전개(머니타이즈) 형식

    도표 2-2-1-4: 질환관리·예방 앱 전개 형태 이미지도

  (3)질환관리·예방 앱 시장 플레이어와 DTX

    도표 2-2-1-5: DTX에 관한 3가지 동향

  (4)스마트폰 보유·이용 현황

    도표 2-2-1-6: 연령대별 스마트폰 이용률(2013~2022년)

    도표 2-2-1-7: 65세 이상의 사람이 스마트폰을 이용방법

    도표 2-2-1-8: 연령대별 스마트폰을 사용한

    의료·헬스케어 서비스 이용 의향

  1) 생활습관병관리 앱 시장

  (1)시장 개요

   정책 등

    도표 2-2-1-9: 당뇨병 중증도와 연간 의료비

    도표 2-2-1-10: 당뇨병 중증화 예방에 관한 정책

   유병자 수

    도표 2-2-1-11: 연령계급별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자(2016년)

    도표 2-2-1-12: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의 추이

    도표 2-2-1-13: 연령계급별 고혈압 유병자 수(2016년)

    도표 2-2-1-14: 고혈압 유병자 수 추이

  (2)참가기업

    도표 2-2-1-15: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참가기업(서드파티 계열)

    도표 2-2-1-16: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참가기업(관련기기·제약계)

   Welby

    도표 2-2-1-17: 의료기관용 플랫폼의 의의

    싱크헬스(구: H2)

    도표 2-2-1-18: 싱크헬스·플랫폼의 주요 기능

  (3)시장규모

    도표 2-2-1-19: 생활습관병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표)

    (2022~2025년도(예))

    도표 2-2-1-20: 생활습관병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

    (2022~2025년도(예))

  (4)장래 전망

  2) 멘탈 헬스케어 앱 시장

  (1)시장 개요

   유병자 수

    도표 2-2-1-21: 2020년 주요 정신장애 유병자 수 추계

    도표 2-2-1-22: 기분장애 추계 유병자 수·총 환자 수의 연령계급별 구성 비율

   정책 등

    도표 2-2-1-23: 직장에서의 멘탈 헬스에 관한 주요 정책

    도표 2-2-1-24: 정신질환의 사회적 비용 추계

  (2)참가기업

    도표 2-2-1-25: 멘탈 헬스 관리 앱의 주요 참가기업

   Upmind

   WINFRONTIER

   emol

    도표 2-2-1-26: 'emol' 앱 개요

   SELF

   DUMSCO

   Awarefy

    도표 2-2-1-27: 'Awarefy' 앱 개요

   HIKARI Lab

   【참고】가이쥬컴퍼니

    도표 2-2-1-28: 인지 재구성법 단계와 'Chat GPT'를 활용한

    ’mimoAI’의 개요

  (3)시장규모

    도표 2-2-1-29: 멘탈 헬스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표)

    (2022~2025년도(예))

    도표 2-2-1-30: 멘탈 헬스 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

    (2022~2025년도(예))

  (4)장래 전망

  3) 기타 질환영역의 시장 개요

  (1)피부과 영역

    도표 2-2-1-31: 아토피성 피부염 총 환자 수(연령계급별)

   atopiyo

  (2) 치매 영역

    도표 2-2-1-32: MCI·치매에 대하여

    도표 2-2-1-33: 고령자의 치매 상황 추계(2020년)

    도표 2-2-1-34: 연령계급별 치매추계 유병자 수·유병률(2020년)

    도표 2-2-1-35: 치매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 2-2-1-36: 치매보험의 부대 서비스로서의 인지기능 관련 앱 예

   bspr

  (3)암 영역

    도표 2-2-1-37: 부위별 암 이환 수(2017년)

    도표 2-2-1-38: 평생암 이환 확률(부위별)

3) 기타 헬스케어 시장

  1) 자비(보험외) 재활 시장

  (1)시장 개요

    도표 2-3-1-1: 질환별 재활료 개요

    도표 2-3-1-2: 자비(보험 외) 재활 서비스의 대략적인 흐름

    도표 2-3-1-3: 의료기관·대학과의 연계 사례

   정부의 방침·관련 대응 등

   유병자 수·관련 개호 서비스 수급자 수 등

    도표 2-3-1-4: 질환별 재활료(산정 횟수) 추이

    (각년 6월 심사분)

    도표 2-3-1-5: 질환별 재활료(산정 횟수) 비율

    (2021년 6월 심사분)

    도표 2-3-1-6: 성·연대별 뇌혈관질환 환자 수(2020년)

    도표 2-3-1-7: 방문과 통소 재활 수급자 수 추이

    (개호보험)

  (2)참가기업

    도표 2-3-1-8: 자비(보험 외) 재활 서비스 제공기업 사례

   Star partners

    도표 2-3-1-9: '뇌경색 재활 스테이션'의 메뉴·요금

   TOYOTA TSUSHO ALL LIFE

    도표 2-3-1-10: 'AViC THE PHYSIO STUDIO'의 주요 재활 프로그램 예

   Y’s

    도표 2-3-1-11: '60일간 개선 재활α'의 실시 프로세스

    도표 2-3-1-12: '60일간 개선 재활α'의 가격 등

    도표 2-3-1-13: 다양한 선진적 기기를 사용한 재활 서비스 사례

    도표 2-3-1-14: '온라인 언어 재활 서비스'의 세부 사항

    도표 2-3-1-15: Y’s의 타사와의 협업 사례

  (3)시장규모

    도표 2-3-1-16: 자비(보험 외) 재활 시장규모 추이(2022~2025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3-1-17: 온라인 재활 서비스 사례

  2) 건강 스마트하우스 시장

  (1)시장 개요

    도표 2-3-2-1: 건강 스마트 하우스에서 도입되고 있는

    건강관리·건강증진 지원 제품·서비스 예

    도표 2-3-2-2: 개인용 고령자 돌봄 서비스에서 건강관리를 조합한 사례

   정부의 방침·관련 대응 등

  (2)참가기업

    도표 2-3-2-3: 건강 스마트 하우스를 전개(실증실험 포함)하는 기업 사례

   게이한전철부동산

    도표 2-3-2-4: 웰니스·지원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건강장수를 위한 3가지 건강지원

    도표 2-3-2-5: '라이프타임서비스'의 내용

   후요디벨롭먼트

    도표 2-3-2-6: '건강수명 연장주택'의 특징

  (3)장래 전망

제3장 개표

Awarefy

Asken 외 19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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