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마이카리스, 오토리스, 리스 - 2015년판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과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4200 / A4 128p / 2015.08.31



 오토리스 시장은 차량 관리 아웃소싱에 따른 업무 부담 감소를 홍보 포인트로 법인에 대한 수요를 중심으로 확대를 이어오고 있다. 그러나 장래적으로는 노동인구 감소가 예측되므로, 오토리스 시장이 계속 확대되기 위해서는 개인에 대한 수요를 획득할 필요가 있다. 한편, 중고차 판매점/정비사업자/자동차 용품점/주유소 등이 차량을 판매함에 있어, 판매 후에도 고객과의 연결점을 가질 수 있는 오토리스판매는 스톡 비즈니스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툴로 여겨지고 있다. 또, 자동차 구입자에게도 소유에서 이용이라는 패러다임 변화 가운데 차량을 리스하여 이용한다는 생각이 자리잡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마이카 리스 시장이 확대될 기반은 준비된 것으로 파악된다. 본 조사 리포트는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마이카 리스 시장에 대하여, 오토리스 사업자와 차량판매업자 등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업자의 동향 및 자동차 구입자/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구매특성을 조사・분석하여 마이카 리스 시장의 시장 규모와 장래성을 정리하였다.


◆조사 개요
조사 대상:【마이카 리스 취급업자】전업 오토리스 회사/메이커계 오토리스 회사/
                차량 판매업자(메이커계 딜러/정비 업자/카 용품점/주유소 등)
              【차량 구입자/마이카 리스 이용자】일반소비자
조사 방법: 전문 조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취재•전화•메일 취재, 앙케트를 병용/폐사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업계 단체•관공청 등의 조사 자료를 토대로 분석
조사 기간: 2015년 6월~2015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분석
  -시장규모의 추계: 판매대수 기준(신차/중고차)의 시장규모를 추계
  -참가 업자의 동향: 오토리스 전문업자/정비 사업자/자동차 용품점/주유소 등의 차량 판매업자
• 차량 구입자의 구매 특성
  -차량 구입자의 지불 방법
  -잔가설정형 신용 대출의 이용 상황
  -메인터넌스 팩 이용 상황
• 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구매 특성
  -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차량 구입 점포
  -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리스계약 내용(계약기간/방식/잔가율 등)
  -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리스업 시의 차량 취급 의향
  -마이카 리스 이용자의 차량 교체 시의 의향
• 마이카 리스 시장의 장래 예측: 2020년까지의 마이카 리스 판매대수 예측(신차/중고차)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서머리


제1장 마이카 리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제1절 신차판매/중고차 판매에 관한 동향
  1-1. 신차 판매대수 동향
  1-2. 중고차 판매대수 동향
    1-2-1. 중고차 판매대수 추이
    1-2-2. 중고차 판매대수와 중고차 소매대수의 괴리
    1-2-3. 중고차 소매 대수의 추이
제 2절 자동차 보유에 관한 동향
  2-1. 자동차 보유 대수의 동향
  2-2. 사용 연수•차령의 추이
    2-2-1. 사용 연수•차령의 추이
    2-2-2. 자동차 재구입 사이클의 장기화
제 3절 오토 리스(auto lease) 시장의 현상
  3-1. 리스 차량 보유 대수의 추이
  3-2. 지역별로 본 리스 차량 보유 대수


제2장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

제1절 차량 판매업자의 차량 판매 방법
  1-1. 차량 판매업자의 차량 판매 방법의 현상
  1-2. 차량 판매 방법별의 추계 차량 판매 대수(개인용)
    1-2-1. 차량 판매 방법별 추계 신차판매 대수
    1-2-2. 차량 판매 방법별 추계 중고차 소매 대수(개인용)
제2절 마이카 리스의 경합 상품 분석
  2-1. 마이카 리스의 경합 상품
  2-2. 잔가설정형 크레디트 이용자 실태
    2-2-1. 잔가설정형 크레디트 이용 이유
    2-2-2. 멘테넌스 팩 이용 상황
    2-2-3. 잔가설정형 크레디트 계약 내용
    2-2-4. 계약기간 만료 후의 차량 취급 의향
    2-2-5. 향후 잔가설정형 크레디트 이용 의향
제3절 마이카 리스 이용자 실태
  3-1. 마이카 리스 이용 이유
  3-2. 마이카 리스 이용 차량의 이용 용도
  3-3. 마이카 리스 계약 점포
  3-4. 마이카 리스 계약 내용
  3-5. 계약기간 만료 후의 리스 차량 취급 의향
  3-6. 향후 마이카 리스 이용 의향
제4절 마이카 리스 시장의 현상
  4-1. 마이카 리스 인지 상황
    4-1-1. 마이카 리스의 인지도
    4-1-2. 마이카 리스의 인지 경위
  4-2. 마이카 리스 시장의 시장규모
    4-2-1. 보유대수 기준
    4-2-2. 판매대수 기준


제3장 마이카 리스 시장 참가 업자의 현상분석


제1절 전문 오토리스 회사
  1-1. 전문 오토리스 회사에서 마이카 리스의 포지션
  1-2. 전문 오토리스 회사의 마이카 리스 판매 방법
  1-3. 주요 전문 오토리스 회사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1-4. 전문 오토리스 회사의 마이카 리스 판매의 현상과 과제
    1-4-1. 전문 오토리스 회사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1-4-2. 전문 오토리스 회사의 마이카 리스 판매 과제
제2절 차량 판매업자
  2-1. 메이커 딜러
    2-1-1. 메이커 딜러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2-1-2. 메이커 딜러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2-2. 신차/중고차 판매점(메이커 딜러 이 외)
    2-2-1. 신차/중고차 판매점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2-2-2. 신차/중고차 판매점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2-3. 정비 전문업자
    2-3-1. 정비 전문업자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2-3-2. 정비 전문업자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2-4. 주유소
    2-4-1. 주유소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2-4-2. 주유소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2-5. 자동차 용품점
    2-5-1. 자동차 용품점의 마이카 리스 판매 현상
    2-5-2. 자동차 용품점의 마이카 리스 판매 대응 상황


제4장 마이카 리스 시장의 향후 전망


제1절 마이카 리스 시장의 확대를 향한 과제
  1-1. 마이카 리스 취급 업자 측의 과제
  1-2. 차량 구입자 측의 과제
제2절 마이카 리스 시장규모의 장래 예측
  2-1. 마이카 리스 시장 확대 가능성
  2-2. 마이카 리스 시장규모 추계:2015년~2020년 예측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