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3일 월요일

파워 어시스트 슈트, PAS -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11월 7일
체  재:A4판 12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7월~11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 파워 어시스트 슈트 제조 메이커, 판매원, 연구개발에 주력하는 기업,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파워 어시스트 슈트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파워 어시스트 슈트(PAS)란 사람이 장착함으로써 사람의 동작 및 자세에 대해 어떠한 어시스트(보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 중에서 동력원이 있는 것, 혹은 기계적 구조인 것을 대상으로 했다.
또, PAS 중에는 서비스로봇으로 제안되고 있는 것도 있는데, 반드시 서비스로봇의 기능이 부여되지 않더라도 어떠한 어시스트 기능을 가진 것을 우선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파워 어시스트 슈트(Power assist suit : PAS)

◆2018년도 일본국내 파워 어시스트 슈트(PAS)시장은 전년도 대비 13.6% 증가한 14억 37백만엔
~작업지원형 PAS에의 신규 참가와 신제품으로 시장은 제2단계의 보급기를 맞이할 전망~

파워 어시스트 슈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전망치, 2020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본 조사에서 파워 어시스트 슈트(PAS)란 사람이 장착함으로써 사람의 동작 및 자세에 대해 어떠한 어시스트(보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 중에서 동력원이 있는 것, 혹은 기계적 구조인 것을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 파워 어시스트 슈트(Power assist suit: PAS)는 사람이 장착함으로써 사람의 동작과 자세에 대해서 어떠한 어시스트(보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 중에서 동력원이 있는 것, 혹은 기계적 구조인 것을 대상으로 했다.

 2018년도 일본국내 파워 어시스트 슈트(이하 PAS)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13.6%인 14억 37백만엔이었다. 참가기업은 벤처기업부터 대형기업까지 폭넓으며 업종도 다양하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PAS의 타입별로 보면, 시장은 보행지원형과 작업지원형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다. 보행지원형 시장은 소폭감소 경향에 있지만, 작업지원형이 그 이상으로 계속 확대함으로써 시장 전체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2018년도 이후 작업지원형 PAS가 전체 시장을 견인하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주요 어시스트(보조) 대상에 따라 멤버가 다른 참가기업

보행지원형 PAS는 어시스트(보조) 대상을 사람으로 하는데, 보행기능 회복의 재활 목적인 환자와 장애인 등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재활타입과 고령 등으로 약해진 보행기능을 보완하는 목적의 장애가 없는 사람을 주요대상으로 하는 보완타입으로 나눌 수 있다. 보행지원형은 재활타입이 더욱 참가기업이 많지만, 최근에 신규참가는 없다. 소형전자기기라기보다는 재활 전용기기라는 성향이 큰 것이 많다. 한편, 보완타입은 참가기업 수야말로 적지만 신규참가가 있다. 소형전자기기라는 성향이 커지는데 기능 및 가격은 제품에 따라 크게 다르다. 보행지원형 전체로는 신규 참가기업은 적으며 화제도 적다고 할 수 밖에 없다.

 작업지원형 PAS는 중노동에서의 동작 및 자세를 어시스트하며 신체적 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하는데, 대상에 따라 사람형과 물건형으로 나눌 수 있다. 물건형은 사람형으로 개호용으로도 제안하는 사례도 보이지만,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예는 적다. 그 중에서 처음에는 물건형으로 특화해왔지만 개호시설에서 실증시험을 실시하면서 효과가 확인되어 개호용으로도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예도 있다. 한편, 사람형을 중심으로 전개를 진행해왔는데, 물건형으로서도 적극적으로 제안하며 실적을 쌓아올리고 있는 예도 있다.

3. 장래 전망

보행지원형 PAS는 신제품의 투입계획은 안 보이며 시장이 확대될 요소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일정한 수요는 계속되기 때문에 시장규모는 보합세 유지로 전망된다. 한편, 작업지원형은 향후에도 신제품을 기대할 수 있는 뿐만 아니라 저가격화와 범용성이 높아짐으로써 일반가정까지 포함한 수요개척이 기대되어 시장은 확대될 전망이다. 2022년도 일본국내 파워 어시스트 슈트(PAS)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2018년도 대비로 약 5배가 된 71억 8,000만엔을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