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일 월요일

ICT, 정보통신기술 - 2020 「오모테나시 ICT」시장의 실태와 전망 ~접객/관광객 유치를 위한 ICT 툴의 활용~/야노경제연구소



최근 숙박업 및 소매업, 음식업 등에서 일손부족의 해소를 위한 ICT 툴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더불어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개최를 앞두고 ICT 환경을 비롯한 방일 외국인에 대한 대응 환경의 정비도 진행되고 있다.
일손부족의 해소 및 업무의 성인화/무인화를 향한 ICT 툴의 이활용 상황과, 해외 벤더의 솔루션, 국내외의 유저 사례에 대해서 조사했다. 일본의 인력부족 해소 및 인바운드 대응을 위한 ICT 환경정비 과제와 향후 전망을 고찰한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대화형 AI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다국어 번역기, 셀프체크인 시스템, 스마트락 등의 일본 국내 벤더 실태를 조사 및 분석함으로써, 동 시장의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기여한다.
조사대상: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사업자 등 합계 22사
관련 ICT 솔루션 벤더 2사, 대화형 AI시스템 벤더 4사, 디지털 사이니지 벤더 2사/단체, 다국어 번역기 벤더 2사, 셀프체크인 시스템 벤더 2사 스마트락 3사, 지자체 1단체, 대화형 AI시스템 유저 기업 4사, 숙박시설 운영 사업자 2사, 합계 22사/단체
조사방법: 직접면접취재 및 전화조사와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19년 7월~2020년 2월

리서치 내용

게재 예정 내용

I. 오모테나시 ICT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각 솔루션 시장 개황
2. 각 솔루션 시장규모·시장규모 예측(대화형 AI시스템, 디지털 사이니지, 다국어 번역기, 셀프체크인 시스템)
3. 향후 전망

II. 각 업계의 대응 동향

1. 지자체에서의 대응 동향
2. 숙박업에서의 대응 동향
3. 소매업에서의 대응 동향
4. 음식업에서의 대응 동향

III. 솔루션별 대응 동향

1. 접객 전반: 채팅봇(대화형 AI시스템)
2. 접객 전반: 디지털 사이니지
3. 손님 전반: 다국어 번역기
4. 손님 전반: 서비스 로봇
5. 숙박업: 스마트락
6. 숙박업: 셀프체크인 시스템
8. 소매업: 셀프레지

IV. 해외 사업자의 대응 개요

1. 접객 전반: 채팅봇, 다국어 번역기 벤더 개요
2. 숙박업에서의 대응 개요
3. 소매업에서의 대응 개요
4. 음식업에서의 대응 개요

V. 취재 기업 개표(벤더 기업)

에이벡스 주식회사
일본전기주식회사
주식회사 ALBERT
Automagi 주식회사
NTT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
후지쓰 주식회사
라이브퍼슨재팬 주식회사
일반사단법인 디지털사이니지컨소시엄
피디씨 주식회사
소스넥스트 주식회사
TAKUMI JAPAN 주식회사
주식회사 구조계획연구소
주식회사 포토신스
주식회사 라이너프
xxx 주식회사
주식회사 디바이스에이전시

VI. 취재 기업 개표(사용자 기업)

지자체: 에치젠카가 인바운드 추진기구
챠트봇: 주식회사 세븐은행
챠트봇: 주식회사 지바은행
챠트봇: 마넥스증권 주식회사
챠트봇: 리소나홀딩스 주식회사
숙박시설 운영사업자: ALL Fortune Partners 주식회사
숙박시설 운영사업자: 주식회사 REAH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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