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가방, 가방시장 - 일본국내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국내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2월 27일
체  재:A4판 50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8년 12월~2019년 2월
2. 조사대상:가방 및 의복용 벨트 업계에 종사하는 메이커, 도매, 소매업 및 관련 메이커(피혁·직물·합성피혁 등 소재 공급 메이커, 도매 및 부자재 자 등), 수출입 업자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우편 앙케트 및 관공청 및 업계 단체 등의 각종 통계 데이터에 의한 문헌조사를 병용

<가방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가방은 주로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파우치류를 말하며, 「비즈니스 가방」 및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함꼐 「지갑·가죽 소품류」 및 「벨트」도 포함한다. 또, 가방 시장규모 중, 수입 브랜드와 라이선스 브랜드에 대해서는 일년 기준으로 산출해 합산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가방·가죽 소품·벨트

◆2017년도 일본국내 가방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4%인 1조 1,211억엔, 2018년도는 동 103.2%인 1조 1,570억엔을 전망
~인바운드 수요의 부활과 코트(경험의 가치) 소비를 키워드로 한 수요가 확대~

도표 1. 일본국내 가방 소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18년도는 전망치, 2019년도는 예측치
주3. 「비즈니스 가방」 및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함께 「지갑·가죽 소품류」 및 「벨트」도 포함

그림 1. 일본국내 가방 소매시장 2017년도 주요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비즈니스 가방」 및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함께 「지갑·가죽 소품류」 및 「벨트」도 포함
주6. 수입 브랜드와 라이선스 브랜드에 대해서는 일년 기준으로 산출해 합산했다

1. 시장 개황

2017년도 일본국내 가방 시장은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3.4%인 1조 1,211억엔, 2018년도는 동 103.2%인 1조 1,570억엔의 전망으로 추계했다.


2017년도 호조 요인은 인바운드 수요가 부활한 것, 엔트리 상품을 투입한 것으로 중간층 소비가 돌아온 것, 여행과 레저 등 코토(경험의 가치) 소비를 키워드로 한 수요가 확대된 것 등을 들 수 있다. 2017년도는 대형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측의 새로운 전략과 대응이 구체화되어, 소비자에게 새로움을 창출함으로써 구매의욕으로 이어졌다. 부유층뿐만 아니라 차세대을 포함한 폭넓은 층을 자극함과 동시에 인바운드 수요 확대도 촉구했다.

2. 주목 토픽

여성용 고가격대 비즈니스백이 인기

고기능과 디자인성이 여성의 니즈를 사로잡아 여성용 고가격대 비즈니스백이 호조로 판매되어 있다. 여성의 의견을 활용해 파우치를 꺼내는 수고를 생략하는 「폭이 넓은 주머니」와 차림새를 체크할 수 있는 「거울 부착 장식」 등 바쁘게 일하는 여성을 위한 상품이 많이 전개되어 있다. 여성의 관리직이 증가함으로 기능성이 높고 사용하기 편리한 가방을 「비싸도 갖고 싶다」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참가기업들은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는 상품 제작으로 여성고객 획득에 주력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8년도 시장규모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행가방 시장은 「업무방식 개혁」에 의한 휴가취득 촉진효과로 일본국내 여행이 증가할 전망이 있다는 것과 민박신법의 시행에 따른 숙박 스타일의 다양화 등으로 콤팩트이면서 대용량 캐리 케이스를 중심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도메스틱브랜드도 자사 브랜드의 전개가 최근 들어 실적에 크게 기여하기 시작했다. 자유롭게 상품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에 어패럴과 스포츠 업태와의 콜라보 상품과 기능성이 높은 상품 등 다양한 상품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고객의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듯한 대응이 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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