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일 일요일

통신판매, 식품통판, 일본통판시장 - 2015년판 식품 통신판매 시장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식품 통신판매 시장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5600 / A4 219p / 2015.08.31



 소비자의 생활 스타일 변화와 함께 슈퍼와 CVS 에 이어 식품 구입처로서 성장과정에 있으며, 동시에 한 단계 더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것이 통판이다. 대부분의 식품 메이커는 통판 매출액 확대가 최대 과제이나, 기존의 유통 전략과 코스트 구조와는 다른 비즈니스인 점으로 인하여 아직 발전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조사 리포트는 '저가격 고빈도 구입형'과 같은 소비 특성을 고려하여 식품에 특화된 통신판매 시장 및 식품 관련 기업의 통판사업에 대한 대응 실태를 조사하여 정리한 것이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 식품 통판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의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   
조사대상: 통신판매 사업자, 식품관련 기업, 생협, 식품 소매 사업자, 식품 도매상 등
조사방법: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관련 통계의 집계•분석하였다.
조사기간: 2015년 6월~2015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식품 업계는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가격 지향의 강세에 영향을 받아 총 시장이 완만한 축소 기조이지만, 통신판매는 대기업 
  쇼핑 사이트의 식품 취급이 강화되고 있어 인터넷 통판을 중심으로 크게 확대되고 있다.
• 점포 루트를 통한 도매가 중심인 식품메이커에게도 통판 사업의 육성•확대가 중요 과제이지만 기존의 유통경로와 코스트 구조와는 크게 
  다른 비즈니스인 점으로 인하여 발전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저가격 고빈도 구입형'과 같은 식품의 소비 특성을 고려하여 식품 업계를 둘러싼 통판 시장의 현상을 넓게 파악한
  뒤, 제품 카테고리별•채널별 시장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또, 식품메이커를 대상으로 통판 사업에 대한 대응 상황을 조사하여 경향을 정리하였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Ⅰ장 식품 통판 시장의 개황


1. 식품 총 시장의 개황
  (1) 식품 산업을 둘러싼 환경
  (2) 식품 총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식품 총 시장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제품별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2. 식품 통판의 시장규모 추이
       •식품 통판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식품 통판의 시장규모와 통판율 추이(2010~2014년도)
3. 주목 시장동향
  (1) 통판을 둘러싼 타업종간 제휴
  (2) 옴니 채널화 진행
    ①세븐&아이홀딩스
    ②라쿠텐
    ③요도바시카메라
    ④센슈카이•J.프론트리테일링
  (3) 물류 상황
    ①야마토홀딩스
    ②SG홀딩스
  (4) 재(再) 배달 감축을 위한 대응
  (5) 풀필먼트 서비스
    ①아마존재팬
    ②오이식스
    ③스즈요
  (6) C&CP(Click&Collect Point)
  (7) 기능성표시식품 제도
  (8) 모바일에 대한 대응
  (9) 해외 전개 동향
4.식품 통판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식품 통판 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제Ⅱ장 식품 통판의 제품 분야별 동향
1. 제품 분야별 시장규모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제품별 시장 구성비 추이(2010~2014년도)
       •제품별 통판율 추이(2010~2014년도)
       •식품 통판의 카테고리별 개황 (신선식품/쌀/주류/음료/과자류/건강식품)
2. 각 카테고리의 동향
  (1) 신선식품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오이식스/등으로 -나)
       •주목 동향
  (2) 쌀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목 동향
  (3) 주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목 동향
  (4) 음료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목 동향
  (5) 과자류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목 동향
  (6) 건강식품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주목의 동향
  (7) 기타
    ①개호 식품


제Ⅲ장 식품 통판의 채널별 동향
1. 채널별 시장규모
       •식품 통판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식품 통판 채널별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2011~2014년도)
2. 각 채널 분석
  (1) 쇼핑 사이트
       •주요 EC사이트의 유통 총액 추이(2011~2014년도)
       •쇼핑 사이트(식품)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쇼핑 사이트(식품)의 시장 점유율(2014년도)
       •주요 EC사이트의 식품 구성비(2014년도)
    ①출점•출품 시책
    ②프로모션 시책
    ③물류 대책
  (2) 생협
       •생협의 공급 금액 추이(2011~2014년도)
       •생협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3) 자연파 식품 택배
       •자연파 식품 택배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자연파 식품 택배의 시장 점유율(2014년도)
    ①오이식스
    ②래디시보야
  (4) 인터넷 슈퍼
       •인터넷 슈퍼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5) 메이커 직판
       •메이커 직판의 시장규모 추이(2011~2014년도)
       •주요 기업의 동향
  (6) 도매상 동향
  (7) 기타 동향


제Ⅳ장 식품관련 기업의 통판 전개 동향 조사(앙케트 조사)
조사 요강(회답 기업 속성, 조사 기간, 조사 방법, 질문 항목)
  1. 식품 통판의 전개 상황
  2. 식품 통판의 사업 규모
  3. 식품 통판의 사업 전개 체제
  4. 식품 통판의 제품 전개 상황
  5. 식품 통판의 전개 방법•매체
  6. 식품 통판의 주문 방법
  7. 식품 통판의 결제방법
  8. 식품 통판의 평균 수주 단가
  9. 식품 통판의 배송료
  10. 식품 통판의 물류 체제
  11. 식품 통판 전개에 따른 효과
  12. 식품 통판의 과제
  13. 판촉 방법•사용하고 있는 판촉 도구
  14. 식품 통판의 해외 전개에 대하여


제Ⅴ장 주요 기업의 식품 통판 동향(개표)게재 내용:회사 개요, 실적 추이, 통판 전체의 동향, 식품 통판의 동향
아스크루, 아마존재팬, 오이식스, 야후,
요도바시카메라, 라쿠텐, 래디시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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