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일 월요일

임대주택, 부동산 - 임대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임대주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임대주택 시장 전망
발간일:2019년 12월 19일
체  재:A4판 29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10월~12월
2. 조사대상: 임대주택 관련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면담 및 문헌 조사 병용

2018년도까지의 셋집 신설 착공 호수는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에서 인용, 2019년도 이후는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셋집(임대주택)이란 주로 거주용 임대 아파트나 임대 단독주택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임대주택(셋집, 아파트, 맨션, 단독주택)

◆2019년도의 임대주택 신설 착공 호수를 전년도 대비 85.6%인 33만 4천 호로 예측
~셋집 신설 착공 호수의 감소 추세가 계속, 입주 수요를 많이 전망할 수 있는 도시부에서의 점유율 확대 경쟁으로~

셋집 신설 착공 호수 추이·예측

주1. 2019년도는 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에서 인용, 2019년도 이후는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1. 시장 개황
  2019년도의 일본 임대주택 시장규모는 신설 착공 호수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85.6%인 33만 4천 호로 예측한다.
  금융기관의 대출 규제를 배경으로 한 신축 착공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2017년도 이후 셋집 신설 착공 호수(국토교통성 「건축착공통계」에서 인용)는 감소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주요한 임대주택 사업자는 지방과 비교해 인구 이동이 많은 도시부에 집중한 영업 전략을 취하고 있어, 향후도 임대주택의 입주 수요가 많이 전망되는 도시지역에서의 점유율 확대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

2. 주목 토픽
콘셉트와 테마성을 갖춘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이 트렌드로

  주거 방식의 콘셉트와 테마성을 갖춘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이 진행되고 있다. 여성의 관점 및 육아 등의 콘셉트 등 주거 방식이나 입주자상을 좁힌 임대주택이 공급됨으로써, 임대주택에 대한 적극적인 입주 수요가 발굴되기 시작되었다.
임대주택 사업자는 향후 임대주택에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궁리나 특징을 부여하여 가치를 강화해, 장기적으로 안정된 입주율을 유지할 수 있는 임대주택 상품 개발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3. 장래 전망
  셋집 신설 착공 호수의 감소 추세는 계속되고 있어, 2020년 임대주택 시장규모를 신설 착공 호수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90.1%인 30만 1천 호로 예측한다. 인구·세대수가 감소해 입주 수요의 확대가 진행되지 않는 지방을 중심으로, 향후도 셋집 신설 착공 호수의 감소는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지방과 비교하면 도시지역에어서는 여전히 신축 임대주택의 입주 수요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임대주택 사업자는 입주를 전망할 수 있는 지역에서의 적극적인 영업, 경쟁사와의 차별화 제안에 대해서 시장점유율 획득을 위해 향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30년 이상이 지난 임대주택 대부분은 좋은 입지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 장래적으로 재건축을 검토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임대주택 사업자는 집주인에 대해서 입주율 유지 향상과 수지 개선을 위해서 재건축을 선택지 중 하나로 제안할 필요가 있다. 임대주택 이외의 부동산과 조합한 복합적인 제안 및 자산의 재조합에 의한 새로운 제안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