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2일 일요일

이너웨어, 이너웨어 시장 - 레디이스 이너웨어∙맨즈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레디이스 이너웨어∙맨즈 이너웨어 소매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19년 9월 26일
체  재:A4판 46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7월~9월
2. 조사대상:이너웨어∙레그웨어 시장에 참가하는 제조업, 도매업, 소매업, 기타 관련기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 우편 앙케트 및 문헌조사 병용

<이너웨어(레디이스∙맨즈), 레그웨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레디이스 이너웨어 시장이란 브래지 및 파운데이션 등 파운데이션, 란제리, 쇼츠, 내복 등을 대상으로, 맨즈 이너웨어 시장은 민소매 및 트렁크스, 브리프 등을 대상으로 했다. 또, 레그웨어 시장은 양말 및 타이츠, 스타킹 등을 대상으로 했다. 모두 시장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레디이스 이너웨어, 맨즈 이너웨어, 레그웨어

◆2018년 이너웨어 소매 시장규모는 레디이스가 전년 대비 99.1%인 6,135억엔, 맨즈가 전년 대비 100.8%인 2,585억엔
~레디이스 이너웨어 축소 기조이지만 맨즈 이너웨어는 5년 만에 소폭증가~

레디이스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19년은 예측치

맨즈 이너웨어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소매금액 기준
주4. 2019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8년 레디이스 이너웨어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99.1%인 6,135억엔으로 축소 기조에 있다. 레디이스 이너웨어는 편안한 착용감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체형 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정효과가 강한 브래지어가 움직이기 시작한 뿐만 아니라 거들 및 나이트 브래지어 등도 보정력이 있는 상품을 시장에 계속 투입하고 있다.

2018년 맨즈 이너웨어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0.8%인 2,585억엔으로 약간이지만 5년만에 플러스 성장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아우터(착용하고 있는 의류)에 영향을 주지 않는 상품으로 지지를 받은 무봉제 상품과 조임을 억제하며 편안한 착용감을 추구한 허리에 고무가 없는 복서팬츠의 호조함이 있다.

2. 주목 토픽

옴니채널 강화 등 판촉활동의 변화

이너웨어는 대체로 실점포에 의한 구매가 주류이지만, 옴니채널※ 전략의 강화를 실시되고 있으며, 모바일 단말(스마트폰·태블릿) 등에서의 고객의 구매 이력의 수집·관리 및 온라인스토어(EC)를 포함한 복수 판매채널의 재고 일원화를 실시하는 것과 함께 SNS를 활용한 정보발신도 활발해지고 있다. 또, 재고 일원화에 의한 실점포와 EC 쌍방에서의 물류센터 이용과 메이커 창고를 통하지 않고 소매기업의 물류센터로 직송하는 직접물류, 일본국내 자사물류 거점의 통합과 같은 물류기반의 정비가 진행되고 있다.

옴니채널이란 실점포 및 온라인스토어 등 모든 판매채널과 유통채널을 통합하는 것 및 그러한 통합채널의 구축으로 어떠한 판매채널에서도 동일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3. 장래 전망

2019년 레디이스 이너웨어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1.1%인 6,200억엔을 예측한다. 쾌적성 등을 추구한 노와이어 타입이 급속히 시장에 확대되었으나 2018년부터 2019년에 걸쳐 특히 무늬와 레이스 장식 등 노와이어에 보이지 않는 타입 등의 디자인 변화가 확대했다. 한편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체형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보정과 조형을 목적으로 한 브랜드가 착실하게 점포와 유저층을 늘리고 있다.

2019년 맨즈 이너웨어 소매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0.2%인 2,590억엔을 예측한다. 본인 외의 가족 등에 의한 대리구매가 많아 판매단가 하락경향이 있던 맨즈 이너웨어 시장이지만, 최근에는 남성의 패션에 대한 의식이 바뀌면서 이제야 이너웨어 분야에서도 본인구매 경향이 보이고 있다. 메이커 각사에서는 남성이 스스로 선택하는 즐거움과 편안한 착용감을 실감한다는 등 본인구매를 촉진하는 정보발신 및 시책에도 주력하고 있어 신상품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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