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일 일요일

신용카드, 캐시리스 - 2019년판 신용카드 시장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카드업계는 캐시리스화 대응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2019년 10월의 소비세 인상에 따른 캐시리스·소비자 환원 사업이 실시되어, 신용카드회사는 환원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규모 사업자의 캐시리스화 추진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PayPay 등의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가 대두해, 카드사의 대응에 주목이 모이고 있다. 현재 카드회사는 QR코드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를 경쟁사라고 보고 있지 않으며, 제휴 및 협업 등에 대한 대응을 진행함으로써 캐시리스화를 추진하는 움직임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Apple Pay 및 Visa 터치 등의 콘택트리스 결제 대응도 진행되고 있어, 결제서비스 니즈의 다양화에 대한 대응도 추진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신용카드회사의 대응을 망라하여 정리·분석해, 캐시리스사회의 실현을 위한 결제 시장의 방향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신용카드 시장에 대해서 주요 신용카드 발행회사의 전략·대응·실적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 동향 및 과제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시장동향을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주요 카드발행회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주체로 일부 앙케트 조사 병용
조사기간: 2019년 9월~2019년 11월

◆자료 포인트
•캐시리스·소비자 환원 사업이 신용카드 시장에 미치는 영향
•QR코드 결제의 대두에 대한 신용카드사들의 대응과 생각
•콘택트리스 결제의 확대 가능성에 대해 정량적·정성적으로 정리·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 포인트

제I장 총론

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의 확대와 행정 시책
 1.2 할부판매법 개정
  1.2.1 개요
  1.2.2 조치 사항의 개요
  1.2.3 개정의 포인트①: 가맹점에서의 보안대책 의무화
  1.2.4. 개정의 포인트②: 카드번호 등 취급 계약 체결 사업자 등록
  1.2.5 개정의 포인트③: 가맹점 조사 등의 의무
  1.2.6 개정할부판매법에 대한 부대 결의(개요)
 1.3 신용거래보호대책협의회와 「실행 계획」
  1.3.1 신용거래보호대책협의회란
  1.3.2 「실행 계획」에서의 대책
 1.4 FinTech 활용을 위한 행정의 대응
  1.4.1 금융 분야에서의 AI 응용과 부정사용 분석에서의 활용
 1.5 캐시리스 소비자 환원 사업
  1.5.1 개요
  1.5.2 환원방법 및 신용카드회사의 대응
  1.5.3 소비세 인상이 거래액에 미치는 영향
2. 시장규모
 2.1 쇼핑 취급량 추이(이슈어 기준)
 2.2 쇼핑 취급량 점유율(이슈어 기준)
 2.3 카드발행회사의 실적 추이
3. 시장 전망
 3.1 쇼핑 취급량 예측
 3.2 콘택트리스 결제 시장 예측
 3.3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

제II장 카드회사의 실적 및 사업실적

1 영업수익
2 경상이익
3 당기순이익
4 유효 회원수
5 가동 회원 비율
6 카드 거래액(쇼핑·캐싱 합계)
7 카드 거래액(쇼핑)
8 카드 거래액(캐싱)
9 쇼핑 리볼빙·할부 잔액
10 캐싱 잔액
11 포인트 충당금 잔액

제III장 업태·출자 모체별 동향 분석

1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1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
 1.2 주요 은행계, 독립계 카드회사의 특징, 장점
 1.3 실적 동향
 1.4 기본 전략
2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1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
 2.2 주요 신용판매계 카드회사의 특징, 장점
 2.3 실적 동향
 2.4 기본 전략
3 유통계 카드회사(GMS마트, 편의점)
 3.1 주요 유통계 카드회사(GMS마트, 편의점)
 3.2 유통계 카드회사(GMS마트, 편의점)의 특징, 장점
 3.3 실적 동향
 3.4 기본 전략
4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4.1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 일람
 4.2 유통계 카드회사(백화점)의 특징, 장점
 4.3 실적 동향
 4.4 기본 전략
5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
 5.1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발행회사
 5.2 자동차 메이커, 교통계 카드회사의 특징, 장점
 5.3 기본 전략
6.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6.1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 일람
 6.2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특징, 장점
 6.3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기본 전략
6.4 온라인몰, 통신회사, IT계 카드회사의 실적 동향

제IV장 카드회사의 각종 서비스 등에 대한 대응

1 포인트 프로그램의 동향
2 정보시스템 투자 동향

제V장 신결제 서비스 및 주변 서비스의 동향 분석

1 일본의 콘택트리스 결제의 동향
 1.1 Apple Pay의 동향
 1.2 Google Pay의 동향
 1.3 QR코드 결제에 관한 동향
 1.4 주요 카드회사의 Alipay, WeChat Pay에 관한 대응, 생각
2 주요 카드회사의 FinTech에 관한 대응, 생각
 2.1 스타트업과의 연계에 관해서
 2.2 앞으로 결제서비스 및 FinTech에 관한 생각
 2.3 AI의 활용
 2.4 새로운 인증결제 추진
 2.5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책
 2.6 IoT에 관한 생각
 2.7 블록체인에 관한 생각
 2.8 RPA활용에 관한 대책
 2.9 기타 대책

제VI장 개별기업의 실태

1. 라쿠텐카드
2. 미쓰비시UFJ니코스
3. 미쓰이스미토모카드
4. 세디나
5. 이온파이낸셜서비스
6. JCB
7. 크레디세존
8. 도요타파이낸스
9. 오리엔트코퍼레이션
10. NTT도코모
11. JACCS
12. 엠아이카드
13. 와이제이카드
14. 세븐카드서비스
15. 라이프카드
16. UCS
17. APLUS파이낸셜
18. 포켓카드
19. 도큐카드
20. 유메카드
21. UC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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