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일 일요일

시니어시장, 일본시니어 - 시니어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시니어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시니어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2019년판」
발간일:2019년 1월 22일
체  재:A4판 60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8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시니어 관련 업계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청취조사, 문헌조사 등 

<시니어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의 시니어 관련 시장이란, 시니어를 주력 타깃으로 한 업계, 또는 시니어 대응에 주력하고 있는 업계 등을 말한다.
개호 및 복지, 고령자주택 등 외에 레저 및 학습, 각종 지원 서비스, 용품, 물건판매 등도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개호·재활, 주택, 택배, 각종 지원 서비스, 여행, 스포츠, 오락, 취미·학습, 식품·외식, 의류품·일용품, 가전·정보기기, 유통

◆소비의 주역으로서 주목, 확대하는 시니어 관련 시장

시니어 관련 주요 마켓의 시장규모
 

1. 시장 개황
 이번에 산출한 2017년 시니어 관련 주요 시장의 총 시장은 50조 5,673억 엔으로 전년대비 2.0% 증가했다.
  대분류에 따른 범주별로 살펴보면, 개호, 재활 시장이 전년대비 1.1% 증가, 주택 시장이 동 7.3% 증가, 택배 시장이 동 3.2% 증가, 각종 지원 서비스 시장이 동 5.5% 증가, 여행 시장이 동 2.2% 증가, 스포츠 시장이 동 1.2% 증가, 오락 시장이 동 0.4% 증가, 취미·학습 시장이 동 1.3% 감소, 식품·외식 시장이 동 1.6% 증가, 의류품·일용품 시장이 동 2.8%, 가전·정보기기 시장이 동 21.6% 증가 등이로, 취미·학습 시장을 제외한 모든 시장이 증가했다.
  또한 시니어에 특화된 시장을 소분류로 살펴보면, ‘돌봄 서비스’, ‘시니어용 결혼 지원·매칭 서비스’, ‘크루즈 투어’, ‘시니어 가전’, ‘시니어용 휴대전화·스마트폰’ 등이 두 자릿수 증가했고, ‘방문간호’, ‘방문재활’, ‘유료노인홈’,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그룹홈’, ‘재택 배식 서비스·배달 도시락’, ‘시니어용 화장품’, ‘성인용 기저귀’ 등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2. 주목 토픽
다양한 업계에서 가속화되는 시니어 시프트

  시니어층을 타깃으로 한 각종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고령화의 진전에 의해 고령자 인구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는 것과 함께, 시니어층은 주택융자나 교육비 등을 부담하고 있지 않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돈을 갖고 있다. 또한 많은 시니어는 은퇴 후 및 육아 종료 후의 자유로운 시간을 갖고 있어, 돈뿐만 아니라 시간도 있다. 따라서 레저나 교육 등 시간소비형 분야의 소비에 관해서도 기대되고 있다.
저출산에 인해 젊은 세대의 인구가 줄고 있는 데다 젊은이나 여성, 패밀리 등 기존 트렌드를 견인해 온 주력 소비층의 구매력이 저하되는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한층 시니어 세대의 구매력이 주목되고 있다.

  시니어층은 수입의 확대를 기대할 수 없지만, 충분한 자산을 갖고 있다. 1억 엔 이상의 자산가는 세계에서 600만 명이 있는데, 그 중 150만 명이 일본에 있다고 한다. 이러한 부유층의 대부분은 시니어 세대에 속하며, 1,800조 엔 이상의 일본의 개인금융자산도, 그 과반수가 60세 이상이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액티브 시니어라고 불리듯이, 최근의 고령자는 활동적이다. 과거의 고령자는 하지 않았을 보다 활동적인 소비행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산업계 및 기업 등에서는 판촉과 집객방안 등의 마케팅을 젊은이나 패밀리 등에서 시니어층으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각 업계나 기업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 모델은 젊은이나 패밀리를 대상으로 한 것이 중심이었지만, 저출산과 절약 지향의 고조 등에 의해 매출이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한편 고령자층은 인구가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돈이나 시간에도 여유가 있다.

  게다가 핵가족화에 의해 고령자 세대가 증가하고 있어, 기존의 상품이나 서비스에서는 사용하기 불편하거나 불편을 느끼고 있는 등 새로운 니즈도 생겨나고 있다. 또한 활동적이고 소비의욕도 왕성한 액티브 시니어가 적지 않기 때문에, 고령자가 상품이나 서비스에 요구하는 것도 변하고 있다. 따라서 각 사업자에서는 최근의 시니어 라이프 스타일 및 지향에 맞는 상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 업태 개발, 매장 만들기 등에 주력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 10월 1일 시점의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전년보다 43만 명 많은 3,558만 명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특히 2014년에는 인구의 볼륨 존인 ‘베이비붐 세대’가 모두 65세 이상 고령자로 진입해, 일본 고령자 인구를 뒷받침하고 있다. 게다가 고령자 인구는 앞으로 계속 늘어나, 2040년에는 3,920만 명에 달할 전망이다.

  한편 저출산의 영향에 인해 젊은 세대의 인구는 감소가 계속되고 있다. 젊은이나 여성, 패밀리 등 기존 트렌드를 견인해 온 주력 소비층의 구매력은 저하 경향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한층 시니어 세대의 구매력이 주목되고 있다.

  고령자 인구가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니어층은 수입의 확대를 기대할 수 없지만 주택융자나 교육비등이 부담이 없고,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을 많이 갖고 있다. 게다가 많은 시니어는 은퇴 후나 육아 종료 후의 자유로운 시간을 갖고 있어, 돈뿐만 아니라 시간도 있다. 또한 활동적이고 소비의욕도 왕성한 액티브 시니어가 적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시니어의 소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니어에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 업태가 성장하고 있거나 시니어에 초점을 맞힘으로써 사업을 확대시키는 사업자 등이 눈에 띄고 있다. 앞으로도 시니어 마켓에 대한 주력도는 높아져, 참여도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시니어 관련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