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일 월요일

바닥재, aqurahome, 종이 - Yano Report 2020년 2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20년 2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내용목차 

주택·건재

[주목 시장 동향]
「복합 플로링」 동향(2~34페이지)
~목재 활용 면에서 환경 건재로서의 우위성을 갖고 있으나
착공 바닥면적의 감소 경향 및 중고급품의 확대 판매에 과제~

2018년 출하량은 전년대비 2.0% 줄어든 5,880만㎡
기업 동향(다이켄공업, 에이다이산업, 아사히우드텍, 파나소닉라이프솔루션즈, 노다, 우드원, 스미토모임업크레스트)

표. 신설주택 착공 호수와 복합 플로링 출하량 추이
표. 주요 복합 플로링의 기업별 매출액 및 판매량
그림. 복합 플로링 주요 기업 점유율

[주목 기업 분석]
새로운 건축업자 조직을 만든 「aqurahome」의 전망과 전략(35~46페이지)

매출액 2,000억엔을 목표로 하는 일본 제일의 빌더 집단으로
재해에 강한 상품 투입  첫 대형 자사 분양지 출시
자브넷 회원은 192사  새롭게 「SABM」을 발족
굿디자인상 8년 연속 수상  목제 빨대가 화제
목제 빨대가 큰 반향  이업종과의 연계 강화

표. aqurahome의 실적 추이
그림. aqurahome의 매출액·완공 동수 추이
표. aqurahome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 aqurahome의 상품 구성
표. aqurahome의 자재조달 현황
표. aqurahome의 연혁
그림. aqurahome의 조직개요

종이·펄프

[특별 연재]
<제지업체의 물류전략③>
미쓰비시제지(47~55페이지)
~오지와의 자본업무 제휴를 기축으로 기업 간의 공동물류에 발을 디딘다~

오지제지와의 대리점 계약 후에도 1사 1대리점제도의 강점은 변함 없어
생산 감소와 수출 비율 상승 등으로 제품 물류비는 감소 추세
소비지 창고는 수도권 5곳, 오사카 지역 2곳, 입지 조건에 적합한 활용에 주력
직접납품 비율은 상한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과거 2년간 소폭 상승
도쿄 아리아케 지구에서 공동 재고에 착수, 1차 수송에서도 타 업체와의 협업 모색
하치노헤 공장: 해상 수송을 활용하면서 컨테이너, 트럭을 균형 있게 이용
다카사고 공장: 트럭 수송이 대부분, 수도권용은 JR컨테이너도 활용

표. 미쓰비시제지 제품 물류비 추이
표. 미쓰비시제지 수도권 창고 개요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대 제품 매출액 물류비 비율(제품 물류비/매출액)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발송지별 비율(2019년도 상반기 실적)
표 미쓰비시제지 전국 대상 공장별 수송 수단(2019년도 상반기 실적)
표 미쓰비시제지 수도권용 공장별 수송 수단(2019년도 상반기 실적)
표. 미쓰비시제지 수도권 대상 공장별 수송 경로(대표 예)
표. 미쓰비시제지 공장별 협력사

[주목 시장 동향]
종이 펄프 주목 품종 시리즈②
잉크젯 용지의 동향(56~66페이지)
~고부가가치 분야를 타깃으로 한 세계 시장 확보가 포인트로~

2019년도 상반기 내수는 5.1% 감소, 연하장, 가정에서의 사용이 여전히 부진
포토프린트 비율 저하, 절약 지향 등 구조적인 축소 요인에 변화 없어
업무 용도 수요는 소폭 감소, 각사 주력하고 있지만 부진
미쓰비시제지 시장점유율 1위, 각사 수요 감소에 고전
미쓰비시제지, 니혼제지, 오지이미징미디어

그림. 잉크젯 용지 일본 시장규모 추이(각년도 상반기 월평균)
표. 잉크젯 용지 주요 기업의 월간 출하량 내역(상반기 평균)

[주목 시장 동향]
제지용 약품 시리즈①
지력 증강제(67~71페이지)
~공중합 타입이 지력 증강제 분야를 견인~

공중합만 전년 클리어  판지용으로 시장을 끌어 올리다
기업 동향



표. PAM계 지력 증강제의 시장규모 추이(고형 환산)


표. PAM계 지력 증강제 업체별 판매 추이
표. 주요 업체 유형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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