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4일 수요일

크라우드펀딩,일본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야노경제연구소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는 확대 경향에 –



【자료 체재】


자료명 : 「2015년판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 동향
발간일 : 2015년 8월 17일
체   재 : A4 판 235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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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 :  2015년 5월 ~ 7월
2. 조사 대상 :  크라우드 펀딩 운영기업, 이용기업 등
3. 조사 방법 :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 · e-mail 등의 취재


<크라우드 펀딩의 정의>
본 조사에서 크라우드 펀딩이란, 자금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 등이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부터  비교적 소액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으로 '구입형', '기부형', '투자형태 (펀드형) ','대출형 (소셜렌딩) '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연간 신규 프로젝트 지원액 시장규모로 산출 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 (신규프로젝트 지원액 기준)은 전년대비 59.5 % 증가한 197억 1,200만엔으로 확대

2014년도의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는 신규프로젝트 지원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9.5 % 증가한 197억 1,200만엔으로 확대했다. 동일본대지진으로 2011년 이후 기부금을 모급하는 프로젝트에서 인지되어 사회 공헌성과 공감성이 높은 프로젝트가 다수 기안되어 왔던 것이 배경에 있다.


■ 2014년도는 '대출형 (소셜렌딩)'이 크게 기여하고 "구입형 ','투자형 (펀드형) '도 확대 기조

2014년도의 시장규모를 유형별로 보면 구입형이 약 20억엔, 기부형이 약1억엔, 투자형(펀드형)이 약19 억엔, 대출형(소셜렌딩)이 약156억원이었다. 가장 규모가 큰 유형은 대출형으로, 전체의 79.2%를 차지하며 시장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구입형 투자형도 확대 기조에 있다.


​■ 향후에도 확대 기조 예측

2015년도의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3.9 % 증가한 283억 7,300만엔을 전망한다.
주식형 법정비가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는 인터넷 증권 진입의 가능성도 있어, 더욱이 시장규모는 확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환경
크라우드 펀딩은 미국발상의 서비스라고 하여 「Crowd」(=군중)과Funding'(=자금조달)을 조합한 신조어로 자금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 등이 인터넷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비교적 소액자금을 폭넓게 조달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해외에서는 이미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서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제공 했다고 한다. 그 후 동일본 대지진을 계기로 2011년 이후 기부금을 모금하는 프로젝트에서 인지되어 사회 공헌성과 공감성이 높은 프로젝트가 다수 기안되어 왔던 것을 배경으로 본격적인 전개가 되었다.
한편 크라우드 펀딩과 유사한 비즈니스모델로 자금대출을 하는 소셜렌딩이라는 서비스도 2008년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은 「기부형」, 「구입형」, 「투자형(펀드형)」, 소셜렌딩의 「대출형」 서비스로 구성되며 각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운영기업이 존재하고 있다.
본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5년 7월말 시점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취급하는 기업 수는 100사 정도였다. 이 중 자체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있는 전문사업자(기업)는 약40사, 전문사업자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자사에서 크라우드 펀딩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있는 기업과 지자체 등 약60사이다.


또한 대기업이 자회사를 설립하거나 지분참여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에 참가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해당 서비스뿐만 아니라 자금이 모인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화 지원까지 하는 사업 다각화와 단일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 분야를 다루는 등 다양화도 진전되고 있다. 한편 도태도 시작되어 철수하는 전문 사업자도 있다.


현재 일본정부의 「저축」에서 「투자」로라는 촉진시책 하에 이러한 서비스의 형태로 비상장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주식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법정비가 진행되고 있다.


2. 시장 개황 및 예측
본 조사에서는 연간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액을 시장규모로 산출하였다.
2014년도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는 신규 프로젝트 지원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59.5% 증가한 197억 1,200만엔이었다. 유형별로는 구입형이 약20억엔, 기부형이 약1억엔, 투자형(펀드형)이 약19억엔, 대출형 (소셜렌딩)이 약156억원으로 추계하였다. 가장 규모가 큰 유형은 대출형으로 전체의79.2%를 차지하며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어서 구입형은 참가 기업 수가 가장 많지만 지원액 기준으로는 10.2%이다. 기부형은 해마다 규모가 축소하고 있지만 기타 유형에서는 시장규모 확대 기조에 있다.


2015년도 일본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3.9% 증가한 283억 7,300만엔을 전망한다. 특히 투자형 (펀드형)는 신규사업자의 증가와 성립개수의 증가를 배경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구입형, 대출형(소셜렌딩)도 확대 기조를 전망한다.
주식형의 법정비가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는 인터넷 증권 진입의 가능성도 있어 시장규모는 더욱 확대 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일본 크라우드 펀딩의 신규 프로젝트 지원액 (시장규모) 추이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 1. 연간 신규 프로젝트 지원액 기준
주 2. 2015년은 전망치


그림 2. 2014년도의 일본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별 구성비

2014 년도 시장 규모; 19,712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추정​

주3. 년간 신규 프로젝트 지원액 기준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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