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2일 일요일

건강식품, 서플리먼트 - 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건강식품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결과(2020)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2월 28
  재:A4판 15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 12
2. 조사대상: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거나 가끔 구입(섭취)하고 있는 30~70대 이상의 남녀 1,000(연령대성별 모두 균등하게 배분하여 각 연령대 200남녀별 500명 합계 1,000)
3. 조사방법:인터넷 소비자 설문조사

<건강식품>
본 조사에서 건강식품이란 정제캡슐분말미니 드링크 형태의 건강유지·증진미용 등을 목적으로 한 식품을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건강식품(서플리먼트), 기능성표시식품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은 남녀 모두 30~40대는 멀티비타민·미네랄류, 50대 이상은 DHA·EPA 1
~30대 이상의 건강식품 섭취층은 건강유지·증진피로회복·자양강장에 높은 관심~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신체 상황건강식품 이용 상황
성별
남성
연령대
30~40(n=200)
50대 이상(n=300)
신경 쓰이는 신체 상황
1. 피로(48.0%)
2. 눈의 피로시력저하(37.0%)
3. 건강유지·증진(35.5%)
1. 건강유지·증진(47.7%)
2. 혈압(38.0%)
3. 눈의 피로시력저하(36.0%)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2,242
3,115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
2.48종류
2.31종류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 피로회복·자양강장(49.0%)
2. 건강유지·증진(42.5%)
3. 장 건강(19.0%)
1. 건강유지·증진(54.0%)
2. 피로회복·자양강장(32.7%)
3. 장 건강(21.3%)
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1.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66.5%)
2. 통신판매(40.5%)
1. 통신판매(64.0%)
2.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39.3%)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27.5%)
2. 아연(24.0%)
3. 비타민C(19.5%)
4. DHA·EPA(18.5%)
5. 비타민B(16.5%)
1. DHA·EPA(25.7%)
2. 유산균(19.7%)
3. 블루베리(빌베리)(17.3%)
4. 멀티비타민·미네랄류(17.0%)
5. 비타민C(15.7%)

성별
여성
연령대
30~40(n=200)
50대 이상(n=300)
신경 쓰이는 신체 상황
1. 피로(50.5%)
2. 피부탄력·주름·기미(48.0%)
3. 건강유지·증진(40.0%)
1. 피부탄력·주름·기미(52.0%)
2. 눈의 피로시력저하(43.3%)
3. 건강유지·증진(35.3%)
건강식품에 대한
지출금액(1개월당)
2,117
3,290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
2.06종류
2.36종류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 건강유지·증진(42.0%)
2. 피로회복·자양강장(31.0%)
3. 피부탄력·주름·기미(25.0%)
1. 건강유지·증진(45.3%)
2. 피부탄력·주름·기미(26.7%)
3. 눈의 피로·초점조절·시력저하(24.3%)
건강식품의 구입 장소
1.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58.5%)
2. 통신판매(44.0%)
1. 통신판매(67.0%)
2.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40.0%)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 멀티비타민·미네랄류(28.0%)
2. 비타민C(19.0%)
3. 유산균(16.5%)
4. 비타민B(14.0%)
5. DHA·EPA(12.5%)
1. DHA·EPA(23.3%)
2. 비타민C(22.3%)
3. 블루베리(빌베리)(21.7%)
4. 콜라겐(20.0%)
5. 녹즙(17.7%)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1. 조사기간: 2019 12조사(집계)대상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거나 가끔 구입(섭취)하고 있는 30~70대 이상의 남녀 1,000(연령대성별 모두 균등하게 배분하여 각 연령대 200남녀별 500명 합계 1,000), 조사방법인터넷 설문조사복수회답(※1개월당 지출금액건강식품의 종류는 단수회답), 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각 상위 1~3, 1~2, 1~5위의 회답을 발췌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의 구입상
남성
연령대
30~40(n=139)
50(n=161)
특정보건용식품
(1주일에 1번 이상 섭취)
52.5%
52.8%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
1. 차음료(78.4%)
2. 탄산음료(48.2%)
3. 요거트(발효우유)(28.8%)
1. 차음료(72.7%)
2. 요거트(발효우유)(31.7%)
3. 유산균 음료(26.7%)
특정보건용식품 섭취의 건강목적
1. 내장지방체지방(43.9%)
2. 중성지방(41.7%)
3. 장 건강(39.6%)
1. 장 건강(42.9%)
2. 내장지방체지방(34.2%)
3. 혈당치(29.2%)
여성
연령대
30~40(n=130)
50(n=178)
특정보건용식품
(1주일에 1번 이상 섭취)
38.5%
38.8%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
1. 차음료(77.7%)
2. 요거트(발효우유)(30.0%)
3. 두유(26.2%)
1. 차음료(72.7%)
2. 요거트(발효우유)(42.7%)
3. 요거트드링크(27.0%)
특정보건용식품 섭취의 건강목적
1. 장 건강(43.8%)
2. 내장지방체지방(33.8%)
3. 중성지방(28.5%)
1. 장 건강(41.0%)
2. 내장지방체지방(25.8%)
3. 콜레스테롤(25.3%)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2. 조사기간: 2019 12조사(집계)대상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는 30~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 특정보건용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다고 회답한 608조사방법인터넷 설문조사복수회답(※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회답은 단수회답), 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상위 1~3위의 회답을 발췌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대 이상 남녀의 기능성표시식품에 대한 관심·섭취의향
남성
연령대
30~40(n=190)
50(n=281)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1. 내장지방체지방(54.2%)
2. 중성지방(38.9%)
3. 장 건강(32.6%)
1. 내장지방체지방(42.0%)
2. 혈압(33.5%)
3. 장 건강(31.6%)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
적극적으로 섭취 30.5%
관심이 있으면 51.6%
적극적으로 섭취 12.8%
관심이 있으면 54.4%
여성
연령대
30~40(n=193)
50(n=278)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
1. 내장지방체지방(56.0%)
2. 장 건강(42.0%)
3. 중성지방(32.6%)
1. 내장지방체지방(43.2%)
2. 장 건강(37.1%)
3. 뼈 건강(34.5%)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
적극적으로 섭취 20.7%
관심이 있으면 57.0%
적극적으로 섭취 12.2%
관심이 있으면 61.2%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3. 조사기간: 2019 12조사(집계)대상건강식품을 현재 구입(섭취)하고 있는 30~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 기능성표시식품을 「알고 있다」고 회답한 942조사방법인터넷 설문조사기능성표시에 대한 관심은 복수회답(※회답비율이 높은 순으로 상위1~3위의 회답을 발췌),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의향은 단수회답

1. 시장 개황

현재 혹은 가끔씩 건강식품을 구매(섭취)하고 있는 30대부터 70대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신체 상황 및 건강식품 이용 현황에 대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2019 12월에 실시했다조사결과를 연령(30~40·50대 이상), 성별(·) 4가지로 구분해 각각 비교해 본다.

 30대 이상 소비자의 신체적 고민을 살펴보면젊은층에서 「피로」에 관한 항목이 꼽혀 30~40대 남녀 모두 약 50%에 달했다또 「눈의 피로시력 저하」 등 눈에 대한 고민에 관해서는 50대 이상의 남성에서 약 40%, 50대 이상의 여성에서 40% 이상이 고민이라고 대답했다한편 「건강유지·증진」이라는 회답도 많아모든 연령대 남녀에서도 약 40%에 달했다여성에 관해서는 「피부탄력·주름」에 대한 관심이 높아, 30~40, 50대 이상 모두 약 50%에 달했다.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금액은 30~40대 남녀는 2,000엔 이상, 50대 이상 남녀는 3,000엔 이상으로, 50대 이상에서 지출금액이 높았다또한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종류는 30~40대 남성이 2.48종류로 가장 많았다.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목적으로는 4개 속성 모두 「건강유지·증진」이 40%에서 50%를 차지해특정한 건강기능보다 평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이 많았다「피로회복·자양강장」은 30~40대에서 높은 경향을 보여 남성 50%, 여성 30%를 차지하고 있으며평소의 피로를 해소할 목적으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도 많았다여성은 「피부탄력·주름·기미」가 30~40, 50대 이상 모두 약 30%를 차지하고남성은 연령대를 불문하고 「장 건강」이 약 20%를 차지했다.

 건강식품의 구입처에 관해서는 연령층에서 크게 나뉘어져 있어남녀 모두 30~40대는 「드러그스토어약국·약방」이 약 60%, 50대 이상은 「통신판매」가 60% 이상으로 대조적인 결과였다.

섭취하고 있는 건강식품의 주성분은 남녀 모두 30~40대가 「멀티비타민·미네랄류」, 50대 이상은 「DHA·EPA」가 1위였다그 외에 「비타민C」가 모든 속성에서 상위 5위 안에 들었다또 남녀 모두 30~40대에서 「비타민B, 50대 이상에서 「블루베리(빌베리)」가 순위에 들었다.

2. 주목 토픽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표시에 대한 관심은 「내장지방/체중감소」가 각 속성에서 1

건강식품을 구입(섭취)하고 있는 30~70대 이상의 남녀 1,000명 중특정보건용식품(도쿠호)을 주 1회 이상 섭취하고 있는 것은 남성에서 약 50% 이상여성에서 약 40%남성이 섭취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
섭취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는 남녀 모두 압도적으로 「차 음료」로 70% 이상에 달했다대형 청량음료 제조사에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는 카테고리로가까운 소매점포에서 쉽게 구입·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30대 이상의 소비자가 구입하는 기회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섭취하는 목적에 관해서는 「내장지방·체지방」과 「장 건강」이 전반적으로 높으며특히 「내장지방·체지방」은 30~40대 남성「장 건강」은 50대 이상의 남성과 여성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또한 기능성표시식품을 「알고 있다」고 회답한 942명에게 관심이 있는 기능성표시에 대해 질문한 결과, 30~40, 50대 이상남녀 모두에서 「내장지방·체중감소」가 40%~50% 차지해허리둘레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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