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일 월요일

건강식품, 기능성식품 - 2020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 편~/야노경제연구소



매년 호평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에서 수록하고 있는 소비자 조사결과에 대해서 구독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상세 분석을 더한 <소비자조사 편>으로 독립 발간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30대 이상 소비자의 보건기능식품 및 건강식품의 섭취 상황을 밝힘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 30대 이상 소비자의 건강식품의 이용 상황을 상세히 파악하기 위해서 건강식품의 이용자(현재 구입(섭취) 또는 가끔 구입(섭취)하고 있다)를 1,000명 추출해, 성별 및 연령대로 균등하게 할당했다.
추출 시에는 『예비조사』를 실시해(n=2,688),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 건강식품 각각의 인지·구입(섭취) 상황을 조사했다.
조사방법: 인터넷 소비자 조사
조사기간: 2019년 12월

◆자료 포인트
건강식품의 주력 유저인 40~70대 및 미용,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는 30대에 대한 소비자 조사를 실시. 신체상의 고민이나 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구입·섭취 상황 등 전체 분석 외, 성별, 연령별 등의 속성별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신체 상황에 대한 고민이나 관심,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수요를 철저 분석.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총괄

1. 30대 이상 소비자의 신체 상황과 건강, 미용에 대한 대응
2. 특정보건용식품의 이용 상황
3. 기능성표시식품의 관심·이용 상황
4. 건강식품 이용상황

조사항목별 분석[성별·연령대별(남녀/30~40대/50대 이상)분석]

『특정보건용식품』의 인지·섭취 상황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및 섭취 현황

건강식품 섭취 현황
  (1) 신체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과 개선하고자 하는 증상에 대해
  (2) 건강유지·증진이나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4)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
  (6) 특정보건용식품제도로서 인지하고 있는 점
  (7)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점
  (8)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 기대되는 기능 중 관심 있는 것
  (9)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
  (10)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은 이유
  (11)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12)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액
  (13)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종류
  (14)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5)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형상
  (16) 건강식품 구매 장소
  (17) 건강식품 구매에서 통신판매를 이용하기 시작한 계기에 대해서
  (18)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9) 건강식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
  (20) 주요 건강식품업체 51사 ※의 건강식품에 관한 인지 및 구입 상황

조사항목별 분석[성별·연령대별(30대/40대/50대/60대/70대 이상)분석]

사전조사 : 『특정보건용식품』의 인지 및 섭취 현황
사전조사 :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및 섭취 현황
사전조사: 건강식품 섭취 현황
본 조사: 『특정보건용식품』의 인지·섭취 상황
본 조사 『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섭취 상황
본 조사: 건강식품 섭취 현황
  (1) 신체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과 개선하고자 하는 증상에 대해
  (2) 건강유지·증진이나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4) 섭취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 특정보건용식품을 섭취하는 건강 목적
  (6) 특정보건용식품제도로서 인지하고 있는 점
  (7)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점
  (8)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 기대되는 기능 중 관심 있는 것
  (9) 『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
  (10)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은 이유
  (11) 『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12) 건강식품에 대한 1개월당 지출액
  (13)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종류
  (14) 건강식품의 섭취 목적
  (15) 현재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형상
  (16) 건강식품 구매 장소
  (17) 건강식품 구매에서 통신판매를 이용하기 시작한 계기에 대해서
  (18) 섭취하는 건강식품의 주성분
  (19) 건강식품을 선택할 때 중시하는 점
  (20) 주요 건강식품업체 51사 ※의 건강식품에 관한 인지 및 구입 상황

[주요 건강식품업체 51사]
산토리웰니스, DHC, 일본암웨이, 산키상사, 판켈, 포데이즈, 메이지, 폴라, 야즈야, 야마다양봉장, 뉴스킨재팬, 에가오, 와카사생활, 오쓰카제약, 시세이도, 고바야시제약, 아사히그룹식품, 세타가야자연식품, 아사히칼피스웰니스, 내츄러리플러스, 아사히료쿠켄, 김씨인삼, 에버라이프, 오리히로, 일본샤크리, 라이온, 건강가족, 교와발효바이오, 야소우효소, 모리나가세이야쿠, 다이쇼제약, 생활총합서비스, 산본한방제약, 교와, 겐코노모리, 유글레나, 야와타물산, 파마푸즈, 모리시타닌탄, 야쿠르트헬스푸즈, 닛켄총본사, 후지코, 산클로렐라판매, 닛피콜라겐화장품, 메타볼릭, 로토제약, 재팬로얄젤리, 다이도린코, 일본약품개발, SBI아라프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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