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냉동빵, 빵생지 -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19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 실태와 전망」
발간일:2019년 9월 30일
체  재:A4판 28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7월~9월
2. 조사대상: 일본 메이커, 수입 상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 등을 이용한 청취 조사 및 문헌 조사 병용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은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의 합계치이며,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냉동파이 생지, 냉동 케이크류를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

◆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을 배경으로 2018년도의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2%인 1,765억 엔으로 확대
~반소성과 소성 후 냉동이 시장을 견인~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본 조사에서는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냉동파이 생지, 냉동 케이크류를 포함하지 않는다.

1. 시장 개황
  2018년도의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2%인 1,765억 엔이었다. 카페 체인, 레스토랑, 결혼식(피로연), 노래방, 테마파크 등 발효기가 없는 시설이나 점포에서의 냉동빵 취급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수요 분야로의 확대는, 보다 가공도가 높은 제품의 수요를 활성화시키고 있어 시장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이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에 영향

  일본에서는 노동력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를 배경으로 만성적인 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냉동빵 생지와 냉동빵 시장에서도 이것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베이커리, 호텔, 레스토랑 등의 제조·조리현장에서는 그 해결책으로서 가공도가 높은 냉동빵 생지와 냉동빵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19년도의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2.3%인 1,806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년도 이후는 연 2% 정도의 성장률로 추이해, 2023년도에는 1,959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노동력 인구 감소의 가운데 향후도 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보여,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냉동빵 생지·냉동빵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그 중에서도 반소성, 소성 후 냉동, 냉동 제품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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