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2월 28일
체 재:A4판 15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2월
2. 조사대상: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거나 가끔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연령대, 성별 모두 균등하게 배분하여 각 연령대 200명, 남녀별 500명 합계 1,000명)
3. 조사방법: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건강식품>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이란 정제, 캡슐, 분말, 미니 드링크 형태의 건강유지·증진, 미용 등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건강식품(서플리먼트),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은 남녀 모두 30~40대는 멀티비타민·미네랄류, 50대 이상은 DHA·EPA가 1위
~30대 이상의 건강식품 섭취층은 건강유지·증진, 피로회복·자양강장에 높은 관심~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신체 상황, 건강식품 이용 상황
성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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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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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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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대(n=200)
|
50대 이상(n=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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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 쓰이는 신체 상황
|
1. 피로(48.0%)
2. 눈의 피로, 시력저하(37.0%)
3. 건강유지·증진(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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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유지·증진(47.7%)
2. 혈압(38.0%)
3. 눈의 피로, 시력저하(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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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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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2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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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5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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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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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8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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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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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
1. 피로회복·자양강장(49.0%)
2. 건강유지·증진(42.5%)
3. 장 건강(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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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유지·증진(54.0%)
2. 피로회복·자양강장(32.7%)
3. 장 건강(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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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
1. 드러그스토어, 약국·약방(66.5%)
2. 통신판매(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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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신판매(64.0%)
2. 드러그스토어, 약국·약방(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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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27.5%)
2. 아연(24.0%)
3. 비타민C(19.5%)
4. DHA·EPA(18.5%)
5. 비타민B(16.5%)
|
1. DHA·EPA(25.7%)
2. 유산균(19.7%)
3. 블루베리(빌베리)(17.3%)
4. 멀티비타민·미네랄류(17.0%)
5. 비타민C(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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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별
|
여성
| |
연령대
|
30~40대(n=200)
|
50대 이상(n=300)
|
신경 쓰이는 신체 상황
|
1. 피로(50.5%)
2. 피부탄력·주름·기미(48.0%)
3. 건강유지·증진(40.0%)
|
1. 피부탄력·주름·기미(52.0%)
2. 눈의 피로, 시력저하(43.3%)
3. 건강유지·증진(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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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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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7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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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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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
|
2.06종류
|
2.36종류
|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
1. 건강유지·증진(42.0%)
2. 피로회복·자양강장(31.0%)
3. 피부탄력·주름·기미(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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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유지·증진(45.3%)
2. 피부탄력·주름·기미(26.7%)
3. 눈의 피로·초점조절·시력저하(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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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
1. 드러그스토어, 약국·약방(58.5%)
2. 통신판매(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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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통신판매(67.0%)
2. 드러그스토어, 약국·약방(40.0%)
|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28.0%)
2. 비타민C(19.0%)
3. 유산균(16.5%)
4. 비타민B(14.0%)
5. DHA·EPA(12.5%)
|
1. DHA·EPA(23.3%)
2. 비타민C(22.3%)
3. 블루베리(빌베리)(21.7%)
4. 콜라겐(20.0%)
5. 녹즙(17.7%)
|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조사기간: 2019년 12월, 조사(집계)대상: 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거나 가끔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연령대, 성별 모두 균등하게 배분하여 각 연령대 200명, 남녀별 500명 합계 1,000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회답(※1개월당 지출금액, 건강식품의 종류는 단수회답), 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각 상위 1~3, 1~2, 1~5위의 회답을 발췌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의 구입상
남성
| ||
연령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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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대(n=139)
|
50대(n=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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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보건용식품
(1주일에 1번 이상 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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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5%
|
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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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
|
1. 차음료(78.4%)
2. 탄산음료(48.2%)
3. 요거트(발효우유)(28.8%)
|
1. 차음료(72.7%)
2. 요거트(발효우유)(31.7%)
3. 유산균 음료(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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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보건용식품 섭취의 건강목적
|
1. 내장지방∙체지방(43.9%)
2. 중성지방(41.7%)
3. 장 건강(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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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건강(42.9%)
2. 내장지방∙체지방(34.2%)
3. 혈당치(29.2%)
|
여성
| ||
연령대
|
30~40대(n=130)
|
50대(n=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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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보건용식품
(1주일에 1번 이상 섭취)
|
38.5%
|
38.8%
|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
|
1. 차음료(77.7%)
2. 요거트(발효우유)(30.0%)
3. 두유(26.2%)
|
1. 차음료(72.7%)
2. 요거트(발효우유)(42.7%)
3. 요거트드링크(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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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보건용식품 섭취의 건강목적
|
1. 장 건강(43.8%)
2. 내장지방∙체지방(33.8%)
3. 중성지방(28.5%)
|
1. 장 건강(41.0%)
2. 내장지방∙체지방(25.8%)
3. 콜레스테롤(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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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사기간: 2019년 12월, 조사(집계)대상: 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 특정보건용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다고 회답한 608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복수회답(※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회답은 단수회답), 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상위 1~3위의 회답을 발췌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관심·섭취의향
남성
| ||
연령대
|
30~40대(n=190)
|
50대(n=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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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
1. 내장지방∙체지방(54.2%)
2. 중성지방(38.9%)
3. 장 건강(32.6%)
|
1. 내장지방∙체지방(42.0%)
2. 혈압(33.5%)
3. 장 건강(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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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
|
적극적으로 섭취 30.5%
관심이 있으면 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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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극적으로 섭취 12.8%
관심이 있으면 54.4%
|
여성
| ||
연령대
|
30~40대(n=193)
|
50대(n=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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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
1. 내장지방∙체지방(56.0%)
2. 장 건강(42.0%)
3. 중성지방(32.6%)
|
1. 내장지방∙체지방(43.2%)
2. 장 건강(37.1%)
3. 뼈 건강(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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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
|
적극적으로 섭취 20.7%
관심이 있으면 57.0%
|
적극적으로 섭취 12.2%
관심이 있으면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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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조사기간: 2019년 12월, 조사(집계)대상: 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 기능성표시식품을 「알고 있다」고 회답한 942명,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 기능성표시에 대한 관심은 복수회답(※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상위1~3위의 회답을 발췌),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은 단수회답
1. 시장 개황
현재 혹은 가끔씩 건강식품을 구매(섭취)하고 있는 30대부터 70대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신체 상황 및 건강식품 이용 현황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2019년 12월에 실시했다. 조사결과를 연령(30대~40대·50대 이상), 성별(남·여)의 4가지로 구분해 각각 비교해 본다.
30대 이상 소비자의 신체적 고민을 살펴보면, 젊은층에서 「피로」에 관한 항목이 꼽혀 30~40대 남녀 모두 약 50%에 달했다. 또 「눈의 피로, 시력 저하」 등 눈에 대한 고민에 관해서는 50대 이상의 남성에서 약 40%, 50대 이상의 여성에서 40% 이상이 고민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건강유지·증진」이라는 회답도 많아, 모든 연령대 남녀에서도 약 40%에 달했다. 여성에 관해서는 「피부탄력·주름」에 대한 관심이 높아, 30~40대, 50대 이상 모두 약 50%에 달했다.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금액은 30~40대 남녀는 2,000엔 이상, 50대 이상 남녀는 3,000엔 이상으로, 50대 이상에서 지출금액이 높았다. 또한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는 30~40대 남성이 2.48종류로 가장 많았다.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목적으로는 4개 속성 모두 「건강유지·증진」이 40%에서 50%를 차지해, 특정한 건강기능보다 평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이 많았다. 「피로회복·자양강장」은 30~40대에서 높은 경향을 보여 남성 50%, 여성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평소의 피로를 해소할 목적으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도 많았다. 여성은 「피부탄력·주름·기미」가 30~40대, 50대 이상 모두 약 30%를 차지하고, 남성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장 건강」이 약 20%를 차지했다.
건강식품의 구입처에 관해서는 연령층에서 크게 나뉘어져 있어, 남녀 모두 30~40대는 「드러그스토어, 약국·약방」이 약 60%, 50대 이상은 「통신판매」가 60% 이상으로 대조적인 결과였다.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은 남녀 모두 30~40대가 「멀티비타민·미네랄류」, 50대 이상은 「DHA·EPA」가 1위였다. 그 외에 「비타민C」가 모든 속성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었다. 또 남녀 모두 30~40대에서 「비타민B」, 50대 이상에서 「블루베리(빌베리)」가 순위에 들었다.
2. 주목 토픽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은 「내장지방/체중감소」가 각 속성에서 1위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 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을 주 1회 이상 섭취하고 있는 것은 남성에서 약 50% 이상, 여성에서 약 40%로, 남성이 섭취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섭취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는 남녀 모두 압도적으로 「차 음료」로 70% 이상에 달했다. 대형 청량음료 제조사에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는 카테고리로, 가까운 소매점포에서 쉽게 구입·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30대 이상의 소비자가 구입하는 기회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섭취하는 목적에 관해서는 「내장지방·체지방」과 「장 건강」이 전반적으로 높으며, 특히 「내장지방·체지방」은 30~40대 남성, 「장 건강」은 50대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기능성표시식품을 「알고 있다」고 회답한 942명에게 관심이 있는 기능성표시에 대해 질문한 결과, 30~40대, 50대 이상, 남녀 모두에서 「내장지방·체중감소」가 40%~50% 차지해, 허리둘레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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