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일요일

유아용품, 베이비용품 -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유아 관련 시장 마케팅 연감
발간일:2019년 12월 26일
체  재:A4판 34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유아·매터니티·육아 관련 용품·관련 서비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를 통한 취재 및 설문조사 병용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이란,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용품 등 유아 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매터니티스쿨, 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를 대상으로 산출했다. 또한 일부 3세 이상의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출산·육아용품(젖병·공갈젖꼭지, 유아용 식기, 유아용 종이기저귀, 스킨케어 관련 상품, 유아용 침대·유아용 침구, 유모차, 유아용 의자·유아용 식탁의자, 유아용 카시트, 베이비캐리어(아기띠)), 식품(분유, 이유식), 의류품(유아복, 유아용 신발, 임부복), 출판물·완구(육아 잡지, 그림책·지육책, 지육·유아 완구), 관련 서비스(매터니티스쿨, 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

【조사결과 서머리】
◆2019년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4조 1,210억 엔
~더욱 심각해지는 출생아 수 감소, 중국 수요의 감속 등 마이너스 요인이 표면화되고 있지만, 보육 관련 서비스 확대로 시장은 플러스 추이~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유아 관련 용품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일부 소매금액 포함), 관련 서비스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19년은 예측치
주3. 유아(0~2세)용 출산·육아용품과 식품, 의류품·일상용품, 완구·지육·정보용품 등 유아 관련 용품, 관련 서비스(매터니티스쿨, 어린이집, 베이비시터, 유아용품 렌탈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일부 3세 이상 유아용 용품·서비스를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18년의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4조 1, 210억 엔으로 추계한다.
  출생수 감소의 진행에 의해 내수 확대가 어려운 상황 아래,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요 및 인터넷 통신판매(E-Commerce) 경유의 해외 판매 확대 등에 의해서 유아용품 중에는 시장 축소에서 성장으로 돌아선 분야도 있었지만, 중국에서의 전자상거래법 시행의 영향으로 중국 수요에 먹구름이 보이기 시작하는 등 대체로 아기용품 시장은 다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한편 분유 및 베이비푸드, 수유 관련 용품 등의 편리성과 건전한 발육에 관한 분야는 국내외 수요를 확보해 성장하는 추세이다.
  한편 유아 관련 서비스는 보육서비스 확충이 정부 주도에 의한 각종 지원책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019년 10월부터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에 의해 어린이집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지고 있어, 어린이집 시장의 확대가 유아용품 및 관련 서비스 시장 전체를 끌어올리고 있다.

2. 주목 토픽
액체 우유의 동향

  2018년 8월에 식품위생법의 '우유 및 유제품의 성분규격 등에 관한 성령(乳等省令)', 건강증진법의 '특별용도식품제도'에서 액체 우유에 관한 기준이 정해져, 일본에서의 유아용 액체 우유의 제조·판매가 해제되어 2019년 봄부터 국내 분유업체 2사에서 판매가 개시되었다.
통상 아기에게 분유를 먹일 때는 분유 가루의 양을 재고 뜨거운 물에 녹인 뒤 체온과 비슷한 온도까지 식혀야 하므로 분유를 만드는 데 시간과 수고가 필요하다. 한편 액체 우유는 패키지를 개봉해 우유병에 옮겨 담으면 그대로 아기에게 줄 수 있어 분유보다 편리성이 뛰어난 상품이다.
  액체 우유의 편리성은 최근 지진재해나 수해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 시·대피 시에 주목을 받게 되면서 해당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비상시뿐만 아니라 일상 수유 시에도 우유를 준비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 아기 엄마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액체 우유의 수요·평가의 향상에 따라 참여기업이 확대함으로써 용량 및 용기 형태, 알레르기 대응 등 상품 개발의 진전이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19년 유아용품 및 관련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4% 증가한 4조 3,030억 엔을 예측한다.
  출생아 수 감소에 따른 저출산 진행에 의해 유아용품 시장의 대부분은 장기적인 점감 추세가 예상되지만, 육아 부담 경감을 비롯해 영유아의 안전·안심과 건강한 발육·성장에 대한 수요의 고조에 의해 베이비푸드, 분유, 수유 관련 용품, 피부관리 관련 상품 등에서는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아 관련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주요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보육시설 개설과 이용 아동 수 증가에 의해 어린이집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9년 10월부터 유아교육·보육의 무상화에 의해 보육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계속해서 유아용품·관련 서비스 시장 전체를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