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일 일요일

셀프케어, 건강기기 - 2019년판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운동기능저하증후군(Locomotive Syndrome)」, 「치료에서 예방으로」, 「인생 100년 시대」 등, 셀프케어에 관한 키워드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인생 100년 시대의 「멀티 스테이지 인생」에서는 건강 유지가 매우 중요해,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중요성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셀프케어 건강기기(가정용)의 「시장규모」 및 「메이커 점유율」, 「참여기업 동향(주요 제품, 판매전략, 향후 전개 등), 「장래 전망」 등의 분석을 실시했다.
게재 아이템은 「전자혈압계」, 「심전계」, 「전자체온계」, 「인바디체중계」, 「만보계·활동량계」, 「피트니스기기」, 「안마의자」, 「각종 안마기기」, 「페이스케어기기」, 「전위치료기」, 「저주파 치료기」, 「흡입기」이다.

◆자료 포인트
•「인생 100년 시대」에서 중요성이 높아지는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시장 동향을 분석
•「시장규모」 및 「메이커 점유율」, 「참여기업 동향」 외에 웨어러블 단말에 의한 바이탈센싱 등 새로운 전개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 총론과 토픽스

1. 치료에서 예방으로
  1-1. 「건강」과 「셀프케어」
  1-2. 「ICT」, 「PHR」, 「건강관리서비스」
  1-3. 「컨티뉴어(Continua)」와 「예방의료」
  1-4. 「건강 만들기 대책」과 「예방의식」
2. 셀프케어 건강행동과 행동경제학
  2-1. 계속하지 않는 셀프케어 건강행동
  2-2. 셀프케어 건강행동이 계속되지 않는 이유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2-3. 셀프케어 건강행동을 촉구하는 방법 ~넛지(Nudge)~
  2-4. 보충설명: 경제산업성 위탁조사에서의 고찰
3.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의 토픽
  3-1. 웨어러블 헬스케어 디바이스
  3-2. 운동기능저하증후군 대책
  3-3. 「스트레스 체크」 의무화
  3-4. 지자체의 셀프케어 프로그램
  3-5. 「건강」과 「수면」
  3-6. 인생 100년 시대와 건강, 셀프케어
4. 신시장·관련 제품 동향
  (1)펄스옥시미터
  (2)혈당측정기(비침습·저침습)
  (3)혈중지질측정기
  (4)심장박동, 맥박측정기
  (5)뇌활동계
  (6)간이 전기안마기기

제2장 셀프케어 건강기기 시장 각론편

A. 건강관리기기
1. 전자혈압계
  1-1. 시장 상황
  1-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에이앤데이
    (2)TERUMO
    (3)파나소닉
    (4)시티즌시스템스
    (5)TANITA
    (6)오므론헬스케어
  1-4. 장래 전망, ~새로운 측정 방법·디바이스~
2. 심전계
  2-1. 시장 상황
  2-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2-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오므론헬스케어
    (2)트라이텍
    (3)파라마테크
  2-4. 장래 전망 ~심전계가 탑재된 스마트워치의 등장~
3. 전자체온계
  3-1. 시장 상황
  3-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3-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오므론헬스케어
    (2)시티즌시스템스
    (3) TERUMO
  3-4. 장래 전망, ~새로운 측정 방법·서비스의 등장~
4. 인바디체중계
  4-1. 시장 상황
  4-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4-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에이앤데이
    (2)오므론헬스케어
    (3)TANITA
    (4)파나소닉
  4-4. 신제품 동향 ~새로운 제품과 데이터 서비스~
5. 만보계, 활동량계
  5-1. 시장 상황
  5-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5-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TANITA
    (2)야마사 시계형 계기
    (3)오므론헬스케어
    (4)시티즌시스템스
    (5)파나소닉
  5-4. 장래 전망, ~스마트폰 앱의 위협~
B. 가정용 피트니스기기
1. 가정용 헬스기기 시장의 개황
  1-1. 가정용 헬스기기 시장의 개요
    (1)가정용 헬스기기의 분류
    (2)가정용 헬스기기의 트렌드
    (3)주요 채널과 참여기업
    (4)가정용 헬스기기의 과제
  1-2. 유산소 운동기기의 분류별 시장 상황
    (1)트레드밀
    (2)스포츠 오토바이
    (3)스테퍼
    (4)승마계 피트니스기기
    (5)진동계 피트니스기기
    (6)EMS
  1-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ALINCO
    (2)오크론마케팅
    (3)드림팩토리
2. 시장 규모·장래 전망
  2-1. 시장 규모
  2-2. 장래 전망
C. 건강회복기기
0. 전기안마기기의 분류와 개황
  0-1. 전기안마기기의 분류
  0-2. 간이 전기안마기기의 개황
    (1)시트형 안마기기
    (2)안마쿠션
    (3)장애 안마기기
    (4)핸드(손) 안마기기
    (5)눈 안마기기
  0-3. 간이 전기안마기기의 참여기업 동향
    (1)아텍스
    (2)드림팩토리
    (3)후지의료기
1. 안마의자
  1-1. 시장 상황
  1-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다이토전기공업
    (2)파나소닉
    (3)패밀리이나다
    (4)후지의료기
  1-4. 장래 전망
2. 발 안마기기
  2-1. 시장 상황, 주요 참여기업 동향
    (1)다이토전기공업
    (2)파나소닉
  2-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3. 핸디형 안마기기
  3-1. 시장 상황,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오므론헬스케어
    (2)다이토전기공업
  3-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4. 페이스케어기기
  4-1. 시장 상황
  4-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4-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파나소닉
    (2)야만
    (3)MTG
  4-4. 장래 전망
D. 건강치료기기
1. 전위치료기
  1-1. 시장 상황
  1-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1-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코코로카
    (2)코스모헬스
    (3)하쿠주생과학연구소
2. 저주파 치료기(·고주파 치료기)
  2-1. 시장 상황
  2-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2-3. 주요 참여기업 동향
    (1)이토초단파
    (2)오므론헬스케어
    (3)파나소닉
    (4)마루타카테크노
3. 흡입기
  3-1. 시장 상황, 참여기업 동향
    (1)에이앤데이
    (2)파나소닉
  3-2. 시장 규모, 메이커 점유율

제3장 참여기업 실태편

아텍스, ALINCO, 에이앤드데이, MTG, 오므론헬스케어, 시티즌시스템즈, 다이토전기공업, TANITA, TERUMO,
드림팩토리, 하쿠주생과학연구소, 파나소닉 주식회사 어플라이언스사, 패밀리이나다, 후지의료기, 야만
산사시계계기

제4장 참여기업 개표

ARTISTIC CO., 이토초단파, 엠티아이, 코코로카, 코스모헬스, CAC, 트윈버드공업, 트라이텍, 일본정밀측기,
네오스, 파라마테크, 피트니스아폴로, 마루타카테크노, 메디컬포토닉스

도표목차
도표1-1-2-1: 각 사의 건강관리서비스
도표1-1-3-1: 컨티뉴어의 대상영역
도표1-1-4-1: 일본의 건강 만들기의 변천
도표1-2-1-1:  셀프케어 건강기기의 도움 정도
도표1-2-2-2: 객관적 확률과 의사결정에 이용되는 확률
도표1-2-2-3: 객관적 확률과 의사 결정에 이용되는 확률
도표1-2-3-1: 의사 결정의 보틀넥과 대책
도표1-2-3-2: 다이어트 넛지
도표1-2-4-1: 건강유지·증진 대응 참여를 촉진하는 요소(남녀별)
도표1-2-4-2: 건강유지·증진에 관한 의식(남녀별)
도표1-2-4-3: 건강 관련 상품 서비스·시책에 요구하는 사항(정서)
도표1-3-6-1: 인생 100년 시절과 건강
도표1-4-1-1: 선진적인 혈당치, 혈압측정기
도표1-4-2-1: 전기안마기기의 분류
도표2-A-1-1: 혈압측정방식의 개요
도표2-A-1-2: 전자혈압계 구입 이유(의사가 권유 여부)(복수응답)
도표2-A-1-3: 전자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1-4: 전자혈압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1-5: 전자혈압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A-1-6: 전자혈압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A-1-7: 측정기기별 장단점·과제
도표2-A-1-8: 국내외에서 연구·개발된 스마트폰에 의한 혈압측정방법
도표2-A-2-1: 심전계의 종류
도표2-A-2-2: 심전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2-3: 심전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2-4: 심전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A-2-5: 심전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A-2-6: 심전계 기능이 있는 스마트워치 등의 개요
도표2-A-3-1: 체온계의 종류
도표2-A-3-2: 전자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3-3: 전자체온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3-4: 전자체온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A-3-5: 전자체온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A-3-6: 개발 중의 심부체온계측기
도표2-A-4-1: 인바디체중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4-2: 인바디체중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4-3: 인바디체중계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A-4-4: 인바디체중계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A-5-1: 만보계, 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5-2: 만보계, 활동량계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A-5-3: 만보계, 활동량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A-5-4: 스마트폰의 만보계 관련 앱 사례
도표2-A-5-5: 생명보험회사가 제공하는 주요 앱
도표2-B-1-1: 주요 가정용 헬스기기의 분류
도표2-B-1-2: 가정용 헬스기기의 도움 정도
도표2-B-2-1: 가정용 헬스기기(유산소 운동)의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B-2-2: 가정용 헬스기기의 분류별 시장 동향(예측)
도표2-C-0-1: 안마기기를 여러 대 소유하는 상황
도표2-C-1-1: 안마기기의 구입 이유(복수응답)
도표2-C-1-2: 안마의자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1-3: 안마의자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1-4: 안마의자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C-1-5: 안마의자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C-1-6: 안마기기의 구입 동기
도표2-C-2-1: 각종 전기안마기기의 소유율(남녀별)
도표2-C-2-2: 발 안마기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2-3: 발 안마기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2-4: 발 안마기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C-2-5: 발 안마기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C-3-1: 핸디형 안마기기의 시장 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3-2: 핸디형 안마기기의 시장 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3-3: 핸디형 안마기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C-3-4: 핸디형 안마기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C-4-1: 페이스케어 기기의 분류
도표2-C-4-2: 페이스케어 기기의 시장 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4-3: 페이스케어 기기의 시장 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C-4-4: 페이스케어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C-4-5: 페이스케어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C-4-6: 페이스케어기기 구입 시에 참고가 된 매체
도표2-D-1-1: 주요 전위치료기 판매업체 및 제조회사
도표2-D-1-2: 전위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D-1-3: 전위치료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D-1-4: 전위치료기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D-2-1: 고주파 치료기와 저주파 치료기의 비교
도표2-D-2-2: 저주파 치료기 등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D-2-3: 저주파 치료기 등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D-2-4: 저주파 치료기 등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출하량 기준)
도표2-D-2-5: 저주파 치료기 등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금액 기준)
도표2-D-3-1: 호흡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도표2-D-3-2: 호흡기의 출하대수와 시장규모 추이(2013년~20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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